기업의 경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① - 시장교란의 시대


(2)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② - 삼성과 소니의 비교


(3) 경영환경, 예측 가능한가

①동태성
②복잡성
③풍부성
④복잡성


(4)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①환경에 적응하기

②환경을 통제하기


(5) 경영환경의 변화물결

①변화와 전망

②환경변화와 미래경영


(6)참고문헌 및 참고 웹사이트


(7)후기
본문내용

(3) 경영환경, 예측 가능한가


(1) 경영환경의 속성
◉동태성 정도: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정도
동태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환경에는 석유시장이 있다. 석유가격은 세계경제 침체, 석유 수급 불안, 중동전쟁, 재해로 인한 석유시설파괴 등 다양한 시장변동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국제유가의 대략적인 변화추이를 보자면 1970년부터 1980년 까지 제1차, 2차 오일쇼크로 인해 석유가격이 급등하였으며 1980년은 이란 이라크전으로, 1990년에는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오일가격이 급등하였다. 2003년에는 미국의 이라크 침공으로 2005년에는 미국의 허리케인 카트리나 태풍으로 석유가격이 급등하였다. 석유가격은 국제 시장 변화에 따라 몇 년마다 크게 2배 3배로 급등하기도 하지만 짧게 일주일 단위로도 변동이 있을 정도로 동태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국제유가 변동추이)
(2009년 이후의 국내 유가 변동추이)


◉복잡성 정도: 고려할 환경 요소의 이질성과 다양성
복잡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환경에는 휴대폰 시장이 있다. 휴대폰 시장이 고려할 환경은 여러 가지인데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며 기술적 여건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여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휴대폰 시장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젊은 층의 욕구를 반영한 기능에는 카메라 기능, MP3 기능, DMB 기능, 인터넷 기능 등 다양한 기능 등이 있으며 중년층이나 노년층의 욕구를 반영한 기능에는 큰글자 메뉴 기능, 큰 액정과 키패드 등이 있다. 또한 휴대폰 시장에서는 기술적 여건도 고려해야하는데 나라별로 휴대폰 기술표준이 다름을 들 수 있다. 미국은 CDMA2000, 유럽은 GSM,
참고문헌
경영학 원론 -임창희-
경영환경의변화와조직의혁신전략 -양창삼-
지식정보화 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와 경영환경 -김희철, 고광명-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매일경제 http://news.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국민일보 http://www.kukinews.com/
아시아경제http://www.asia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환경
  • 기업경영환경목차기업경영환경I. 경영환경의 변화II. 기업의 경영환경III. 기업경영환경의 의미* 참고문헌기업경영환경I. 경영 환경의 변화창조의 역사가 시작되면서 인간에게 제공되어 온 자연적 생활환경이 커다란 변화를 거듭해 온 것처럼 기업의 경영 환경도 빠르고 다양하게 변해 왔으며, 그 변화의 요인들도 끊임없이 수적인 팽창을 지속해 왔다. 한편 경영의 주체가 되는 기업의 경영조직은 자연적 ․ 사회적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계속해

  • 환경경영 레포트
  • G환경경영INDEX01 기업경영과 환경02 환경경영 패러다임03 기업 환경경영 여건의 변화04 관련사례시사점1PART01 기업경영과 환경1. 역사적 논의 동향경제활동환경1974년 공해방지법 제정1974년 환경보호청 설립1978년 환경라벨링 제도1970년대 석유파동Carson 침묵의 봄로마클럽 성장의 한계지속 가능 발전과 경영1982년 세계자연헌장 채택1984년 제 1차 세계산업계 회의국제상공회의소 : 국제환경국 설치1987년 우리 공동의 미래 보고서환경파괴

  • [기업경영] 환경경영과 환경마케팅
  • - 목차 -1장. 기업경영으로서의 환경 경영1) 환경위기의 심화 경향2) 현 시대의 환경경영 논의의 필요성3) 환경경영이 지니는 사회학적 함의4) 환경경영표준의 정의2장. 환경전략의 시대적 변화과정과 환경친화적경영 등장의 배경1) 환경전략의 추이, 변화과정2) 기업에서의 환경문제3) 지속 가능한 개발과 지속가능성3장. 환경경영의 일환으로서의 환경마케팅1) 환경마케팅 도입의 필요성2) 환경마케팅의 의미3) 환경마케팅의 특성4) 일반마케팅

  • [환경경영]기업경영의 새로운 가치
  • 기업경영의 새로운 가치 4조제 1장 서론환경경영의 출현 배경18세기 후반 산업혁명 이후 가속화 된 공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양적인 풍요와 물질적인 쾌락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자원의 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낳으면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 생존마저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출현은 대량생산을 촉진시켜 천연자원의 고갈을 가져왔으며, 일회용품의 남용을 비롯한 무분별한 소비확대는 각종 폐기

  • 외환위기 이후, 기업경영환경 변화와 대응
  • 외환위기 이후, 기업경영환경 변화와 대응*1. 문제제기2. 구조개혁과 기업 경영환경 변화외환위기 발생의 구조외환위기 발생 평가외환위기의 도전과 응전구조개혁 프로그램: 급진적, 경직적 개혁기업 경영권시장 활성화재무구조 개선금융감독기준 강화3. 구조개혁과 기업 성장동력의 약화구조개혁과 투자위축잠재성장률의 하락외환위기 이후 기업경영성과 평가4. 성장동력 복원을 위한 과제수비경영에서 탈피미래 성장동력원의 확보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