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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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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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① - 시장교란의 시대
(2)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② - 삼성과 소니의 비교
(3) 경영환경, 예측 가능한가
①동태성
②복잡성
③풍부성
④복잡성
(4)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①환경에 적응하기
②환경을 통제하기
(5) 경영환경의 변화물결
①변화와 전망
②환경변화와 미래경영
(6)참고문헌 및 참고 웹사이트
(7)후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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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영환경, 예측 가능한가
(1) 경영환경의 속성
◉동태성 정도: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정도
동태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환경에는 석유시장이 있다. 석유가격은 세계경제 침체, 석유 수급 불안, 중동전쟁, 재해로 인한 석유시설파괴 등 다양한 시장변동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국제유가의 대략적인 변화추이를 보자면 1970년부터 1980년 까지 제1차, 2차 오일쇼크로 인해 석유가격이 급등하였으며 1980년은 이란 이라크전으로, 1990년에는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오일가격이 급등하였다. 2003년에는 미국의 이라크 침공으로 2005년에는 미국의 허리케인 카트리나 태풍으로 석유가격이 급등하였다. 석유가격은 국제 시장 변화에 따라 몇 년마다 크게 2배 3배로 급등하기도 하지만 짧게 일주일 단위로도 변동이 있을 정도로 동태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국제유가 변동추이)
(2009년 이후의 국내 유가 변동추이)
◉복잡성 정도: 고려할 환경 요소의 이질성과 다양성
복잡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환경에는 휴대폰 시장이 있다. 휴대폰 시장이 고려할 환경은 여러 가지인데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며 기술적 여건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여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휴대폰 시장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젊은 층의 욕구를 반영한 기능에는 카메라 기능, MP3 기능, DMB 기능, 인터넷 기능 등 다양한 기능 등이 있으며 중년층이나 노년층의 욕구를 반영한 기능에는 큰글자 메뉴 기능, 큰 액정과 키패드 등이 있다. 또한 휴대폰 시장에서는 기술적 여건도 고려해야하는데 나라별로 휴대폰 기술표준이 다름을 들 수 있다. 미국은 CDMA2000, 유럽은 GSM,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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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원론 -임창희-
경영환경의변화와조직의혁신전략 -양창삼-
지식정보화 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와 경영환경 -김희철, 고광명-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매일경제 http://news.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국민일보 http://www.kukinews.com/
아시아경제http://ww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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