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HITE(하이트) VS 청도(칭따오) 장단점 요약 비교 및 하이트 발전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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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하이트 vs 칭다오] 선정이유



Ⅱ. 본 론 - 1. 기업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영 전략 분석

3. 핵심역량

4. 기업 조직구조 및 문화



 Ⅲ. 결 론 - 장단점 요약 비교 및 하이트 발전방안 모색


본문내용
주류업계에서 지적되고 있는, 주류유통망(도매상, 소매상)에 행사하는 제조사의 부당하거나 불법적인 영향력 행사 또는 불공정 사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경쟁사 주류 매입비율 증가하면, 제품출고 제한 또는 미수채권 회수 요구
② 비인기주류의 끼워 팔기
③ 비우호적 신규 주류도매상에 공급 거절
④ 주류도매협회, 체인협회 등에 자금 지원
⑤ 일정한 기준 이상의 물량을 구매하면 5~10%의 덤 제공
⑥ 도매상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재정적 지원
⑦ 소매점 종업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 지원 (회식비 등)
⑧ 실적이 나쁜 도, 소매상에게 공급 거절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 주류시장에서 제조사의 유통망 지배와 영향력 행사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강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 포터의 산업분석모형을 통한 맥주산업분석 종합
첫째, 산업내의 경쟁은 비교적 치열하다. 두 회사로 산업이 집중되어 있어 암묵적 합의를 통해 가격경쟁을 피하고 있으나, 제품의 전환비용이 낮기 때문에 비가격적인 분야에서 지속적 경쟁을 하고 있다. 또한 고정비의 비율이 높아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경쟁이 불가피하며, 장치산업으로 진입장벽과 퇴거장벽이 높게 나타난다.
둘째, 잠재적 진입은 어렵다. 사업초기에 대규모 시설투자가 소요되는 장치산업이며, 맥주를 만드는 기술이 어렵고 막대한 도입 자금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며, 유통망과 원재료에 대한 공급처 확보가 어렵다. 또한 브랜드 파워가 존재하여 이러한 것들이 모두 진입장벽으로 신규기업의 진입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셋째, 주류산업 내 맥주와 동일한 시장을 형성하는 주류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양주와 같은 고급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 전통주나 소주 등도 제품의 고급화와 저도주화 시도, 저도주 선호 경향에 따른 기존의 고도주 생산 업체들이 저도주 시장으로의 진입, 웰빙주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의 최근 주류 시장의 동향이 맥주산업에 새로운 위협상황으로 다가오고 있다.
넷째, 맥주는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산업이며, 회사 간의 가격 조정으로 제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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