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마케팅의 전략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마케팅
(1)마케팅이란..?

(2)마케팅 전략의 핵심요소

(3)Promotion 전략

2.캐릭터 마케팅
(1)캐릭터의 정의

(2)한국 캐릭터의 역사

(3)캐릭터의 종류와 특성

(4)일본 만화 캐릭터

(5)미국 만화 캐릭터

(6)한국 만화 캐릭터


3.캐릭터의 마케팅 전략
(1)캐릭터 아이디어의 창조 및 선별
①아이디어의 창조

②아이디어 창조시의 유의사항
③아이디어의 선별


(2)캐릭터 컨셉트의 개발

①시각매체로서의 캐릭터

②캐릭터 컨셉트의 선정

(3)캐릭터 디자인

(4)전개매체 및 수단의 선정

(5)캐릭터 전개의 평가 및 관리


본문내용
2.캐릭터 마케팅
(1)캐릭터의 정의
①캐릭터의 사전적 정의
캐릭터라는 말은 1950년대 미국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써 특성, 특질, 성질, 기질, 성격, 품형, 인격, 평판, 명성, 사회적 지위, 자격을 갖춘 사람이다. 다시 말해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 특징 또는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활자로 축약
1920년대 미국에서는 뽀빠이, 미키 마우스 등의 애니메이션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여러 가지 상품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애니메이션 주인공을 가리켜 팬시플 캐릭터 라고 명한 것으로부터 캐릭터라는 말의 원천이다.
캐릭터라는 말이 일반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맞아
마스코트 호돌이가 등장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②비즈니스의 측면의 캐릭터 정의
인격을 가진 사람, 훌륭한 인물 등을 가리키나, 광고의 세계에서는 등장인물, 소설 극중의 인물, 넓게는 인쇄 면에서의 활자 등을 의미한다. 외형상의 특징 뿐만 아니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물, 아트 일러스트레이션, 유명인의 이름, 동물 등
이미 형성된 이미지를 제품, 서비스로 이전해 소비자가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는 것 ③프로모션 수단으로서의 캐릭터 정의
광고캠페인 등에서 비주얼 심볼의 성격으로 사용되어 지는 것. 인물, 동물, 기호 등 여러 가지 모양이 있으며 표현수법 또한 다양하다. 예를 들면 유명 탤런트, 만화
주인공 등의 캐릭터는 타사 광고와의 차별화 강조, 광고캠페인 전체 효력을 발휘.
이와 같이 기업 이미지를 친근감 있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현존하는 인물,
유명인의 초상이나 동식물 등을 일러스트화하거나 만화, 소설 속의 주인공을 의인화하여 제품, 서비스, 기업이미지에 사용하는 것.
세가지 측면에서 캐릭터의 개념을 정리한 결과 종합적인 마케팅 계획, 관리 관련성 이나 타상품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개성이 강하고 주목을 끌기 쉬운 것으로 장기 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효과를 기대
(2)한국 캐릭터의 역사
①캐릭터 비즈니스 도입기(1970년대)
캐릭터가 도입되어 보급된 시점은 1976년 한진그룹 계열의 (주)한진의 사장이었던 허기씨가 백두CM사를 설립하여 월트 디즈니와의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라이센스 사업을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디즈니 만화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한 시점이다.1979년부터 국내의 각 기업 및 금융기관에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하나도 아까운 자료. 말도 안되는 자료를 통한 이익을 취하는 레포트샵이나 쓰레기 자료를 올려 소비자를 농락하는 저자나 한심하기 그지 없다는.. 평생 이런 댓글이나 평가 참여를 안하지만 너무 어이 없어서 글 남깁니다.
  • mark1***
    (2013.12.04 13:07:55)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창의력을 극대화한 ‘넥슨(NEXON)’ 조직문화 사례분석(A+리포트)
  • 마케팅 하는 방안으로 시장의 중복을 피하는 Market Share 전략을 펼치는 방안을 들 수 있다. 또한 회사 내의 경쟁을 통한 발전도 좋지만 어느 부서가 잘 했건 간에 회사 공동의 성공으로 자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과 단결의식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Ⅵ. 결 론20세기 후반 컴퓨터 산업의 발전과 세계적 네트워크의 건설은 IT산업을 발전시켰고 이후 IT산업의 영향을 받은 문화산업은 디지털화를 겪으며 디지털

  • [마케팅관리론]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 전략이다.(2)경쟁 사업자포터의 산업분석잠재적진출기업 야후코리아 수요자의 교섭력네티즌, 동호회공급자의 교섭력대 채 품산업내 경쟁기업네이버, 다음①신규기업 진입 장벽: 전체적으로 장벽은 높다. ․ 야후코리아도 싸이 월드와 유사한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미니홈피의 성공 이후 인터넷 업체들 사이에서 그에 착안한 벤치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싸이월드가 이뤄놓은 높은 진입장벽을 신규기업

  • [스포츠 스타 마케팅] 스포츠 스타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 스타기획형 스타이미지 상품 유통될수록가치증대차별적 상품경험재규모의 경제 + 영역의 경제이슈에 관련한 미디어의 역할미디어의 3가지 특징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만들기 4가지 기능스포츠스타 탄생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미디어스타의 특성4. 이슈에 대한 제언 혹은 대안미디어와 스타의 공존공생 스타와 브랜드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체계적 전략스포츠 스타 마케팅에 대한 연구스포츠의 가치를 담고 있는 마케팅 활동Q & A

  •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 마케팅에 대한 풍부한 논의를 가로막을 수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한 이론들의 끼워 맞추기식 접목 보다는 기존 이론을 응용한 현 스타마케팅에 적합한 실제적인 이론의 토양이 등장해야 할 시기이다.즉, 스타 마케팅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의 여지를 확인하는 후행 지표로써의 연구가 기존의 대중 문화 경영의 방향이었다면, 이제는 어떻게 미래의 스타 마케팅을 위해 갖추어야 할 전략적이고 시스템적인 선행 지표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전략을 짠다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A“온라인, 오프라인, 무가지 미디어 등에 비용을 책정합니다. 책정 비용은 마케터가 안을 가지고 내면 그 안의 ROC (return on cost ; ROI와 비슷한 개념)를 구하고 과거의 유사 마케팅 행위의 ROC와의 비교 및 자체 예상을 통해 1이상일 경우에 집행하게 됩니다. 마케팅 비용은 년 20억 내외를 지출하고 있습니다.”B“통상적으로 모바일 게임에는 이통사가 지불하는 마케팅, 프로모션 비용이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