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반스앤노블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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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목표
Ⅱ. 연구개요
Ⅲ. 본론
1. 반스앤노블
⑴ 기업소개
⑵ 상황분석(온라인 도입배경)
⑶ off-line 마케팅전략
1) STP전략
2) 4P전략
⑷ on-line 마케팅전략
1) STP전략
2) 4P전략
3) 7C전략
⑸ 아마존의 on-line마케팅 전략
(6) 반스앤노블 vs 아마존
2. 교보문고
⑴ 기업소개
(2) off-line 마케팅전략
1) STP전략
2) 4P전략
(3) on-line 마케팅전략
1) STP전략
2) 4P전략
3) 7C전략
(4) 교보문고의 방향
⑸ yes 24의 on-line마케팅 전략
(6) 교보문고 vs yes 24
Ⅳ. 결론
(1) 반스앤노블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교
(2) 교보문고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교
(3) 반스앤노블의 나아가야 할 방향
(4) 온․오프라인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
Ⅴ. 참고문헌과 느낀점


본문내용
대형서점이 할인점 문을 두드리는 건, 우선 '사람이 몰리는 장소' 라는 이점 때문이다. 교보문고의 기존 입지는 서울 광화문. 강남역. 잠실역 주변, 영풍문고의 입지는 서울 종각역. 강남고속버스터미널 주변 등이다. 일찍이 대형서점은 기본적으로 '유동인구 많은 곳'을 좋아했다. 상권의 중심이면서 꽤 큰 매장 공간을 확보하려면 할인점만한 곳이 없다는 것이다. 대교베텔스만 서장원 북센터 팀장은 "따로 매장을 내면 보증금. 월세. 관리비. 전기료 같은 부대비용을 신경 써야 하는데 할인점에 들어가면 초기 설비 투자에 수수료만 내면 돼 일이 간편한 면이 있다"고 말했다. 영풍문고 기획팀의 박종석 주임은 "지역 사회에 도서를 보급한다는 차원에서도 전국적 할인점 조직이 긴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할인점 입장에서도 대형서점의 러브콜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대형 서점 코너가 손님을 모으는 효과가 있는 데다 근래 '문화. 레저 복합 공간' 이미지를 내세우는 마케팅 방향과도 부합하기 때문이다. 주부 고객에겐 어린 자녀를 잠시 맡겨 두면서 책도 읽게 하는 '위탁시설' 역할도 한다. 그래서 할인점에 들어간 서적 코너는 일반 서점과 달리 경제. 경영 같은 전문 서적이 뒷전으로 밀린다. 초등학생용 책이 많고 육아. 요리. 취미. 실용서 등이 진열대 전면에 배치된다. 이마트 테넌트팀의 김병섭 부장은 "요즘 할인점 경쟁이 가격에서 서비스 차별화로 확산되고 있어 서적 전문 업체의 유치는 할인점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 길도 된다" 고 말했다. 김필규 기자

㉣ Promotion
도서정가제 시행에 따라 가격경쟁력 제한, 책 정보 다양화, 온라인 문화공간의 변신 등으로 인해 인터넷 서점들이 콘텐츠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는 도서정가제로 인해 인터넷서점의 가장 큰 강점이었던 가격 경쟁력이 제한을 받게 되면서 고객들을 계속 인터넷서점으로 끌어들일 `뭔가 특별한 이유'를 만들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촉진의 중요성이 두각 되면서 콘텐츠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는 감성적이고 따뜻한 사이트를 만들어, 고객들이 편안하고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다. 온라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에서 실시해오던 저자와의 만남 등 이벤트를 활성화하고 문화 상품 판매를 강화하였다. 또한 유아 책 코너에 주부들을 위한 책들을 함께 소개하는 등 독자들의 성향을 세밀히 분석해 ‘책 쇼핑의 즐거움’ 을 줄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었다. 오프라인 교보문고와 연계, 사이버머니를 통합해 사용할 수 있게 하고 다양한 공동 프로모션을 만들어 오프라인의 강점을 십분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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