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서울 탁주 5ive force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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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막걸리의 정의

1. 막걸리란?

진입장벽

2. 규모의 경제 & 유통 채널

3. 자본소요량

4. 절대적 비용 우위

5. 기존 사업자의 보복

대체제

산업 현황
2009년 주류시장 변화와 전망

Focus Ⅰ 소주

Focus Ⅱ 맥주

Focus Ⅲ 위스키

Focus Ⅳ 와인

결론

산업내 경쟁

서울탁주 vs 이동주조

국내 시장점유율

막걸리 수출의 증가

경쟁업체 이동막걸리가 일본 시장 80% 점유

서울탁주 수출 증가

이동주조의 주력상품

서울탁주의 주력상품

공급자 구매자의 교섭력

- 막걸리 소비 행태

- 막걸리 프랜차이즈


본문내용
‘카스’ 전년대비 12%의 비약적인 성장 기록, 다양한 마케팅의 결과
오비맥주는 대표브랜드인 ‘카스’의 약진에 힘입어 전년 대비 9.1% 증가한 7,954만 상자( 500ml x 20병 기준)를 판매해서 전체 맥주 시장 평균 판매 성장률 5.2%를 훌쩍 뛰어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해 새롭게 카스레몬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춤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카스는 시장 판매량뿐 아니라 소비자 선호도 면에서도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했는데 전년 대비 1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오비맥주의 대표브랜드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런 카스의 성장은 여름 동안 대대적으로 진행한 ‘카스 쿨 섬머 캠페인’과 ‘카스, 톡하게 산다’ 캠페인 등을 통해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고 젊은층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등 끊임없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데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M&A 변수에 관심집중
올해 맥주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 및 국내 경기 불황으로 인해 내실을 기하는 가운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외신을 중심으로 흘러나오는 오비맥주의 매각설과 관련 하이트 맥주 관계자는 “실제 추진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오비맥주가 실제로 매각된다면 하이트맥주로서는 또 다른 경쟁상황에 놓이게 된다”며 “항상 만약을 대비하고 새로운 경쟁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1위 기업으로서 국내 주류산업을 이끌고 가겠다”고 밝혔다.
하이트맥주는 글로벌 경기 침체 및 국내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전년대비 3%대 성장을 목표로 수도권 시장에서 매출을 높여 시장점유율을 전년보다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서 기존 제품의 마케팅 활동을 집중한다는 방침 아래 다양한 소비층이 존재하는 수도권 시장의 소비자 니즈(Needs)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경기 동향이나 트렌드 변화를 주시하고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고려할 계획이다.
오비맥주는 지난 해 여름부터 시작한 ‘톡하게 산다’ 캠페인을 좀 더 발전시켜 ‘카스’의 역동적이고 젊은 이미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하기 위해 브랜드를 가까이에서 경험하고 소비자들의 니즈에 가장 부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Focus Ⅲ 위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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