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ubiquitous(U-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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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U-러닝

가. 개념

나. 특징

3. U-러닝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

가. 인증

나. 하드웨어 기술

다. 액세스 기술

4. U-러닝의 발전 단계

가. 1단계(이동성 중심)

나. 2단계(이동성 +내재성 발달)

다. 3단계(고도화된 유비쿼터스 학습환경)

5. 국내․외 U-러닝 실태

6. U-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방향

본문내용
2. U-러닝

가. 개념
U-러닝은 유비쿼터스 러닝의 약자로,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유비쿼터스 학습체제에 대해서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러닝에 대해 무선인터넷과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해 PDA 단말기, 노트북 상에서 교육을 받거나 실시간으로 자료를 검색,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교육 서비스로 일부 정의하기도 하나 이는 매우 협소한 개념이다, U-러닝은 특정한 단말기나 매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적 환경에 적합한 학습 기체(학습 메카니즘)를 의미한다.

나. 특징
유비쿼터스 교육에 대한 연구는 이미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과 함께 본격화 되었다., 학생․교사․학부모가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 학습하고, 가르치며, 참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랩톱 컴퓨터 중심)의 교육환경에서 유비쿼터스 교육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에게 언제 어디에서나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줌으로써. 보다 창의적이고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교육의 목표다

둘째,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은 획일적이거나 강제적이지 않다. 학생들은 각자의 개별화된 욕구에 따라 학습한다. 이 같은 학습 환경에서 부모와 교사들 간의 상호작용도 자연스럽고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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