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빙그레 중장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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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ecutive Summary

빙그레

일반환경

산업환경

SWOT 분석

현재 빙그레 전략

Business level strategy

corporate level strategy
관련 다각화 : 후방 통합

글로벌화 : 중국시장 진출
중국 시장 현황

진출 전략


본문내용
빙그레는 현재 빙과류와 유제품의 사업을 각각 절반 정도 비중으로 영위하고 있다.<표 1-2 참조> 스낵 부문도 있으나 매출 비중은 아주 미미하다. 빙과류의 경우 롯데와 해태제과 빙그레가 과점적 지위를 갖고 있으며, 유제품의 경우 서울우유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메이저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다. 빙그레의 수익 모델은 지극히 간단하다. 빙그레가 제조하는 제품의 대부분은 원유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낙농진흥회와 각 목장에서 원유를 구매한다. 여기에 타 재료들을 구입해 전국 직영공장에서 직접 가공한 후 이를 대리점이나 대형 유통업체 등에 공급해 매출을 올린다. 빙그레의 매력 포인트는 부침을 타지 않는 장수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회사의 매출을 견인하는 제품은 대부분 신제품보다 기존의 장수 브랜드들이다. 바나나맛 우유, 요플레, 메로나 등 기존 제품들의 매출 비중이 80%를 차지하며 특히 바나나맛 우유는 단일 품목으로 전체 매출 비중이 20%에 육박할 정도다. 바나나맛 우유는 지난 1974년 첫 제품이 나온 이후 무려 34년 동안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식음료계 장수 베스트셀러로 최근 경쟁사의 비슷한 신제품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서도 80%의 시장점유율을 꿋꿋이 유지하고 있다. 요플레도 바나나맛 우유와 함께 빙그레의 대표 브랜드다.
일반환경
Demographic : 우유 소비층은 전 연령대 이지만 최대 소비층은 어린이, 청소년 층(7-19세)이다. 우유 소비 의사결정은 주부층에서도 많이 이루어 진다. 낙농 진흥회에서 실시한 소비자 294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백색우유 음용 빈도는 응답자의 60%가 주 3회 이상 우유를 마시고 이 가운데 40%는 1주일에 최소 5∼6일 이상은 우유를 마신다고 응답하였다.
Sociocultural : 웰빙 바람을 타고 ‘저지방’, ‘무지방’에 칼슘과 비타민까지 강화한 기능성 우제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유제품을 아침 식사대용으로 찾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작년 멜라민 파동 등 최근 몇 년간 크고 작은 식품 사고로 인해 비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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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ucky1***
    (2017.12.01 03: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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