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모레퍼시픽 프랑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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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

1. 아모레퍼시픽 소개
(1) 기업 소개(의미,브랜드)
(2) 기업 연혁


2. 프랑스 화장품 시장 현황
(1) 거시환경 분석
(2) 미시환경 분석


3. 실패사례
(1) Soon 화장품, LIRIKOS
(2) 실패원인


4. 성공사례
(1) 표적시장의 컨셉
(2) 현지화 전략(4P)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
※시세이도기업 벤치마킹

5. 새로운도전 -라네즈

6. 시사점

본문내용

2) 미시 환경 분석 - 프랑스 향수시장의 경쟁자, 소비자
먼저, 프랑스의 화장품 시장은 세계적으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장으로서 축적된 노하우와 지식을 바탕으로 막강한 글로벌 스탠다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수많은 기업들이 프랑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더 나은 제품으로 승부를 거는데, 여기에서 인정을 받으면 사실상 전 세계적으로 상품이 인정받는 것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화장품 시장 중에서도 기초화장품 시장은 프랑스의 국내 기업이 시장을 거의 장악하고 있는데 반하여, 향수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매년 수많은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었다. 따라서 향수시장에서는 신제품이 출시 이후 1%의 시장 점유율만 보여도 성공한 것으로 인정된다. 그런데, 향수시장은 제품의 성격 자체가 제품이 제공하는 표면적인 효익에 대한 이성적인 판단력보다는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효익을 판단하는 감성에 더 호소하고, 품질보다는 고가의 브랜드 파워를 더 중시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이와 동시에, 향수는 제품의 R&D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비교적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저비용 고효율’의 비용 투자로 단기적인 수익 파급효과가 크고,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고부가가치 시장이다. 종합하여 말하자면,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드는 기초화장품에 비해서 자본 회수에 대한 위험부담이 작은 편이어서 크고 작은 기업들이 난립하여 경쟁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고가의 브랜드 파워를 중시한다는 시장의 특성은 화장품의 선진국인 유럽의 여러 유명 기업들에게는 유리한 요소로 작용하지만, 유럽이나 북미 이외의 국적을 가진 기업에게는 개별기업이 아무리 유명하고 믿을 수 있는 기업이라 하여도 국가이미지가 떨어져서 불리하게 작용한다. 이는 화장품이란 것은 정밀화학, 첨단과학을 필요로 하는 제품이라서 상대적으로 과학이 덜 발달되었다고 생각되어 지는 지역에서 나온 제품에는 사람들이 불신과 거부감을 가지기 때문이다. 새로 출시된 제품이 아시아나 남미에서 나온 제품이라면 그에 대한 거부감은 더욱 커진다고 한다. 거기다 한번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강하게 형성되면, 소비자들에게는 자주 보고 쓰던 화장품을 고집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원산지 효과(country of origin effect)라는 용어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화장품 중에서도 고급품에 속하는 향수에는 이러한 원산지효과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프랑스 향수 시장
경쟁정도
매우 치열(다수의 기업이 난립)
중요한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강력한 원산지 효과)
시장의 매력도
저비용 고효율(고부가가치 시장)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성공 사례집2(장세진 지음/박영사)
-아모레 퍼시픽 사이트(http://www.amorepacific.co.kr/main.jsp)
-롤리타 램피카 사이트(http://www.lolitalampick.co.kr)
-대한 화장품 공업 협회 (www.kcia.or.kr)
-(주)태평양의유럽시장진출사례(http://ns.dure.net/~kaib/archives/99-11/pac.ppt)
-네이버 검색 (www.naver.com)
-다음 검색 (www.daum.net)
-다양한 신문기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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