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의 국제마케팅 -프랑스 파리 유로디즈니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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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디즈니랜드 기업소개
1. 디즈니랜드 기업개요
2. 월트디즈니의 경영전략

[2]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고려
1. 디즈니랜드가 해외진출을 고려한 이유
2. 해외진출의 1차 대상지로 일본과 유럽을 선택한 이유

[3]유로디즈니의 실패사례 분석
1. 유로디즈니 소개
2. 여러 측면에서의 유로디즈니 실패요인 분석
① 내부전략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
② 외부환경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
③ STP를 통해본 유로디즈니의 실패

[4] 성공사례 비교분석 - 도쿄 디즈니
1. 도쿄디즈니랜드 소개
2.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 분석
① 고객을 배려하는 경영방식
② 철저한 고객만족 서비스
③ 철저한 직원 관리

[5] 유로디즈니의 회생전략과 그 결과
1. 유로디즈니의 회생전략
2. 유로디즈니 회생 전략의 결과
3. 회생전략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글로벌전략

결론

본문내용
2. 해외진출의 1차 대상지로 일본과 유럽을 선택한 이유
일본
경제적 - 많은 인구, 높은 국민소득
접근성 - 1980 아시아의 대표적 경제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하며 고도의 소비 사회로 접어들면서 많은 외국 관광객 유치로 인한 접근성용이
문화적 - 급속도로 발전한 전화, TV를 통한 외국문화의 유입으로 인한 서구 문화에 대한 우호적 태도
- 주 5일제 근무제 실시로 인한 여가 및 휴가시간 증대
유럽
경제적 - 많은 인구, 높은 국민소득
- 각 개별국가가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되어 거대한 잠재시장으로서 의 가치
접근성 - 유럽 국가 간 이동이 자유로움
- 세계최고의 관광도시로서 해마다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 방문
- 유럽 사람들에게 친근한 디즈니랜드 이미지
- 유럽 내 디즈니랜드의 크기와 견줄 경쟁 테마파크의 부재

디즈니는 해외진출을 통한 디즈니 브랜드의 팽창시장으로 일본과 유럽을 생각했다. 그 이유는 세계 GNP의 2,3,4위를 차지하고 있는 높은 소득수준을 가지고 있는 일본, 유럽이 잠재적인 시장의 크기와 위험측면에 있어 보다 높은 수익을 줄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인식되어졌기 때문이다.
디즈니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테마파크에서 여가시간을 즐길 만큼의 경제력이 보장되는 시장을 선택해야 했다. 그 외에도 기후, 교통여건, 인구밀도, 해외기업에 대한 해당국가의 무역방침, 디즈니의 해당국가에서의 인지도 등을 감안해야 했다. 중동이나 아프리카는 경제적 측면이나 날씨, 정치적 안정도 등의 측면을 고려했을 때 시장으로서의 매력이 없었다. 때문에 정치, 경제, 문화, 디즈니랜드 유치에 대한 정부의 입장 등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해 디즈니는 해외진출의 목표에 부합하는 시장으로 아시아와 유럽을 선택한 것이다. 아시아에서도 일본시장은 중국이나 한국에 비해 가장 경제력이 있고 안정화되어있는 시장이었다. 또 유럽대륙은 인구밀도가 높고 지리학적으로 국가들이 근접해 있어 미국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더 성공적으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졌다. 특히 프랑스의 경우는 매년 2천 6백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함으로써 유럽에서 가장 방문객이 많은 도시인 파리를 수도로 하고 있었으며, 1994년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영국해협 밑으로 터널을 완공해 1억 9백만 명이 공원으로부터 6시간 내의 교통권 안에 거주하게 될 예정이었다. 또한 디즈니 캐릭터의 주요 소비시장이 프랑스였으며, 5천 6백만 프랑스 인구 중 천만 명의 프랑스 아이들이 매주 미키마우스 만화 잡지를 구독하고 있었다. 때문에 디즈니랜드는 일본과 프랑스 두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공략을 시작한 것이다.


[3]유로디즈니의 실패사례 분석
1. 유로디즈니 소개
참고문헌
- 가미사와 노보루 (2009), 「도쿄디즈니랜드 스토리」, 한스미디어
- 이규현 (2008), 「글로벌 마케팅」, 경문사
- 김세환 (2009),「도쿄디즈니랜드가 끝까지 숨기고 싶었던 고객만족시크릿」,한국생산성본부
- 조빛나 (2005), 「테마파크 산업 동향과 관광산업에서의 역할」,한국무역연구소
- 아리마 데츠오 (2006), 「경영의 신화 디즈니」, 북스토리
- 세계일보 (2009. 11. 05), "美 문화상징 '디즈니랜드' 상하이에 새 둥지"
- 머니투데이 (2004. 07. 28), "유로디즈니가 실패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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