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스타벅스의 성공과 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타벅스의 성장과정

1. 기업소개
2. 성장과정

Ⅱ.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1. 하워드 슐츠
3. 미국시장에서의 성공
3. 한국시장에서의 성공

Ⅲ. 스타벅스의 위기와 향후전망

1 성장이 멈춘 스타벅스
2. 미국시장에서 위기의 요인
3.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4. 향후 전망
5. 시사점

본문내용

(2) 상장되기 전까지-전문경영인 하워드 슐츠와 스타벅스의 만남

1982년 헤마플라스트라는 다국적기업의 이사장 이었던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에 합류한다. 이로써 커피 전문가와 전문경영인이 갖추어진 것이다. 당시 점포수는 5개에 불과했다.
1984년 6번째 스토어 이자 커피를 직접 판매하는 첫 번째 에스프레소 바를 오픈한다. 이것은 하워드 슐츠가 이탈리아 밀라노 출장에서 염감을 얻은 것으로 유럽의 카페라떼를 미국에 처음 소개했다.

1986년 4월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에서 독립하여 일 지오날레 라는 에스프레소 바를 오픈하기도 하고 6개월 만에 하루 1000명 이상을 끌어들이는 성공을 거둔다. 이 성공으로 하워드 슐츠는 유럽식 에스프레소 바가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고 이것이 스타벅스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할 수 있다. 결국 1987년 8월 하워드 슐츠가 400만$에 스타벅스를 인수하고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으로 상호를 바꾼다.

1988년에는 민간기업 최초로 파트타임 종업원들에게 최고 75%까지 종합적인 의료혜택 제공한다. 당시 2년째 적자를 기록 중 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87년 33만$, 88년 76만 4,000$적자) 파격적인 경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1990년부터는 흑자를 기록하고 1991년부터는 각 종업원에게 연봉의 12%를 커피콩 주식 즉, Bean Stock이라는 이름으로 스톡옵션을 지급한다. 이것 역시 민간기업 최초였다.

(3) 나스닥 상장과 스타벅스 인터내셔널의 설립-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음

1992년 6월, 고급커피전문점 최초로 나스닥 상장되면서 기업가치가 2억 7,300만$ 가치로 성장한다. 1994년에는 스타벅스 인터네셔널 사 설립하여 해외진출을 모색한다. 프라푸치노 발명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고(1994년 전체 매출의 11%차지) 펩시사와 북미 커피 파트너십 설립하여 마자그란이라는 탄산 캔 냉커피를 판매했으나 실패한다. 1995년에는 블루노트 레코드사와 합작으로 재즈앨범 제작하여 7만 5천장 전량을 판매한다. 또한 프라푸치노 병 판매 시작하였고 시애틀의 맥주회사 레드훅 에일 브루어리사와 합작해 더블블랙 스타우트 출시하고 드라이어스 그랜드 아이스크림사와 합작해 스타벅스 아이스크림 판매한다.

1996년에는 10억$ 규모의 회사로 성장하고 북미 지역을 뛰어넘어서 해외 최초로 일본 도쿄에서 스타벅스 매장을 냈다. 1998년에는 영국 커피점 체인 시장에 진입하였다. 2005년 11월까지 런던에는 맨해튼에 있던 매장보다 많은 개수의 매장이 들어섰다. 이 사실은 스타벅스가 국제적 브랜드로서도 성공을 이루어 냈다는 것을 의미했다. 또한 1998년부터 2007년까지 10년 동안 매년 20%이상의 매출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공을 하였다.




Ⅱ.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1. 하워드 슐츠
참고문헌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1999/하워드 슐츠, 도라존스
-<美 프리미엄 커피시장, 맥도날드 선전에 스타벅스 고전> KOTRA구본경 실리콘밸리무역/2008.03.20
- 2006/2007/2008/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 외식경영학회 2002 김우실 외 3명
-관광연구 저널 2008 이은영 외 2명
-<한국시장에서의 스타벅스 성공 전략> 김경조 외 1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
  • kim1***
    (2014.01.07 21:57:22)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해 및 실패 성공 사례분석
  • 경영인증시스템으로 품질경영, 품질방침, 품질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ISOISO 14000환경경영인증시스템으로 지속적 환경개선을 위한 일련의 경영활동에 대한 인증 시스템ISO SA 80001)아동노동, 보상, 고용차별, 강제노동, 근로시간, 노사관계 등에 대한 노동경영인증 시스템SAI(social Accountability International)기업의 지속가능성평가Global 100세계 100대 기업의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에 대한 이슈를 분석하여 2005년부터 매년 결과를 발표WEF(World E

  • [국제경영] 아마존닷컴의 성공요인과 재도약
  • 위기론에도 불구, 아마존(Amazon.com)과 e베이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적자누적으로 위태롭기만 하던 이들 기업의 생존 비결은 무엇일까. 월스트리트 저널은 최근 특집기사를 통해 아마존과 e베이의 체질 개선은 놀라울 정도로 대단하다고 평가하고, 이들 기업의 경영비결을 분석했다. 두 기업의 성공은 특별한 비책 때문이 아니라 전적으로 고객 위주의 경영전략에서 비롯된다. 인터넷기업의 선두주자인 이들 기업은 적자 누적의 경영난 속에서도 정작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CSR or social contract CSR>▪http://www.yuhan-kimberly.co.kr/▪HTTP://www.sportnest.kr/25▪http://blog.naver.com/ddablog?Redirect=Log&logNo=40107372770 ▪http://www.lotte.co.kr/s1aboutlotte/4history.html「롯데의 슬럼프 없는 성장엔진 3無경영」-하지해 지음 (출판)위즈덤하우스 ▪http://www.hp.com/country/kr/ko/▪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25년으로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10계명 –지은이:신강균

  • [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 성공사례 스타벅스의 상하이 진출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학습된 행위의 총체”- 문화의 특징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문화를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가 상호관련을 맺으며 내재되어 있는 것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며, 다른 사회구성원과 확연히 구별 되어지는 것- 국제경영학 혹은 국제마케팅에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 : 사회구성원의 태도와 행동

  • [경영학] 스타벅스 커피의 경영철학
  • 스타벅스가 성공하게 된 원인과 스타벅스의 경영철학, 마케팅을 알아보기로 하자.2. 스타벅스의 역사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여 개국 총 6,8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