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5 forces model -국순당 막걸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

2. 기존 기업간 경쟁

3. 공급자 교섭력

4 구매자 교섭력

5. 신규 진입자 위협

6.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 위협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 연구개발 실적

- 약재를 이용한 숙취제거 기술
- 무증자 발효법을 사용한 대량 전통주 발효기술 초석마련
- 누룩의 성능 및 제조방법 개선
- 술 생산라인 개선
- 특허8건, 실용신안 1건
- 국산신기술(KT마크) 1건

⤷ 위에서처럼 국순당이 자체적으로 찹쌀을 계약재배 함으로써 공급자의 입지는 점점 작아지게 되었다. 또한 공급업체가 전방 수직적 통합을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국순당만의 특별한 기술력과 같은 기술이 없다보니 어렵다고 봐야한다. ( 공급자의 협상력 ↓)

= 쌀은 점점 늘어나고 재고는 쌓여만 가고 있다. 이런 시점에 국순당은 막걸리의 주원료로 쌀을 소비함으로써 쌀 소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쌀 공급업자들은 이런 국순당이 고마울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과 국산당 자체에서 계약재배를 시행함으로써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다고 볼 수 있다.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의 수가 적거나, 구매자가 단일 공급업자의 규모에 비해 많은 양을 구매 하는 경우

* 주류 시장 내 막걸리 시장의 급부상

막걸리는 1986년까지만 해도 국내 최대 소비주종이었다. 1981년 출고량 기준으로 막걸리의 점유율은 46.1%로 맥주(27.4%)와 소주(24.3%)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정부가 1972년 자도주 의무구입제도를 도입하면서 소주회사들이 지역별로 과점체계를 구축한 것과 달리 막걸리 회사들은 영세화되면서 소비자들에게 버림을 받게 됐다는 이야기다. 막걸리 소비 증가는 새로운 현상이 아니라 과거의 영화를 회복하려는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과거 2000년 ~ 2008년까지 국내 주류시장은 맥주시장의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가운데 소주시장은 저도주화가 진행되면서 꾸준히 성장하였으나 전체적인 변화폭은 크지 않았다. 하지만 막걸리가 6~7도 정도로 저도주를 선호하는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고 유산균과 단백질 등이 풍부한데다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고혈압과 당뇨에도 효능이 있는 등 건강에 좋은 술로 인식되고 있고,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있고 싸구려 술이라는 인식을 벗고 있으며, 정부가 제도적 지원을 하고 있어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면서 09년 초부터 막걸리소비가 늘어나기 시작하여 하반기에는 그 증가 폭이 더욱 커졌고, 정부정책과 소비자들의 선호도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해보면 이러한 변화는 장기간 지속되어 주류시장의 주종별 판도자체가 변화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참고문헌
동아 비즈니스 리뷰 - 전략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가지 요인


국순당 홈페이지 http://www.ksdb.co.kr
서울탁주 홈페이지 http://www.koreawine.co.kr/
한국주류산업협회 http://www.kalia.or.kr/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7&oid=098&aid=0000019016
http://news.nate.com/view/20100104n25108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190163&kind=menu_code&keys=25
-http://blog.daum.net/honeypang/15057419?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honeypang%2F15057419
-http://cafe.daum.net/NEWHOBAG/9Hyr/71?docid=1BJdb|9Hyr|71|20091002032336&q=%B8%B7%B0%C9%B8%AE+%C0%AF%C5%EB&srchid=CCB1BJdb|9Hyr|71|20091002032336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73911&subMenu=articletotal

http://ch.gomtv.com/3311/24159/364187/10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336185
http://economy.donga.com/total/3/01/20100219/26288487/1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17913&yy=2010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B32&newsid=01407126592867568&DCD=A10105&OutLnkChk=Y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4&aid=0001996037
http://blog.naver.com/pdk8622?Redirect=Log&logNo=70075918061
http://blog.naver.com/chupeter?Redirect=Log&logNo=1200618617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설팅프로젝트] 국순당 생막걸리 컨설팅
  • 국순당 생막걸리는 단맛은 약한 편이고 톡 쏘는 느낌이 가장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청량감도 있으면서 막걸리의 구수함이 잘 느껴진다는 의견이 많아서 막걸리의 진하고 구수한 맛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본다.2. 산업구조 분석1) 5-force model가) 기존 경쟁자의 경쟁 정도 소주나 맥주와 같은 주류의 소비자들은 특정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막걸리를 구매할 때는 브랜드 충성도를 보이는

  • [기업분석] 국순당 -외부환경과 내부분석을 활용한 국순당의 Strategic Position
  • 기업 분석 프로젝트: 국순당- 외부환경과 내부분석을 활용한 국순당의 Strategic Position 선정국순당 및 막걸리 시장 개괄외부환경분석5 Forces ModelIndustry Life CycleStrategic Group Analysis기업내부분석Key Success FactorValue ChainCritical R&C요약 및 결론Appendix. 막걸리의 해외진출국순당 개괄최근 막걸리 시장의 성장세와 매출액 비율에 비추어 보았을 때, 국순당의 막걸리 시장에서의 강세가 두드러짐시장규모 확대에 따른 점유율 & 막걸리 수요 증가CAGR: 27.2%

  • 경영경제 국순당 막걸리 기업분석
  • R E P O R T* 국순당 막걸리 *목 차Ⅰ. 회사소개Ⅱ. 환경 분석(1) 외부환경 분석1) 인구통계학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3) 정치적/법적 환경4) 기술적 환경5) 경제적 환경(2) 포터의 5Forces 모델(3) 내부환경 분석Ⅲ. 국순당의 기존전략 Ⅳ. 향후전략 방향(1) STP 전략 (2) SWOT복합 전략(3) 4P 전략Ⅴ. 결 론Ⅰ. 회사소개(1) 국순당설립 이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찾아볼 수 없었던 국순당은 92년 9월 백세주 흑주를 출시함으로써 시장에 진입하였고, 92년 12

  • OB맥주 기업현황과 SWOT분석/ OB맥주 마케팅,경영사례연구/ OB맥주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오비맥주 마케팅담당자 인터뷰포함)
  • 51만 상자로 3월 530 만 상자에 비해 약 22.8%의 매출 증가를 나타냈습니다.(2) 서비스전략1982년 클레임 처리 규정과 고객만족을 위한 처리 기준을 제정, 시행하고 있는 OB맥주는 전국에 29개 CS센터 및 31개의 물류센터를 두고 생맥주 A/S전문업체인 세양, 딜러 전산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위탁업체 삼지컴퓨터 등과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고객만족경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현재 CS본부와 소비자 업무전담 부서인 고객감동팀을 중심으로 각 지

  • [국제경영]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경쟁 -삼성 갤러시에스 vs 애플 아이폰, 노스페이스 vs 코오롱스포츠, 스타벅스 vs 카페베네
  • 중심가격대재킷(28~49만원)바지(15만원대)재킷(38만원)바지(15만원대)재킷(20~50만원)바지(15만원대)재킷(30~65만원)바지(10만원대)소재특징골드블랙가공팬츠/초경량/UV차단프로쉘 등 최신고기능성친환경 리젠소재/옴니쉐이드자외선차단고어텍스 프로쉘베스트아이템아이시클 재킷고어택스 점퍼고어텍스/트래블재킷엔트란트 재킷3. 각 기업의 마케팅 전략1) 노스페이스의 마케팅 전략가. 매장전략노스페이스는 전국적으로 약 185여개의 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