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KBS 팀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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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KBS 선정이유
2. KBS 소개
(1) KBS 소개
(2) KBS가 걸어온 길
(3) KBS의 경영목표
(4) KBS의 조직도

Ⅱ. 본론
1. KBS 팀제 도입 당시 상황
(1) 내부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2. 성공적인 팀제조직 KOTRA
(1) 팀제란?
(2) KOTRA 소개
(3) KOTRA, 팀제로의 변화
(4) KOTRA의 팀제 성공요인

3. KBS의 팀제 도입
(1) 팀제 도입 후 변화
(2) KBS 팀제 성공적 측면 실패적 측면 및 원인
(3) 팀제의 성공적 도입및 보완을 위한 방안

Ⅲ. 결론
1.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요인
2.시사점

본문내용

(3) KOTRA, 팀제로의 변화
1) 조직 개편 배경
: 코트라는1999년과 2000년도에 연속 고객만족도 최하위, 2000년 공기업 기관 평가 4위, 사장 평가 7위를 기록할 정도로 성적이 형편없었던 공기업이었다. (2001년 조직개편 이후, 2003년 공기업 경영실적 평가에서 기관 및 사장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이에 위기를 느낀 코트라는 유사 직무그룹을 통합하고 연공 서열제 근속 연수가 긴 구성원을 승진과 보수 등에서 우대하는 인사 제도
에서 탈피한 능력위주의 인사를 하고자 수출 및 투자유치 지원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수요가 높은 해외무역관 중심으로 인력을 전진 배치하는 데 중점을 두는 조직 개편을 감행하게 되었다.

2) 조직 개편 내용

① 팀장 보임대상 직급을 1-3직급으로 늘리고 직책과 직급을 분리ㆍ운영하며 자율성 부여. 각 팀장의 직무요건에 적합한 인력을 사내 공모를 통해 선정. 따라서 팀원들의 의견도 수렴하여 팀장 선출.

② 조직별로 목표를 부여하고 결과를 평가, 성과나 효율이 낮은 조직을 매년 강제 탈락시키는 한편 현행 10%인 성과연봉급 차등 폭을 30%까지 확대→실적 중심의 다면평가.

③ ‘사장-본부장-처장-부장-직원’의 4단계 결재시스템을 ‘사장-본부장-팀장-팀원’의 3단계로 줄여 스피드 경영을 실현.

④ 무역관 중심 운영을 위해 본사 조직을 중국팀, 일본팀, 북미팀, 중남미팀, 구주팀, 중동.아프리카팀, 아시아.대양주팀 등 7개 지역팀으로 재편, 해외무역관간 협업에 의한 전략사업과 조사.마케팅을 연계한 지역특화 프로젝트 등을 개발하도록 하고 무역환경 변화에 맞춰 국제통상팀, 벤처기업팀, 부품.소재팀을 신설.

⑤ 팀제를 활성화 하기위해 조직(팀)별로 목표를 부여하고 결과를 평가해 성과나 효율이 낮은 조직을 매년 강제 탈락시킴.
: 업무 실적을 합리적으로 평가해 인사에 반영하고, 연봉을 차등적으로 지급하면서 직원들을 팀제에 적응토록 함. 상사·동료·고객으로부터 다면평가를 통해 자신의 업무를 평가받고 실적이 좋으면 누구나 팀장으로 발탁했고, 나쁘면 간부라도 팀원으로 강등하며 팀제를 실시해왔다.

⑥ 지역별 전략사업과 마케팅을 연계한 지역특화 프로젝트 등을 개발. =기업들이 본사를 거치지 않고 해외무역관을 직접 접촉할 수 있도록 91개 해외무역관별 홈페이지도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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