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이스트먼 코닥(eastman kodak)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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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Kodak 의 의미
2)Kodak 의 역사

3. 선정기업의 분석

4. 산업 분석
*글로벌 환경변화
1)국내
2)국외

5. 선정기업의 국제화 현황 및 실적 분석
*KODAK 실패원인
1)사업의 구조조정 타이밍을 놓침
2)과거의 성공에 안주
3)이미지 재고실패
4)사례로부터의 시사점

6. 선정기업의 SWOT분석

7. 선정기업의 성공을 위한 전략

8. 코닥을 조사하며...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2)국외
`1가구 1디카`라는 표현이 무색할만큼 디카와 디카폰을 포함할 경우 가족 구성원 수 만큼 보유한 경우가 허다하다. 입학·졸업식은 물론 크리스마스, 어린이날과 같은 기념일까지, `디카`가 가장 환영받은 선물 중 하나로 등극했다. 그러나 급증하는 디카의 영향력은 곧 필름카메라의 종말을 의미한다. 얼마 전 138년 전통의 카메라 명가 아그파가 파산 신청을 한데 이어, 라이카, 롤라이, 하셀블라트 등 관련 업체들이 모두 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도 변화하는 현실을 반영한다. 대부분의 필름제조 기업이 관련 사업을 중단하는 것은 몇 년 전부터 산업에서 급격히 진행된 `디지털화` 물결에 합류, 디카 생산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조치이다. 코닥 역시 이미 카메라 생산의 대부분을 디지털 제품에 주력하고 있다. 코닥은 2006년 2분기까지 7분기 연속 적자라는 부실한 실적을 보였다. 지난 2분기 코닥은 2억82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 전년 동기 1억5500만달러에 비해 적자폭이 2배로 늘었다. 작년 3분기는 9억달러가 넘는 적자를 내기도 했다. 지난 2분기 적자는 2억1400만달러의 구조조정 비용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수익을 내지 못한 것은 확실하다.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8.8%떨어져 33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최근에는 시장 조사 기관인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가 조만간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는 등 Kodak의 경영상황은 점점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5. 선정기업의 국제화 현황 및 실적 분석
디지털카메라 앞에 무릎 꿇은 코닥 필름
미국 필름업체로서 전 세계 필름시장을 주도해온 이스트먼코닥이 구조조정을 본격화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의 출현에 따라 필름 수요가 줄면서 코닥의 구조조정은 이미 예고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코닥도 디지털카메라 시장에도 적극 진출하는 등 대응을 서두른 바 있지만 이미 전통 카메라와 필름시장에 제조라인과 생산인력 등이 묶어져 있는 상황에서 구조 전환이 그다지 용이하지는 않았을 것임은 누구나 짐작이 가능하다. 코닥은 2005년 6월 처음으로 디지털부문 매출이 필름 매출을 넘어설 정도로 디지털 부문에 대한 투자를 진작부터 서둘러 오는 등 선견지명을 보여 온 기업이다.
코닥은 지난 2004년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하면서 감원 규모를 1만 2천명~1만 5천 명 정도로 제시했다. 그러나 2005년 7월 추가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하면서 2007년까지 이루어질 감원 규모는 당초 계획보다도 1만 명 정도가 늘어난 2만 2500명~2만 5천명 규모에 달할 것임을 밝혔다. 코닥의 전 세계 총 직원 수가 6만 4천명 수준임을 감안하면 감원 비율은 1/3이 넘는다. 코닥은 이 같은 구조조정을 통해 연간 8억 달러 내외의 비용 절감을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코닥은 2006년 7월 현재 3분기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코닥이 이처럼 경영 사정이 악화된 주된 원인은 역시 필름부문의 매출 감소에 있었다. 필름 매출이 줄 것으로는 예상했지만 매출 하락 속도가 코닥이 전망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된 것이다. 당초 중국에서만은 디지털 카메라의 확산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고 따라서 당분간 필름 수요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지 않겠느냐는 기대는 완전히 예상을 벗어났다. 새로 심혈을 기울인 디지털카메라 부문에 있어서도 코닥은 중국 시장에서 타 경쟁사들을 이겨내지 못했다.
이러한 코닥의 몰락은 과거 독점에 가까울 정도로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해온 기업들도 시장 패러다임이 변화에 얼마나 무력하게 주저앉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카메라가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바뀌는 정도의 변화가 아니라 필름의 존재 자체를 무용시하는 디지털카메라의 출현과 같은 ‘혁명적' 변화에 있어서는 코닥과 같은 기존의 강자도 더 이상 경쟁력의 확보와 시장의 방어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디지털 패러다임의 진전과 함께 과거 화려한 명성을 가지고 세계 시장을 풍미해 왔던 글로벌 기업들 중에서도 얼마나 많은 곳들이 좌절을 겪게 될지 모른다. 코닥의 경우와 같이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에도 불구하고 혁명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과거의 시장과 고객을 어느 날 갑자기 신기루처럼 그 존재 자체를 날릴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코닥은 경영학 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할 정도로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온 기업이기에 우리의 눈길은 더욱 쏠릴 수밖에 없다.


http://media.daum.net/press/view.html?cateid=1065&newsid=20090903121910950&p=newswire

*KODAK 실패원인
-많은 사람들이 코닥하면 필름을 떠올린다. 코닥이 디지털 카메라 생산으로 수익을 낼 확률을 물어본다면 대부분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렇다. 많은 사람들의 상식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국제경영전략, 박주홍, 삼영사, 2009
- 국제마케팅, 김주헌, 문영사, 2004
- 국제경영, 전경태 외 2명, 학현사, 2003
- Marketing is…War, Robert F. Hartley, 아인북스, 2004

*사이트 및 기사
http://www.afpbb.co.kr/article/korean/korean-economy/2040885/1081312
http://media.daum.net/press/view.html?cateid=1065&newsid=20090903121910950&p=newswire
http://media.daum.net/press/view.html?cateid=1065&newsid=20090903121910950&p=newswire
http://economy.hankooki.com/lpage/economy/200812/e2008121516242570060.htm
http://media.daum.net/foreign/others/view.html?cateid=1046&newsid=20041207041148259&p=yonhap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1952164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608020119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20070312083111765&p=etimesi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30&aid=0000106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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