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대인관계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인관계란
2.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대인관계(인간관계)
(1) 인간관계의 형성과 발전
가. 첫인상 형성
나. 상호 기대감의 형성
다. 심리적 계약의 준수
(2) 인간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장애요인
(3) 인간관계 개선방안
1. 커뮤니케이션의 개선
2. 친교동기의 강화
3. 행위의 일관성 유지
4. 업무수행능력의 향상
3. 시사점 및 결론
- 본문내용
-
가. 첫인상 형성
대인관계 발전의 첫 번째 단계는 첫인상을 형성하는 단계로써, 최초의 만남을 통하여 각자가 가지는 상대에 대한 호감의 정도에 따라 첫인상의 이미지가 형성되는데, 상호간 호감의 정도가 높으면 대인관계는 다음의 단계로 발전할 수 있지만, 만약 호감의 정도가 낮을 경우에는 대인관계는 단절이 되고 만다.
첫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⑴ 육체적 특성으로서 연령, 성, 체격, 용모, 피부색 등이 있을 수 있고, 그 다음은 ⑵ 지적 능력으로서 사고력, 판단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⑶ Personality 특성으로서 수용성, 신뢰성, 사회성 등을 지적할 수 있다.
돈 바이른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자기와 비슷한 특성(태도, 배경, 문화, 사고 등)을 지닌 사람을 선호하게 된다. 그것은 자기와 유사한 특성을 소유한 사람을 지지함으로써 자기자신의 신념, 인생관, 의사결정의 정당함을 증명, 확인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나. 상호 기대감의 형성
상대방에 대한 호감적 첫인상이 형성되고 나면, 사람들은 장기적 대인관계 유지를 위한 상호 기대감의 형성단계로 발전한다. 조직구성원들 상호간에 기대하는 사항들은 조직에서의 신분보장, 친교관계유지, 조직에서의 원만한 역할 및 직무수행, 상호 영향력의 행사, 자아실현, 성취동기의 발달 등이다. 즉 신입사원은 상급자가 친절하고 공정하게 자기를 대해 주기를 기대하며, 자기를 지지하여 주고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길 기대하는 반면에 상급자는 신입사원이 생산적이며, 조직에 충성심을 갖고 조직의 규범과 규칙을 준수하여 주길 기대하는 것 등이다. 상호간에 이러한 기대감이 형성되면 다음 단계로의 대인관계가 발전되는 반면, 기대감이 형성되지 못하면 상호간의 인간적 대인관계는 단절되는 셈이 된다.
다. 심리적 계약의 준수
상대방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고 난 다음, 상호간의 관계유지는 당사자 모두 상대방의 기대감을 충족시켜 주기 위한 노력의 정도와 결과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이 단계를 심리적 계약의 준수단계라 한다.
이 단계는 상대방이 제3자의 자세가 아닌 관계 당사자로서의 적극적이며, 진실하고 정직한 행동을 통하여 다른 상대방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과정이다. 물론 상대방의 기대를 완벽하게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다. 이때는 상대방에게 적어도 “당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최대한의 노력을 하였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확신시켜 주어야 한다. 만일 확신을 시켜 주지 못한다든지 또는 상대방이 다른 상대방의 의도적 내지는 이기적 욕심에 의하여 자기의 기대가 충족되지 못하였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양자간의 원만한 대인관계의 유지는 매우 어렵게 된다.
키에슬러는 집단구성원간의 강력한 우애는 상대방을 좋아하고 있으며, 그의 기대감을 충족시켜 주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진실된 표현을 보여주는 단순한 행위에 의하여 조성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료평가
- sdddddddddddddddd
- eoq***
(2015.11.25 04:47: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