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500의 드링크 업계 1위 재탈환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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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타 500
1. 서론
1) 조사 목적 및 사례선정 이유
2. 기업 및 제품소개
1) 기 업 소 개
2) 제 품 소 개
3. 비타 500 의 환 경 분 석
1) 시장 환경
2) 기업 내 환경
3) 외부 환경
2. 마케팅 분석 및 전략
1. PLC (Product Life Cycle ) 분석
2. 4P’s (marketing mix)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Differentiation
3. 대 안 제 시
1. 성공요인분석
★ 박카스 VS 비타 500 상황 요약
3. 대안 제시 + 중장기 전략
1) 새로운 대안에 대한 SWOT 분석
2) 새로운 대안에 대한 Marketing Mix 분석
4. 설문조사 내용 및 분석

본문내용
위의 그래프를 보면 비타500은 명백한 성장기에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드링크 시장 전체의 매출액을 장기적으로 미루어보아 조만간 성숙기 단계에 접어 들것이 확실시 되어 집니다.
성장기의 마케팅 목표는 시장점유율의 극대화를 위한 선택적 수요의 자극 및 빠른 성장률을 유지하는데 있으나 성숙기에 접어들면 시장점유율 방어와 이익 극대화를 위한 브랜드의 경쟁우위 확보가 시급하며 성숙기를 계속 유지시키는데 마케팅 노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 PLC분석에 따른 향후 전략
성장기


성숙기
시장점유율 극대화
마케팅 목표
시장점유율의 방어와 이익 극대화
선택적 수요의 자극 및
빠른 성장률의 유지
마케팅 노력초점
브랜드의 경쟁우위 확보
성숙기 유지
제품, 서비스의 확대
제품품질보증
차별화 전략
제품전략
모델 다양화
시장침투가격
개방적 유통
가격&유통전략
가격할인정책
개방적 유통전략의 강화
관심과 인지의 구축
제품선호형 광고
판촉은 감소
광고&판촉전략
비교광고
공격적 판촉


2. 4P’s (marketing mix) 분석
1) Product
광동제약의 비타500은 2001년 2월 국내 최초로 개발된 마시는 비타민 C 함유 드링크입니다. 이는 액체로 되어 있어 체내 흡수가 빠르다는 장점을 지닌 것이 그 특징입니다. 비타 500에 들어 있는 비타민C 500mg은 레몬 20개, 오렌지 15개, 사과 60개를 먹어야 섭취할 수 있는 정도로 식품학회가 1일 60mg을 권하고 있지만 담배 한 개비를 피우면 100mg의 비타민 C가 줄어드는 것도 고려하여 그 양을 보충하도록 충분한 양을 담고 있습니다. 비타민 C가 유해 산소인 활성 산소의 생성과 활동을 차단해 세포 건강을 유지하는 주요 영양소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또한 우리 몸에 쓰이고 남은 비타민 C는 축적되지 않고 소변과 함께 배출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육식과 인스턴트 식품 비중이 높아진 현대인에게 식품으로 비타민 C를 섭취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한 것이 비타 500의 첫 번째 인기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500은 기능성 드링크이지만 의약품이 아니고 음료로 컨셉을 잡고 맛을 차별화 하였습니다. 사과농축과즙을 넣음으로써 독특한 향과 맛을 가져 “몸에도 좋고 입맛에도 맞는다”는 점을 강조 하였습니다. 성분은 농축사과과즙, 비타민C, 비타민B2, 니코틴산아미드, 타우린, 액상과당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금 현재 100ml, 170ml, 210ml(병), 250ml(치어팩)등으로 나누어 판매된다. 특히 100ml제품은 일반 슈퍼용 비타500과 섬유성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펩티드가 추가된 약국용 비타 500골드에 칼슘이 함유된 비타500 Ca로 나누어서 시판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2) Price
비타500의 가격전략을 설명하기 위해서 이의 시장출시가격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시 박카스가 약국에서 350원에 구입 가능한 곳에 대해 광동제약은 이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였습니다. 출시 당시 비타 500은 약국에서 400원, 슈퍼에서 500원에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이는 기존 경쟁상품과 가격에 있어서 차별 전략을 실행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가격을 결정함에 있어서의 6가지 기준인 준거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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