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진로소주의 일본시장 진출 성공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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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3. 일본시장 진출배경

Ⅱ.본론
1.진로소주의 일본진출
(1)일본시장 환경 분석
(2)경쟁상황
(3)대표경쟁사 분석
(4)일본소주시장에서의 진로(일본시장진출 현황)
2. 일본시장의 SWOT분석
3. STP전략
4. 4P전략
5. 진로소주의 판매현황
6. 일본에서의 성공요인

Ⅲ.결론


본문내용
2. 일본시장의 SWOT분석
1) 강점(S)
- 98년부터 7년간 판매량 1위의 기염을 토해낸 성과
- 도쿄 등 수도권에서의 진로소주의 소비자 인지율 92% 이상
- 일본소주보다 13-16%의 고가정책으로 성공한 가격정책
- 고품질, 고가격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 일본인의 입맛을 철저히 연구, 스위트한 진로를 드라이한 진로로 변신시킨 현지화 전략 으로 담백하고, 깔끔한 이미지 구축
- 일본 내에서 병의 디자인만 보고 서양산 술의 일종이라는 고급주로 인식
→ 서양산 술의 일종이거늘 생각하는 눈치소비자가 53.5% 차지
- 마시는 측면에서 칵테일 방식이 보급돼 있어 일본 소비자에게 현100여 개에 이르는 소 주 칵테일 방법은 진로만의 노하우
- 철저한 현지화전략을 통한 시장진입의 성공
- 3~4년만에 주재원을 교체하는 한국기업의 특성으로부터 차별화한 전략
→ 진로재팬 사장은 지난 84년 진로그룹 다른 계열사의 오사카 주재원으로 나온 이후 5년을 일본 에서 근무, 일본 주류시장의 움직임을 손바닥 보듯 꿰차고 있음
- 현지화에 맞춘 뛰어난 영업능력
→ 직접적인 1:1영업활동을 통한 적극적인 판촉도입
2) 약점(W)

- 하이트 맥주의 인수로 인해 그동안 인수합병(M&A) 절차 과정에서 들려온 잡음
- 본사와 일본 현지회사인 진로 재팬(JJI)과의 마찰로 공조체계가 무너짐
3) 기회(O)

-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국가 신용등급이 최상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기업의 수익구조를 창출할 수 있다.
- 1억 2천만의 인구를 바탕으로 한 내수 시장의 수요가 안정적이다.
- 사회간접시설(SOC)과 교통망의 발달로 로지스틱스적 장점이 있다.
- 일본인의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 신분에 대한 상징으로서 고급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매 우 강하므로 지금까지 진로 소주의 고급화전략, 명품전략에 따른 이미지 메이킹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지리적 접근의 용이성으로 인한 물류비용의 절약
4) 위협(T)

참고문헌
- 진로그룹 70년사
- (주)진로 www.jinro.co.kr
- 진로 재팬 www.jinro.co.jp
- 두산 www.doosan.com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대한주류공업협회 www.kalia.or.kr
-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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