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 zara(자라vs갭) 비교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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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이유

3. GAP과 ZARA의 성과비교

(1) GAP의 성과

(2) ZARA의 성과

3. GAP과 ZARA의 전략비교

(1) GAP의 전략

1) 핵심 전략

2) 온라인 부문

3) 광고까지 책임진다.

(2) ZARA의 전략

1) 제품라인의 70%가 2주에 한번씩 바뀐다.

2) 디자이너 및 매장 매니저의 능동적 역할 ­ QR 시스템 구축

3) 마케팅 전략

시사점


본문내용
GAP과 ZARA의 성과비교

(1) GAP의 성과

SPA의 원조이자, SPA의 대부. 이것이 미국 GAP社를 일컫는 대표적인 수식어다. 86년 결산 보고에서 스스로의 업태를 SPA라고 정의하면서 패션 시장에 SPA라는 용어를 탄생시켰다. GAP社의 매출을 보면 이 같은 수식어가 수긍이 가고 남는다. 70년대 GAP社는 평탄한 길을 걸었지만 80년대에 들어 상설화 바겐세일, VMD의 개념이 상실된 디스플레이, 소비자에게 어필되지 않는 단품MD 등이 겹쳐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도날드 G 피셔 회장은 안테이러社를 재건한 밀라드 S 드렉스라를 초빙하게 된다. 이와 함께 곧바로 바이어와 디스트리뷰터를 해고하고, 불량 재고 정리와 바겐세일 폐지, 점포 리뉴얼 단행, 자체 상품 기획, 소자재 조달, 생산 프로세스의 매니지먼트를 실시하면서 SPA조달형으로 전환을 시도했다.
이로 인해 84년에는 43%의 매출 감소를 초래했으나 85년부터는 매출의 급상승을 맛보게 되었다. 98년 결산(99년 1월 30일 결산)에서 GAP社는 90억 달러(1조800억엔)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84년 4억8천 달러, 90년 15억9천 달러, 95년 37억2천 달러, 98년에는 90억5천 달러에 달하는 초고속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1998년 매출이 전년대비 39% 신장한 90억5천446만 달러에 달했으며 영업이익률은 54.4% 증가한 13억1천926만 달러, 세금후 순이익도 54.4% 증가한 8억2천454만 달러로 수익률이 급상승했다.
점포수는 「GAP」이 전년대비 88개점이 증가한 1천106개점, 「GAP키즈」가 63개점이 증가한 635개점, 「바나나리퍼블릭」이 31개점이 증가한 289개점, 「올드 네이비 크로싱」이 116개점이 늘어 398개점으로 총 점포수는 2천428개 점에 달했다. 점포수의 증가도 매출 급상승의 원인이라 하겠지만, 기존 점의 매출 자체도 17%라는 기록적인 상승을 보았다.
계속된 성장에 힘입어 「GAP」은 87년 이후 해외 진출을 시도, 99년 1월 말에는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그리고 일본 등 5개국에 「GAP」「GAP키즈」 등 298개점을 전개하기에 이르렀다.
98년도에는 퍼스널 케어와 인티멘트의 복합 업태 「GAP바디」의 개발과 「바나나리퍼블릭」의 통신판매, 그리고 「GAP」에 이어지는 「GAP키즈」,「베이비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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