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 온네트의 해외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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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부 환경 - 진출배경 - 전반적으로 닉커보커의 과점구조이론 적용
온라인 게임의 글로벌화 및 M&A의 증가
(M&A 이론)
저사양 게임의 확산
현지화를 통한 해외 게임 시장 공략
(프라할라드와 도즈의 글로벌 통합-현지반응 모형과 EPRG모형)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
2. 온네트의 창업과 전략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3. 온네트의 국제화 과정 - 국제 진출
사람과 경쟁력



Ⅲ. 결론
본문내용
온네트의 해외진출전략_ 외부 환경_ 현지화를 통한 해외 게임 시장 공략

해외에 수출된 게임들 중 성공한 게임들의 공통점은 그 나라의 문화에 충실하게 완벽에 가까운 현지화 작업을 했다는 점이다. 게임의 현지화 작업은 현지 언어로 완벽한 번역이 필요하고, 각 나라에 맞게 게임기획, 퀘스트 혹은 게임 아이템까지 새롭게 추가시켜야만한다. 물론 현지의 유통사가 수정을 요구하거나 필요한 업데이트 요청 시 신속하게 현지 유통사의 요구를 충족 시켜 주는 것도 게임의 해외 진출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데 중요하다. 한국 온라인 게임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전략, 이건희, p.6


- 기업의 현지화는 프라할라드와 도즈의 글로벌 통합-현지반응 모형과 EPRG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프라할라드와 도즈의 글로벌 통합-현지반응 모형은 국제환경이 갖는 속성에 따라 최고경영자에 부과하는 경영관리 속성을 3가지로 나누었다. 그 중 온라인 게임 산업이 선택한 현지화는 현지반응 모형으로 지역경쟁과 지역수요에 민감한 자회사들의 자발적 자원 사용 결정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고, 자회사의 의사결정은 회사 전체 차원에서 규모의 경제 실현, 본사에서 개발한 기술 노하우 공유와는 별개로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표준국제경영1.0, 임성훈, p.43
이러한 현지반응을 이끌어내는 요인은 지역별, 문화별로 다른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 운송물류 환경 및 판매방식 등의 유통경로 차이, 대체재의 가능성과 수정에 대한 요구, 각 지역별로 다른 시장지배구조, 점유율, 대기업의 존재 유무 및 소비자들의 외국기업에 대한 정서, 진출국 정부의 법규 및 정책이 다른 점 등이 공통적으로 작용한다. 표준국제경영1.0, 임성훈, p.44
이러한 다국가기업의 조직은 시장변화에 대한 신속한 반응과 조치가 가능해야 하며 이러한 환경에서 각 자회사에 전 과정의 가치사슬이 배치되어 있다. 의사결정 권한도 자회사에 위임하여 자율적으로 행사하게 두어 위기대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한다. 또한 본사의 느슨한 통제로 전략적 의사결정 사항은 중앙의 본사가 아닌 자회사에서 직접 담당한다. 표준국제경영1.0, 임성훈, p.50

EPRG모형에서의 현지중심주의는 진출하고자 하는 개별 현지국 위주로 추진하는 조직형태를 말한다. 각각의 현지국을 담당하고 있는 현지 자회사들이 경영활동의 중심이 되어 개별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현지 시장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본사와 자회사는 수평적인 통제 방식에 준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핵심역량을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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