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의 개념, 학업성취도의 요인, 학업성취도와 분석프로그램, 학업성취도와 결과분석통지표, 학업성취도의 향상사례, 학업성취도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업성취도의 개념

Ⅲ. 학업성취도의 요인

Ⅳ. 학업성취도와 분석프로그램
1. 학업 성취도 분석 프로그램이란
2. 분석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분석 프로그램의 제한점

Ⅴ. 학업성취도와 결과분석통지표
1. 목적
2. 현행 통지표의 문제점
3. 내용
1) 영역별 진단결과
2) 교과영역별 진단결과
3) 교과영역별 진단정보
4) 교과별 내용 영역 진단 정보

Ⅵ. 학업성취도의 향상사례
1. 학업성취도 향상 전략
1) 개념도 지도 과정 선정 및 과정별 개념도 작성지 구안
2) 개념도 작성지의 적용과 평가
2. 결과

Ⅶ. 학업성취도평가
1. 개념
2. 학업성취도평가의 제작
1) 필수 교육목표 선정 원칙
2) 평가장면의 선정
3) 평가문항의 제작
4) 학업성취도평가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 과정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방안을 마련하였다. 다인수 학급에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으로 실시되어 온 학교 교육을 개선하고자,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10년 동안 주요 교과(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를 중심으로 단계형 및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그 나머지 교과에 대해서도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을 실시하도록 명문화한 것이다. 학생들의 학업 능력 및 학습 속도 등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수준별 교육 과정은 기본 과정과 비교한 보충 과정 및 심화 과정의 성격, 운영상의 문제 등 도입의 정당성 내지 효과성에 대한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평균 학생을 기준으로 한 획일적인 교육 과정과 그 적용이 아니라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교육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교육 과정에 포함된 학습 부진 예방 장치가 완벽한 것은 아니다. 단계형 교육 과정의 경우 학생들에게 1회에 한해서 하위 단계의 재이수를 허용하고 있고, 심화․보충형의 경우 학습 집단의 학급 내 편성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단계형 교육 과정의 경우, 재이수 과정의 이수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성취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나타날 가능성은 상존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학생들에게도 단계 진급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성취 기준에 도달하지 못해 재이수를 성공적으로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이 추가로 제공되지 않는 한, 교육 과정의 적용에서도 누적적으로 학습부진아가 발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다.
학력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학력 부진과 학업 흥미 감소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찾아야 한다. 또한 이러한 원인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참고문헌
김건희 - 학업적 학습 시간과 학업 성취와의 관계,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김흥원 -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충북 대학교, 1984
구병두 - 학업성취 관련변인, 양서원, 1996
고진영 - 인지적 노력투입에 영향을 주는 변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8
목상태 - 출제형식과 피이드백 제시가 학습방법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0
정범모·이성진 - 학업성취요인, 교육출판사, 1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평가2. 외국의 평가인증 제도1) 호주(NCAC)2) 미국(NAEYC)Ⅲ. 결론1. 관련 동영상2. 느낀점3. 출처< 평가관리 >Ⅰ. 서론ⅰ. 평가의 필요성평가는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증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다. 평가는 교육을 받는 대상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그 대상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을 한 후 계획했던 목적을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알아보고, 그 결과에 대한 자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결과에 대한 평가가 유용한 것이 될 수 있도록 과정 평가와 수행 평가의 관점을 기초로 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수행 평가 중심의 평가)마. 평가 방법에서는 지필 평가 외에 면접, 체크리스트, 관찰, 포트폴리오 등을 통한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수행 평가 중심의 평가)바. 객관식 평가 도구에 의해 평가를 실시하더라도 단순한 결과적 지식 습득의 여부보다는 기본 개념 및 원리의 이해와 아울러 이러한 지식 및 정보의 획득 과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개념은 드물기 때문에 발달 장애의 조기 발견이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청각 장애의 경우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가 있으며, 상당한 부분의 뇌성마비 환자들은 Bobath, Vojta 등의 조기 치료에 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환경 요인에 의한 발달 장애의 경우도 조기 치료에 의해 좋은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의학적 지식에 기반을 둔 발달 전문가의 조기 진단과 치료는 발달 장애 아동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제안점
  • 평가의 변화가 요구되었다. 다르게 표현한다면 교육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이 정립되어 작동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바, 종래의 패러다임의 핵심이었던 표준화 학력검사에 의존한 학업성취도 중심의 평가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잇는 것이 수행평가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수행평가의 거시적 배경에 대하여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그 배경을 배호순의 논의에 따라 교육철학적 배경, 학습이

  •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준비나 숙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변환점 D-2-학생의 학습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인 평가에 근 거하여 교육과정의 실행을 수정한다.: 교사들의 80%이상이 일상화 단계의 실천에 머문다. 우리가 중고등학교에서 대부분 받아왔던 암기식, 주입식 교육 약간의 사례가 들어가는 수업이 이 단계에 속한다.: ICT를 활용해보라는 교육과정 지침이 내려왔을 시 판서 대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 용하여 수업을 하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