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학교문화의 이해, 학교문화와 초등학생, 학교문화와 교사, 학교문화와 학부모, 학교문화와 토론, 학교문화와 운동부, 학교문화와 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문화의 이해

Ⅲ. 학교문화와 초등학생
1. 초등학교 학생문화의 통시적 이해
2. 빈 문화

Ⅳ. 학교문화와 교사
1. 초등학교 교사의 업무
2. 초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
1) 학생과의 관계
2) 동료교사들과의 관계

Ⅴ. 학교문화와 학부모
1. 공식적 참여
2. 비공식적 참여
3. 학부모 운동을 통한 학부모 참여
1)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2) 인간교육실현을 위한 학부모연대

Ⅵ. 학교문화와 토론
1. 목적
2. 토론 지도의 기본 자세
1) 수행과 능력
2) 학생 중심
3) 참여
4) 선-내용 후-형식
5) 동기 유발
3. 형식상의 종류와 지도
4. 토론 지도의 방향
1) 독서 토론과 논술
2) 생각의 충돌
3) 찬성-반대의 대결
4) 질의와 응답
5) 찬성의 우선권
6) 심판
7) 윤리
8) 토론의 결과
5. 평가
1) 연사 평가
2) 질의자 평가
3) 글 논술의 평가
4) 응용

Ⅶ. 학교문화와 운동부
1. 운동부 지도의 보람
2. 향후 계획

Ⅷ. 학교문화와 축제
1. 준비 과정
2. 발표 분야별 특색
1) 전야제
2) 학예제
3) 합창제
4) ○○ 장터
5) 폐막식
3. 축제의 성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첫째, 기술적 개념으로서 학교문화는 겉으로 드러난 문화내용의 제 측면에 대한 기술로 구성된다. 이는 학교문화가 어떤 외적 기준에 비추어 옳건 그르건, 바람직하든 않든 간에 학교사회를 구성하는 성원들이 그들의 현상세계의 경험들을 조직하는 일련의 표준 또는 의미체계라고 할 수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학교 사회의 성원인 학생이나 교사 또는 행정가나 학부모들이 학교의 물리적, 생태적 현상들을 어떻게 지각하고 개념화하며, 학교에서의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어떤 믿음을 가지며, 또한 여러 가지 사물에 어떤 가치의 위계를 매기고 판단하고, 그리고 학교사회의 일원으로서 어떤 행동의 방법과 절차를 결정하는가 등 여러 가지 경험들을 조직하는 일련의 표준이 학교문화이다. 이러한 관점은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화적 조건이라기보다는 구성원의 인지계에 내면화된 원리나 표준을 강조하는 것이다. 기술적 의미의 학교문화는 따라서 학교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공유된 의미나 행동표준을 그려내 놓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조작적 개념으로서 학교문화는 대체로 학교문화 연구자들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규정되는 정의들을 말한다. 예컨대, ‘학교 구성원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학교교육에 관한 행위양식’과 같은 것이다. 대체로 기술적 정의로서의 학교문화 개념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지적 공감대를 획득했을 때 학교문화에 대한 개념은 민속적 개념(folk term)으로서가 아니라 조작적 개념(scientific term)으로 규정되는 것이다
결국 학교문화는 학교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거나, 혹은 구성원들의 활동 결과의 총체이자 그러한 행동을 야기한 문화적 습성을 의미한다. 즉 학교 구성원들의 표면적 활동(행동)이자 그러한 결과를 이끌어 가는 내면의 원리나 규칙 혹은 표준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
참고문헌
◉ 교육부, 학교문화가 바뀌고 있다, 교육마당 21, 1995
◉ 김영찬,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과제, 교육이론 제 9권 1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1995
◉ 김철훈 지음, 한국 학교문화와 입시드라마, 문음사
◉ 남정걸, 지식기반 사회의 새 학교 모습, 학교경영, 1999
◉ 조용환, 교육학에서의 문화 연구, 문화의 다학문적 접근,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III) : 학생들의 삶과 문화편,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참여관찰록] 학습지도, 생활지도 및 특별활동,학급경영, 교사의 교직근무
  • 학생들이 열심히 해온 숙제는 동급생인 친구들을 시켜 검사하기보단 교사가 따로 시간을 내서라도 검사해주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학생들과 선생님과의 질문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었고, 수업시간 중이나 후,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평가나 피드백 부분에서도 약간 부족한 부분이 보였다. 교과서에 충실하시다 보니 시간분배 면에서 내용전달에 중점을 두셔서 그랬던 것 같다.Ⅲ. 생활지도 및 특별활동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 레포트
  • 학교에 설치된 학교운영위원회는 심의기구이나, 사립학교에 설치되는 학교운영위원회는 자문기구로 규정.6) 학교운영위원회는 소위원회 및 산하단체를 둘 수 있다.㉠ 소위원회- 안건에 대한 사전조사, 자료수집 및 검토 등을 통하여 운영위원회 안건 심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운영위원회 위원들로 구성된다.㉡ 산하단체- 학부모 등으로 구성되는 학교 내의 각종 자생조직인 어머니회, 녹색어머니회, 후원회, 명예교사회 등을 말한다.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2012년 추천
  • 학교에 설치된 학교운영위원회는 심의기구이나, 사립학교에 설치되는 학교운영위원회는 자문기구로 규정.6) 학교운영위원회는 소위원회 및 산하단체를 둘 수 있다.㉠ 소위원회- 안건에 대한 사전조사, 자료수집 및 검토 등을 통하여 운영위원회 안건 심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운영위원회 위원들로 구성된다.㉡ 산하단체- 학부모 등으로 구성되는 학교 내의 각종 자생조직인 어머니회, 녹색어머니회, 후원회, 명예교사회 등을 말한다.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초등학교때부터 시작한 글짓기대회의 수상행진은 고등학교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제친구들은 저를 글쟁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시낭송 송사 답사 등이 모두 제 차지가 되어버렸으니까 그럴만도 한 일이었습니다.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방송반 활동을 하였으며 특히 타학교 방송반 학생들과의 만남으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제 생각의 테두리를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

  • [교육행정] 교육위원회, 교육감, 그리고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의 정치화 경향 및 교직사회의 갈등과 대립현재 교육감을 선출할 선거인단인 학교운영위원회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장의 독단적인 학교 운영을 견제하고 학부모, 교사, 학생 등 교육 주체들의 의사를 학교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작금의 교육감 선거 비리를 통해서 학교운영위원회가 그런 구실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고 교육감의 들러리 및 심지어 정치화 경향마저 띠는 게 현실이다. 또 여러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