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목적, 배경,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과정,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의 정의

Ⅲ.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의 목적

Ⅳ.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의 배경

Ⅴ.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의 과정

Ⅵ.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의 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젝트 교수-학습은 하나의 토픽이나 테마에 대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내용을 계획, 수립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학습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방법이다. 프로젝트(project)의 사전적 의미는 ‘앞으로 던진다’, ‘생각한다’, ‘연구한다’, ‘구상한다’ 등이다.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이란, 교사의 지도 하에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가치 있는 문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하여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는 방법으로, 1918년에 미국의 Kilpatrick이 고안하여 주창하였다. 프로젝트 수업 진행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탐구, 토의, 발표회 등의 활동을 협동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적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적도 용이하게 달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법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내용을 계획․수립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과제를 수행하고 평가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학습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은 집단별 또는 개인별로 진행된다.
Katz(1991)와 Chard(1992)가 제시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어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중심 활동과 과정 그리고 학습자들의 활동 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프로젝트 활동의 전 과정을 통해 교사와 학습자 상호간의 적극적인 교류를 위해 교사 및 학습자들 간의 상호 작용 및 협력 학습이 강조된다. 교사의 활동은 주제에 관한 예비 주제망을 구성하여 학습자와 함께 학습 내용을 구성해 들어가면서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촉진
참고문헌
강혜경(1998),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은정(1998), 단원 중심 교육과정이 기초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석사학위 논문 :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대현 외(2001), 프로젝트 학습방법의 운영, 학지사
박재용(2003), ICT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학습(PBL)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제1회 전국 ICT활용 교육 연구대회 연구보고서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홍후조(2002), 학습의 실제성 증진과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ygo***
    (2012.01.29 01:07:33)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 목적은 아이들이 스스로 주변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부여된 학습과제를 해결해가면서 또래 아이들과 교류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때 장점이나 단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1. 프로젝트접근법의 배경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정신과 통합교육과정 원

  •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과 진행과정
  •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카츠와 차드(Katz & Chard, 1989)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를 검토한 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의 학문적인지적정서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으며 오히려 매우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종전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을 ‘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적은 표현적, 의사소통적, 인지적인 언어의 통합 을 통해서 유아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 해 나갈 수 있는 재통합된 유아를 길러내는 것이다. 재통합된 유아는 하나의 고립된 탐구자가 아니라 주변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 요로 한다고 본다. 그러나 언제나 유아를 주체로 본다. 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내용(1) 발현적 교육과정-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유아가 학습해야 할 일련의 내용과 개념을 미리 계획하여놓고 계획에 따라 학습 해 나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레지오접근법, 레지오교육과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Ⅰ.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Ⅱ. 교육목적Ⅲ. 교수학습 방법Ⅳ. 교육과정 운영 특성1.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2. 학습을 위한 그리기3. 상징화 주기의 활용4. 다상징화 (Multi-symbolization)5.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통한 학습6.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7. 기록화의 활용8. 아뜰리에리스타(Atelierista)Ⅴ. 교실Ⅵ. 자료제공Ⅶ.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Ⅰ.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 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의 설명과 본인의 생각
  • 배경,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선정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Ⅰ. 서론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교육방법으로 활동 영역별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