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의의와 과정,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학습모형,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적용,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평가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구성주의 과학교육 의의,동향, 구성주의 과학교육 오개념, 구성주의 과학교육 내용, 구성주의 과학교육 학습 모형, 구성주의 과학교육 전략,시사점
-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미,특성,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이론적배경,원리,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모형,평가,시사점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와 기본가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과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과 수업설계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분석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적용모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과제와 시사점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의의
Ⅲ.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전제조건
Ⅳ.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과정
Ⅴ.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학습모형
Ⅵ.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적용
1. 학습 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 사례
1) 관련 주제
2) 적용 사례
2. 적용 수준
1) 3, 4학년
2) 5, 6학년
3) 7학년 이상
3. 다른 모형과의 관계
4. 유의점
Ⅶ.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평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운 어떤 가정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탐구학습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일반화 지식(결론)을 도출하게 하거나, 이미 학자들에 의해 생성된 지식의 타당성을 현실 사회에서 확인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모형이다.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탐구활동이 전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 모형에서보다도 ICT의 활용이 필요한 수업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탐구학습모형은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의 잠정적인 결론을 제시하고,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해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증주의적 연구방법론을 수업방법에 적용한 것이 탐구학습이라고 볼 수 있으며, 탐구 활동에서 요구되는 사실적 정보의 수집과 관찰, 조사, 실험 등의 활동에 ICT활용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탐구수업의 도달목표로서의 지식은 개념적, 구조적 수준에 이르러 있어야 하며, 사실적 지식은 개념이나 일반화 추출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탐구의 과정은 ‘설명’(Explanation) 과정으로서, 사회현상간의 인과관계를 분석적으로 규명하는 절차에 따라 설정된다.
Ⅱ.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의의
탐구 학습은 사회 과학적 개념 및 원리와 과학적 탐구라는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학습 방법이다. 사회과에서 탐구 학습은 자기의 주장을 경험적 자료로써 증명하거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 모형으로 사용된다.
탐구 학습에서는 제기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설을 설정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것이 과정이 중요하다. 가설은 검증되지 않은 잠정적인 것으로 경험적인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서술되어야 하고, 자료 수집과 분석은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도 등에 문제가 되지 않
- 참고문헌
-
이칭찬 / 교육방법 교육공학, 문음사
조승제 / 교육과정과 평가, 교육과학사, 2002
최영재·권차순·이용복·배영부·구덕길·고영신·김재영·하병권 / 초등과학교육론, 형설출판사
하병권 / 과학과 교육, 형설출판사, 1991
한방교·윤길근 / 교육방법론, 동문사
한안진 저 / 현대탐구과학교육,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과제
-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STAD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A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직소우협동학습모형,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영재 의미, 특성,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영재교육 원칙, 영재교육 수업방법, 미국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 재정적 지원방안, 영재교육 시사점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