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의의와 과정,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학습모형,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적용,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평가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의의

Ⅲ.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전제조건

Ⅳ.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과정

Ⅴ.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학습모형

Ⅵ.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적용
1. 학습 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 사례
1) 관련 주제
2) 적용 사례
2. 적용 수준
1) 3, 4학년
2) 5, 6학년
3) 7학년 이상
3. 다른 모형과의 관계
4. 유의점

Ⅶ.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평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운 어떤 가정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탐구학습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일반화 지식(결론)을 도출하게 하거나, 이미 학자들에 의해 생성된 지식의 타당성을 현실 사회에서 확인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모형이다.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탐구활동이 전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 모형에서보다도 ICT의 활용이 필요한 수업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탐구학습모형은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의 잠정적인 결론을 제시하고,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해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증주의적 연구방법론을 수업방법에 적용한 것이 탐구학습이라고 볼 수 있으며, 탐구 활동에서 요구되는 사실적 정보의 수집과 관찰, 조사, 실험 등의 활동에 ICT활용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탐구수업의 도달목표로서의 지식은 개념적, 구조적 수준에 이르러 있어야 하며, 사실적 지식은 개념이나 일반화 추출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탐구의 과정은 ‘설명’(Explanation) 과정으로서, 사회현상간의 인과관계를 분석적으로 규명하는 절차에 따라 설정된다.

Ⅱ.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의의

탐구 학습은 사회 과학적 개념 및 원리와 과학적 탐구라는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학습 방법이다. 사회과에서 탐구 학습은 자기의 주장을 경험적 자료로써 증명하거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 모형으로 사용된다.
탐구 학습에서는 제기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설을 설정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것이 과정이 중요하다. 가설은 검증되지 않은 잠정적인 것으로 경험적인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서술되어야 하고, 자료 수집과 분석은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도 등에 문제가 되지 않
참고문헌
이칭찬 / 교육방법 교육공학, 문음사
조승제 / 교육과정과 평가, 교육과학사, 2002
최영재·권차순·이용복·배영부·구덕길·고영신·김재영·하병권 / 초등과학교육론, 형설출판사
하병권 / 과학과 교육, 형설출판사, 1991
한방교·윤길근 / 교육방법론, 동문사
한안진 저 / 현대탐구과학교육,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