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특징,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수업 사례,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모형,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 의의,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 과정,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 수업사례,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 기대효과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교수학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운영실제,학습자료,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문제점,해결방안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목차
-
Ⅰ. 개요
Ⅱ.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정의
Ⅲ.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특징
Ⅳ.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수업 사례
Ⅴ.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모형
Ⅵ.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집단탐구학습이란 학생들이 집단의 일원으로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려는데 근본취지를 두고 있는 것이 집단탐구 수업모형이다.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과정은 “집단활동과정(아이디어와 경험의 상호교환, 집단조직․연구과제결정․과제분담, 의견교환․갈등해결․책임분담․역할분담, 집단간 의사소통방법 결정, 평가)”과 “탐구활동과정(중요질문창출․가설설정, 정보결정․정보획득방법결정, 정보의 수집기록, 결론의 도출 및 일반화, 차후질문제기․운영과정의 강점과 약점 토의)”으로 구성된다(Lippitt, et al. 1969).
집단탐구학습 수업모형의 기본가정으로는 첫째, 학생들이 학문적 사실이나 법칙을 보다 잘 이해하려면 학문적 사실이나 법칙을 발견하는 활동과정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 둘째, 아동들에게 흥미가 있는 문제를 선택하여 그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할 때 아동들의 지적탐구의 호기심은 유발되게 된다. 셋째, 집단이 수행하는 문제해결 학습활동에 참여하여 그들의 동료들과 토의를 전개하게 되면, 그들의 아이디어를 명료화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넷째, 집단이 수행하는 문제해결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 다섯째, 아동들은 체계적인 탐구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또한 학습해야만 한다.
집단탐구의 효율성과 성공의 관건은 교사와 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자료의 가용성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탐구가 가능한 영역을 추구하도록 권장해야 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활동을 어떻게 촉진시킬 것인가에 대해서도 연구해야 한다.
효율적인 집단탐구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학습 집단을 편성할 수 있다. 즉, 학급전체의 학생들이 동시에 탐구활동을 수행할 수도 있고, 소집단을 구성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할 수도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각자가 개인적 탐구를 수행하여 나갈 수도 있다.
타인의 도움이 없이도 학생들은 탐구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으나, 보조교사․상급학년의 학생․학부모․교생 등의 자원인사의 도움을 얻으면 탐구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
집단탐구 활동의 탐구일정은 다섯 단계[상황의 제시 및 탐구문제의 설정(제1주), 탐구계획의 수립(제2주), 탐구활동의 실시(제3~7주), 탐구결과의 발표(제8~9주), 탐구활동의 평가
- 참고문헌
-
박성익 - 수업 방법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박승재 편 -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전태련 -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정영근 역 - 교육학개론, 문음사, 2002
주웅영 - 역사교육에 있어서 탐구학습의 현장적용 문제, 역사교육논집 22, 1997
최종호 - 집단탐구 수업모형에 기초한 봉사 학습 모형의 개발, 2001
허명 - 탐구적 실험 실습 지도,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움직임수업(움직임교육)개념, 체육과 움직임수업(움직임교육)특징, 체육과 움직임수업(움직임교육)사례, 체육과 움직임수업(움직임교육)제언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미,수업원리,유아교육사례, 모형,교수학습방법
-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개념,특징,단계별지도내용,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사례,적용방법,평가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