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능력 특성,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능력 교과지도원칙,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 개별화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육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특성
1. 내발성
2. 자율성
3. 목표 달성 지향성
4. 가치 지향성
5. 유희성·쾌락성

Ⅳ.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중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과지도원칙

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
1. 다양한 수업전략을 제공해준다
2. 신체적 활동을 강조한다
3. 문제해결 능력 의사결정능력을 신장시켜 준다
4.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5. 지적모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6.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지게 한다
8.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소속감을 심어준다
9. 동료들의 숨은 재능들을 밝혀 낸다
10.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원을 접하고, 독립심을 기를 수 있다

Ⅶ.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개별화학습

Ⅷ.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 방안
1. 지적 호기심의 육성
2. 효력감의 증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은 가정과 사회, 문화와 인간관계의 깊은 관련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 사회는 다변화되는 소용돌이 속에서 인간 본향인 인간 관계성을 회복시켜 참다운 인간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학교 교육의 변혁을 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세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된 오늘날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만으로 평생동안 생활하고 적응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사람들의 가치관이나 흥미 등은 다양화되어 앞으로의 삶에서는 학교 교육 방법의 능력을 기르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생활 기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체험적인 학습에 의한 삶의 질을 높이는 인격 형성이 요청된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르치고 배울 내용과 방법, 자료가 달라져야 하고, 교육으로 환경을 바꾸고, 지식과 이론적 학습에서 발견하고 탐구하는 학습형태로 전환하여 인위적, 형식적, 구속적, 지시적인 장소를 떠나 학교외적 환경과 교과서 중심적 교육활동의 탈피로 아동의 개성과 리더십, 협조성, 사회성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교육 방법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지역 및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제 단위로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고,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의 제반 여건을 감안한다면 교사들이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의 사정을 감안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 학습자의 흥미 유발은 물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개념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란 학생 스스로가 학습할 필요나 가치를 지각하고 의욕적으로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스스로의 힘으로 전개하는 학습 능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남 용호초등학교,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 1999
광양성황초등학교, ICT과제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2
부산 대교초등학교, 인터넷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0
완도 덕동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열린 학습장 운영, 1997
화순중학교, ICT활용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 특성을 무엇으로 보는가는 학자에 따라서 견해가 조금씩 다르다. 지아코니아(R. M. Giaconia)와 헤지스(L. V. Hedges)는 열린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열린교육을 조작적으로 정의한 200여 개의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열린교육이 보이는 특징을 다음 7가지로 요약하였다.1. 교수의 개별화학생들의 개별적인 필요와 능력에 기초한 수업, 학습 속도, 학습 방법, 학습 자료의 개별화, 대집단 수업이 아닌 소집단 수업을 한다.2.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 [학교교육] 생애능력과 학교교육의 개혁
  • 능력으로는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지도력을 들 수 있으며, 시민의식으로는 국가정체성, 신뢰 및 가치공유, 권리와 책임의식, 정치 및 사회참여, 민주적 절차법이 있고, 직업 특수 능력으로는 산업별, 직종별 업무수행능력을 꼽는다. 덧붙여, 고등교육, 즉 대학 단계에서의 핵심 능력은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리더십, 문제해결력, 협동능력으로 구체화되며, 이는 기업에서 요구

  • [기독교교육] 좋은 교육을 위한 기독교 교육적 함의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 학습 경험을 가진다.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마.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진다. 3. 중학교 교육 목표초등학교 교육성과 바탕 -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추구, 자기 발견 기회를 가진다.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학습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상호 협력 소집단 학습은 학습 능력의 개인차를 줄이고 부진아 구제를 위해서 2∼4명이 구성원이 되어 상호 의사 교환을 통한 학습으로 우수아는 학습 강화를, 부진아는 부진 학습요소의 교정보충을 교사는 학습 지도 부담의 경감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이다. 이와 같은 학습의 중요성은 사고의 생산성과 협동성이 길러진다는 점이다. 1980년대 까지 미국의 주된 학습 형태는 학습의 개별화였는데 1990년대 부터는 개

  • [교과교육론]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조사
  • 육성하는 교과 ② 시민적 자질-폭증하는 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하는 능력 -객관적인 정보와 가치 준거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 결정 능력-지역 사회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한 개방적창의적인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도덕성-국토지역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적 정체성, 공동체에 대해 헌신하는 태도-전 지구적 관점에서 세계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