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능력 특성,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능력 교과지도원칙,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 개별화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육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고등학교교육 수준별학습, 개별화학습, 고등학교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고등학교교육 문제기반학습(PBL), 문제해결학습, 고등학교교육 협동학습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특성
1. 내발성
2. 자율성
3. 목표 달성 지향성
4. 가치 지향성
5. 유희성·쾌락성
Ⅳ.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중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과지도원칙
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
1. 다양한 수업전략을 제공해준다
2. 신체적 활동을 강조한다
3. 문제해결 능력 의사결정능력을 신장시켜 준다
4.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5. 지적모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6.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지게 한다
8.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소속감을 심어준다
9. 동료들의 숨은 재능들을 밝혀 낸다
10.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원을 접하고, 독립심을 기를 수 있다
Ⅶ.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개별화학습
Ⅷ.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 방안
1. 지적 호기심의 육성
2. 효력감의 증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교육은 가정과 사회, 문화와 인간관계의 깊은 관련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 사회는 다변화되는 소용돌이 속에서 인간 본향인 인간 관계성을 회복시켜 참다운 인간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학교 교육의 변혁을 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세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된 오늘날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만으로 평생동안 생활하고 적응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사람들의 가치관이나 흥미 등은 다양화되어 앞으로의 삶에서는 학교 교육 방법의 능력을 기르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생활 기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체험적인 학습에 의한 삶의 질을 높이는 인격 형성이 요청된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르치고 배울 내용과 방법, 자료가 달라져야 하고, 교육으로 환경을 바꾸고, 지식과 이론적 학습에서 발견하고 탐구하는 학습형태로 전환하여 인위적, 형식적, 구속적, 지시적인 장소를 떠나 학교외적 환경과 교과서 중심적 교육활동의 탈피로 아동의 개성과 리더십, 협조성, 사회성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교육 방법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지역 및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제 단위로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고,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의 제반 여건을 감안한다면 교사들이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의 사정을 감안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 학습자의 흥미 유발은 물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개념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란 학생 스스로가 학습할 필요나 가치를 지각하고 의욕적으로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스스로의 힘으로 전개하는 학습 능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경남 용호초등학교,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 1999
광양성황초등학교, ICT과제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2
부산 대교초등학교, 인터넷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0
완도 덕동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열린 학습장 운영, 1997
화순중학교, ICT활용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