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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정의

Ⅲ.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목표

Ⅳ.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이전단계
1. 모방(Imitation)
2. 지각(Perception)
3. 대근육운동(Gross Motor)
4. 소근육운동(Fine Motor)
5. 눈과 손의 통합(Eye-Hand Integration)
6. 인지적 수행(Cognitive performance)
7. 인지적 음성언어(Cognitive Verbal)
8. 자조능력(Self-Help)
9. 사회성(Social)
10. 기록보관

Ⅴ.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지도

Ⅵ.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과 언어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적인 언어 습득과 의도적인 언어 교수는 차이가 있다. 습득을 통해 배우는 것은 언어에 대한 암묵적인 지식이지만, 공식적인 교과인 국어과에서 언어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명시적인 언어 지식을 배우는 것이다. 그렇다면 명시적인 언어 지식을 어떻게 언어 기능과 상호 보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언어 지식을 지도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구안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두 가지 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전통적인 교수 방법이 가지고 있는 약점, 곧 연역적이고 주입적이어서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재미 없어 한다는 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이며, 둘째는 명시적인 언어 지식을 어떻게 언어 기능과 상호 보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이 두 가지는 발견 학습 혹은 탐구 학습의 원리를 도입함으로써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발견 학습 또는 탐구 학습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언어를 자료로 삼아 귀납적으로 규칙을 찾아내게 된다. 이렇게 도출된 규칙은 절대적인 정답이 아니며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다. 이 규칙은 스스로 찾아낸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 자신에게 유의미하며, 학생들 자신의 언어를 자료로 삼는다는 점에서 흥미있는 학습이 될 수 있고, 또 정답 여부를 문제 삼지 않기 때문에 문법이 어렵다고 생각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탐구 학습의 원리를 도입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수법이 지닌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 지식에 대한 탐구 학습은 다음 두 가지 점에서 언어 기능 영역에 기여함으로써 상호 보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먼저 탐구 자료의 수집 과정이 언어 기능에 기여할 수 있다. 규칙 탐구를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 자신의 언어를 수집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특정의 상황에서 자기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특정 상황에서 특정의 언어 형식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판정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곧 특정의 언어 형식이 어떤 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역으로 특정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어떤 언어 형식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익히는 과정이 된다. 이것은 그 자체로 언어 사용의 기능을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정의
참고문헌
* 김인환(1989), 언어교육론, 을유문화사
* 김광해(1995),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 남기심·이정민·이홍배, 언어학개론, 탑출판사
* 박갑수(1994), 이중언어교육의 과제, 교육월보 146, 교육부
* 유진형(1993), 언어와 언어교육, 유진형교수 정년기념 논문, 학지사
* 이성영(1995), 언어지식 영역 지도의 필요성과 방향, 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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