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개념학습 수개념, 수학과 수개념학습 의미, 수학과 수개념학습 이론, 수학과 수개념학습 지도자료, 수학과 수개념학습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수개념

Ⅲ.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의미

Ⅳ.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이론
1. 개념학습의 위계론
2. 추상화에 의한 개념 형성론
1) Skemp
2) Z. P. Dienes
3. 전형적인 보기를 통한 개념 형성론
4. 가설의 설정-확인을 통한 개념 구성론
1) Bruner의 개념학습 전략
2) Ausubel
5. 직관을 통한 개념 형성론
6. 활동주의적 조작적 개념 구성론

Ⅴ.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지도자료
1. 눌러, 눌러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2. 스스로 알아서 해요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3. 우리는 쌍둥이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4. 숫자를 잡으러 가요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5. 아이! 간지러워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6. 높이, 더 높이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7. 붙여가며, 넣어가며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8. 흔들, 흔들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활용 효과

Ⅵ.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지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습모형이 개념학습모형이다. 개념은 관찰한 것을 어떤 기준에 따라 비슷한 것끼리 분류하고 거기에 이름을 붙인 추상적인 용어로 정의할 수 있다. 개념학습이 인지적인 수업의 대표적인 모형이 되는 것은 개념이 사물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때 보다 훨씬 더 많은 분량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여 암기와 이해라는 낮은 차원의 사고로부터 가설설정, 분류,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 의사 결정 등 고급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인지심리학은 자극․반응의 행동주의가 지배적이었던 상황에서 블랙박스로 취급하여 다루고 있지 않던 인간의 고차원적인 내적 심리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인지심리학의 주된 접근방식은 인간의 마음을 컴퓨터의 연산 작용에 유추하여 이해하려는 정보처리모형에 기초하고 있다. 정보처리모형에서는 계산과 표상이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계산은 외부자극이 학습자에 의해 내부에서 상징적으로 처리되는 것을 말하고, 표상은 외적자극에 대한 계산의 결과가 마음에 저장된 것이다. 개념이 중요한 것은 표상의 기본 단위가 바로 개념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육과정은 거의 개념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개념학습은 여러 학습모형 중에서도 매우 핵심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되는 것은 개념형성이라 할 수 있다. 주요 영역으로는 수,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영역에서의 개념형성을 들 수 있다. 개념이란 일반적으로 ‘사물, 사상의 한 무리가 갖고 있는 성질을 뽑아 모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수, 사각형, +, 직각, 합동 등은 모두 개념을 나타낸 것이다. 나아가 수학과에서 개념 교재란 기호나 용어로 나타낸 개념을 가르쳐야 하는 교재를 뜻한다.
개념형성학습이란 학습자에게 개념을 바르게 형성하도록 구안된 학습과정을 말한다. 개념형성은 사물의 경우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수학처럼 사상에서 추상한 개념은 의도적인 학습과정을 거쳐서 얻어져야 정확한 개념으로 형성됨을 유의해야 한다. 개념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개념의 이름인 낱말이나 기호가 지시하는 바와 다른 것을 구별할 수 있고,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판수, 구성주의에 따른 Skemp의 수개념 기초 활동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 학회지 2호, 1998
문영주, 아동의 수세기와 수 보존의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이윤태, 기초적인 수 개념 형성을 위한 수준별 수·연산 학습 자료, 경북 상주 화동초등학교, 2003
이용률 외,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경문사, 1998
임영옥, 초등학교 1학년 수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3
표경옥 외, 수 개념 형성 및 연산 능력 신장을 위한 능력별 교수 학습 자료, 경북 의성 가은 초등학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