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실태,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악기,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주법지도,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의 중요성과 실태

Ⅲ.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의 악기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Ⅳ.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의 주법지도
1. 사물 악기의 기본 주법 지도
1) 꽹과리
2) 장구
3) 북
4) 징
2. 장단
1) 꽹과리 기본 가락
2) 징 기본 장단
3) 장구 기본 장단
4) 북의 기본 장단

Ⅴ.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물놀이는 네 개의 악기로 이루어진다. 즉, 꽹과리, 징, 장구, 북 등의 4개의 악기가 연주를 하는 음악인 것이다. 이중에서 꽹과리와 징은 금속악기이고 장구와 북은 가죽악기이다. 금속악기와 가죽악기의 소리의 특징은 상당히 다르다. 금속악기는 센소리가 나며 울림이 적다. 가죽악기는 부드러운 소리가 나며 울림이 크다. 이 금속악기와 가죽악기는 때로는 경쟁을 하고 때로는 보완을 해준다. 각 악기의 특징을 좀더 살펴보자. 꽹과리의 경우에는 사물을 리드하는 악기이다. 풍물굿에서 보면 꽹과리는 가락을 창출하고 이끌어나간다. 전라좌도의 경우와 타 지방의 경우가 조금은 다르다. 즉 가락에서 장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꽹과리가 가락을 이끌어가고 주도하는 역할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물놀이에서 쇠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단순히 가락을 내는 역할만이 아니라 리듬을 창출하고 주도한다. 다른 음악들과 비교해볼 때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금속악기가 음악을 주도하고 리드하는 것은 다른 음악에서 찾기 힘든 면인 것이다. 어쨌든 사물놀이에서 꽹과리는 가락을 내고 리듬을 만들며 다른 악기들은 꽹과리가 만들어 놓은 리듬 안에서 바로 자신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다음 징의 역할은 쇠가 만들어놓은 리듬을 크게 감싸면서 끊어주는 것이다. 꽹과리가 가락을 주도하는 반면 징은 그러한 쇠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꽹과리는 끊임없이 리듬을 창출해내고 가락을 잘게 가르면 징은 그러한 리듬들을 하나의 완전한 가락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예외적인 것도 있는데 비나리에서의 징의 역할이다. 비나리에서는 징도 또한 계속 쉬지 않고 때려주는 것인데 무속음악에서의 징의 역할은 일반적인 풍물굿에서의 역할과 조금은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비나리에서의 가락의 원리나 악기의 역할은 생각하지 않도록 하겠다. 예외적으로 틀려지지만 이러한 꽹과리와 징의 관계는 장구와 북의 관계와 흡사하다. 장구가 마찬가지로 리듬을 잘게 잘라가는 역할이라면
참고문헌
권두현(1993), 물의 기능과 연행양식 연구, 안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헌선(1995), 사물놀이 이야기, 서울 : 풀빛
김헌선(1995), 김헌선의 사물놀이 이야기, 서울 : 풀빛
남소이(1997), 사물놀이의 이해와 지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마당패 뜬쇠 사물놀이(2003), 여름 사물놀이 연수교재
최병삼(2000), 사물놀이 배우기, 서울 : 학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국악교육과 장단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적용과 협동학습적용,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평가 분석
  • 교육)의 실태1. 실태 경향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Ⅲ.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Ⅳ.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중점Ⅴ.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국악교육1. 참새 노래2. 실구대 소리3. 자장가4. 메롱이 소리5. 흥겨운 우리장단6. 청어엮자7. 허재비8. 아리랑Ⅵ.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장단교육1.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과 관련 지도요소2.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지도 내용 체계화Ⅶ. 초등학교

  • 오감체험 미술놀이를 통한 창의력 신장 지도 방안
  • 교육의 방향 72. 2007년 개정 재량활동의 이해 83. 교수학습 지도 방안 94. 선행 연구의 분석 및 시사점 11Ⅲ. 실태 조사 121. 창의력 실태 조사 122. 학부모 실태 조사 163. 교사들의 인식 실태 174. 실태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8Ⅳ. 오감체험 미술놀이 실천 계획 191. 오감체험 미술놀이 실천 목표 192. 실천 방안 20Ⅴ. 연구의 설계 23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232. 연구 절차 233. 연구의 밑거름 23Ⅵ. 오감체험 미술놀이 실천 과제의 실행 241. 기초 다지기 242.

  • 즐거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숲 속의 나라 탈을 쓰고 동물의 움직임 흉내내기
  • 평 가 관 점 시 기방 법∘여러 가지 동물의 모습이나 움직임 특성을 신체로 표현할 수 있는가?∘여러 가지 동물의 움직임 특성을 알고 있는가?∘동물을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신체 표현하려는 태도를 갖는가?∘표현과정∘탐색과정∘표현과정∘관찰∘관찰 및 질문∘관찰9. 판서 계획 10. 숲 속의 나라동물의 움직임 특성을 살려 흉내내어 봅시다.․동물의 움직임 알아보기․흉내내기․발표-평가하기․놀이하기

  • 음악영역에서의 예술경험
  • 악기를 이용한 음악활동을 5세 미만의 어린 유아에게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참고문헌김순미(1998) 우리나라 유치원 음악교육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김순옥(1998) 유아기 리금지도 방법의 효율적인 방안 고찰, 동부산대 논문김성균(1998) 악기를 통한 유아교육,유아음악 교육 연구회김영민(1996) 유아 음악 교육론, 학지사김영희(1982) 유아의 기초적 음악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김영희,김영(1989) 유아를 위한 음률교육,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도덕교육의 실태 60나. Koh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