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실태,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악기,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주법지도,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의 중요성과 실태
Ⅲ.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의 악기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Ⅳ.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의 주법지도
1. 사물 악기의 기본 주법 지도
1) 꽹과리
2) 장구
3) 북
4) 징
2. 장단
1) 꽹과리 기본 가락
2) 징 기본 장단
3) 장구 기본 장단
4) 북의 기본 장단
Ⅴ. 사물놀이지도(사물놀이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물놀이는 네 개의 악기로 이루어진다. 즉, 꽹과리, 징, 장구, 북 등의 4개의 악기가 연주를 하는 음악인 것이다. 이중에서 꽹과리와 징은 금속악기이고 장구와 북은 가죽악기이다. 금속악기와 가죽악기의 소리의 특징은 상당히 다르다. 금속악기는 센소리가 나며 울림이 적다. 가죽악기는 부드러운 소리가 나며 울림이 크다. 이 금속악기와 가죽악기는 때로는 경쟁을 하고 때로는 보완을 해준다. 각 악기의 특징을 좀더 살펴보자. 꽹과리의 경우에는 사물을 리드하는 악기이다. 풍물굿에서 보면 꽹과리는 가락을 창출하고 이끌어나간다. 전라좌도의 경우와 타 지방의 경우가 조금은 다르다. 즉 가락에서 장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꽹과리가 가락을 이끌어가고 주도하는 역할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물놀이에서 쇠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단순히 가락을 내는 역할만이 아니라 리듬을 창출하고 주도한다. 다른 음악들과 비교해볼 때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금속악기가 음악을 주도하고 리드하는 것은 다른 음악에서 찾기 힘든 면인 것이다. 어쨌든 사물놀이에서 꽹과리는 가락을 내고 리듬을 만들며 다른 악기들은 꽹과리가 만들어 놓은 리듬 안에서 바로 자신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다음 징의 역할은 쇠가 만들어놓은 리듬을 크게 감싸면서 끊어주는 것이다. 꽹과리가 가락을 주도하는 반면 징은 그러한 쇠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꽹과리는 끊임없이 리듬을 창출해내고 가락을 잘게 가르면 징은 그러한 리듬들을 하나의 완전한 가락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예외적인 것도 있는데 비나리에서의 징의 역할이다. 비나리에서는 징도 또한 계속 쉬지 않고 때려주는 것인데 무속음악에서의 징의 역할은 일반적인 풍물굿에서의 역할과 조금은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비나리에서의 가락의 원리나 악기의 역할은 생각하지 않도록 하겠다. 예외적으로 틀려지지만 이러한 꽹과리와 징의 관계는 장구와 북의 관계와 흡사하다. 장구가 마찬가지로 리듬을 잘게 잘라가는 역할이라면
- 참고문헌
-
권두현(1993), 물의 기능과 연행양식 연구, 안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헌선(1995), 사물놀이 이야기, 서울 : 풀빛
김헌선(1995), 김헌선의 사물놀이 이야기, 서울 : 풀빛
남소이(1997), 사물놀이의 이해와 지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마당패 뜬쇠 사물놀이(2003), 여름 사물놀이 연수교재
최병삼(2000), 사물놀이 배우기, 서울 : 학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 / 배분신청서 / 신청기관현황/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