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사례, 프랑스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사례,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문제점,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보육정책의 현황
1. 국고보조금
2. 지방정부 분담분
3. 보육사업의 양적 확대
4. 보육교사의 인력 및 처우
5. 보육프로그램
6. 보육대상의 선별주의적 특성

Ⅲ. 보육정책의 변화과정
1. 정책의 기본 방향
1) 1991년 - 1997년
2) 1998년 - 2000년
3) 2001년 이후
2. 보육시설 확충 3개년 계획
3. 법령의 변화
1) 법
2) 시행령
3) 시행규칙

Ⅳ.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의 운영
1. 학급(집단)구성
2. 아동 모집 순위 및 모집 방법
3. 보육서비스 시간

Ⅴ. 독일의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 사례
1. 운영모형
2. 프로그램 활동
3. 호르트 교사 양성 및 교육

Ⅵ. 프랑스의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 사례

Ⅶ.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의 문제점

Ⅷ. 향후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선 방안
1. 방과후 보육의 기능 정립
2. 방과후 보육에 대한 법적 근거 확립
3. 방과후 아동보육교사 양성제도 확립
4. 방과후 보육 평가와 지도감독 체계 마련
5. 질높은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과후 아동 보육에 대한 용어는 방과후 탁아, 방과후 아동지도, 방과후 공부방, 방과후 열린교실 등 의미는 비슷하지만 그 명칭 자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방과후 아동보육은 그것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활동과 장소를 생각할 수 있다. 서영숙은 나이에 맞는 적절한 활동과 환경을 제공하고 격려와 지원, 지도와 보호 감독하는 것, 가정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을 연장하는 것을 방과후 아동지도라 하였다.
이재연은 학교에서 돌아오면 저녁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들을 위하여 가족 지원과 아동 복지의 차원에서 비영리사업으로 아동들을 위하여 초등학교에서 시간을 연장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방과후 탁아라고 하였다.
김재인은 방과후 혼자 남겨지는 아동들을 지도하고 보호하는 것으로 초등학교(6~12세)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학교 시작 전과 끝난 후, 휴일이나 방학 기간 중에 일정 시설에서 아동을 보호, 지도하는 것을 방과후 아동지도라고 하였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방과후 아동 보육이란 초등학교 6~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시작전과 방과후, 방학 기간 중에 일정 시설에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교의 보완 기능으로 정서적․교육적 격려와 지원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돌아와 부모를 만날 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을 위하여 가족 지원과 아동 복지 차원에서 비영리적으로 제공되는 보육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after school) 뿐만 아니라 방과전(befor school) 또는 공휴일에 제공되는 보육서비스도 이에 포함되고 있으며 유럽에서의 예비 초등학교 교육과 초등학교 입학 직전의 공동 보육 서비스도 방과후 보육에 넣을 수 있다. 그 밖에 스웨덴의 레저 센터, 레저 클럽도 명칭은 다르나 여가 활동 프로그램을 중시하는 방과후 보육에 해당되며, 유럽 공동체 국가에서 볼 수 있는 혼합 연령 육아 센터(mixed age center)도 취학전 아동뿐 아니라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동을 함께 돌보아 주는 보육이라는 점에서 방과후 보육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과학사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한국여성개발, 1998

공계순 :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3
김재인·이향란 : 스웨덴과 일본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비교연구, 한국비교연구학회, 2005
김재인 : 방과 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발전방안, 인간발달연구, 1996
송민수 : 맞벌이 부부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인천대 대학원, 2002
이소희 : 아동복지론, 나남,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방과 후 아동 보육의 개념과 유형.3page1.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3page2.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유형3page1)자기보호 (Self-care).4page2)전화협조선(Help-line).4page3)이웃 확인(Check-in)프로그램5page4)학원 수강 및 과외 수업.5page5)청(소)년 활동.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포테이지프로그램)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과 정책방향 제언(외국의 영유아보육정책 사례)
  • 교육 내용 및 활동4) 포테이지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Ⅴ. 영유아보육현황과 문제점1. 보육대상아동 및 보육시설의 현황 2. 공공보육시설 배치의 문제점3. 민간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4. 보육시설의 정원유지 여부Ⅵ. 외국의 영유아보육 현황 및 시사점1. 외국의 보육 현황1) 스웨덴2) 프랑스 3) 독일 4) 미국5) 일본2. 외국 영아보육제도의 시사점Ⅶ.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시설 운영상의 개선방안1. 보육시

  • [보육학] 보육유형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그만큼 보육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보육의 공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육유형에 대한 연구와 개선이 필요하다.이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보육 유형의 역사와 현황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보육유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현 보육유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해결방안을 생각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해외의 보육유형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얻

  • [사회복지] 보육정책의 활성화방안
  • 보육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필수적인 절차일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현실에 대한 우리들의 적극적인 조치방안이라고 봐야 한다.1. 보육이란?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이다. 보육은 보호와 교육의 개념으로, 단순히 아동을 보호하는데 그치지 않고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보육은 교육, 사회서비

  • [정책론] 대입 정책의 변화
  • 후에는 별다른 목표 없이 대학 입시만을 위해 대학 입학 전까지 지겹도록 공부를 해 오던 학생들은 대학 입학 후에 학습의 목표를 상실하게 되고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고 새롭게 주어진 자유 속에서 방황하게 된다.우리는 현 공교육 제도 아래에서 대학 입시제도 정책과 이에 따라 증가된 사교육비 감소 정책의 실패가 우리나라 교육 정책 혼란의 가장 큰 원인이라 보고 이 두 가지 문제점에 대해 좀 더 심화 검토해 보고자 한다.또한 17대 대선을 맞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