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지도) 필요성, 목표, 발명교육(발명지도) 방해요소, 발명교육(발명지도) 지도방법, 교수학습모형, 발명교육(발명지도) 제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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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발명교육(발명지도)의 필요성

Ⅱ. 발명교육(발명지도)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Ⅲ. 발명교육(발명지도)의 방해요소
1. 사고의 고착화
2. 부정확하거나 그릇된 지식
3. 규범의식
4. 소극적인 태도와 성격
5. 문제 해결 방법의 미숙

Ⅳ. 발명교육(발명지도)의 지도방법
1. 준비 단계
2. 부화 단계
3. 조명 단계
4. 논증 단계

Ⅴ. 발명교육(발명지도)의 교수학습모형
1. 발명 아이디어 창출기법 모형
2. 발명관련 교수․학습 모형
3. 발명교육 수업 모형

Ⅵ. 향후 발명교육(발명지도)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명교육(발명지도)의 필요성

발명이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다. 즉, 자연법칙을 이용하여 기술적인 사상으로서의 창조성이 있어야 하며,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발명기술 창출의 3단계 기법’은 종합 발명 기술과 분할 종합 발명 기술, 비약 종합 발명 기술이 있으며, 발명 기술을 창출하려면 첫째, 사물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하고, 둘째 유심히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하고, 셋째 특정한 관념이나 일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한 생각을 하며, 끝으로 일이 성취될 때까지 긍정적인 자세로 집념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발명교육은 기능교육으로 학교교육을 통해서 얻은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관찰, 발견, 아이디어 창출 등을 요하는 학교의 특별활동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의 작은 발명은 산업계가 생산품을 만드는 것을 가능케 하며, 그 상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게 하며 기존의 상품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어 사용 시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발명교육은 발명품을 만드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상상력과 잠재력을 개발해 발명할 수 있는 창조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는 점으로 보아 학교에서는 무엇보다도 창의력 지도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발명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명에 대한 태도와 능력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아동들의 발명지도는 발명기법 훈련 과정으로 더해보기, 빼내기, 모양 바꾸기, 반대로 생각하기, 축소‧확대하기, 인스턴트화, 기준 세워놓고 생각하기, 재료를 바꾸어보기, 구멍을
참고문헌
▷ 강신묵(1993), 꿈 보따리 발명교실, 서울 : 지경사
▷ 김광재 외(1996), 다시 찾는 창의성, 재능교육
▷ 리선영(1991), 발명반의 운영방향, 서울 : 국제특허 연수원
▷ 왕연중(1990), 나도 발명왕이 될 수 있다, 서울 : 명지출판사
▷ 장흥회덕중학교(2002), 교육부지정 발명교육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발명관련 교과지도를 통한 발명의 생활화 방안
▷ 지웅업(1985),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 서울 : 새교육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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