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규제][금융시장][금융정책]금융규제 특이성, 금융규제 필요성, 금융규제 현황, 금융규제 정책방향, 금융규제 평가, 금융규제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금융규제의 특이성
1. 목적
2. 규제의 특징
3. 관계법률
4. 규제담당기관
Ⅲ. 금융규제의 필요성
Ⅳ. 금융규제의 현황
1. 예금지급준비금
2. 중소기업의무비율
3. 자회사 관련 규제
4. BIS기준 자기자본비율
5. 자산운용
6. 유동성 유지
Ⅴ. 금융규제의 정책방향
1. 규제계약메뉴방식
2. 시장위험규제의 사전약속방식
3. 위험연계 규제‧감독
4. 시장규율의 활용
5. 규제정책의 차별화와 소비자선택
6. 잠재적 부실규모의 시가평가제 도입
7. 사후규제체제의 확립
Ⅵ. 금융규제의 평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각국의 금융 규제는 그 나라가 처한 상황과 거래관행에 따라 다양하지만 모란(M, Moran)이 정의하였듯이 규제가 개별 경제주체의 자유재량권(dicretion)을 제한함에는 별 차이가 없다. 규제의 필요성과 규제의 정당성에 관해서는 많은 상반된 의견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각국은 금융규제를 다른 어떤 부문보다도 강력하게 실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일국의 경제 성장을 위한 지원산업(shadow industry)으로서 뿐만 아니라 금융산업 그 자체의 성패가 경제발전을 좌우할 수 있는 외부성(externality)이 매우 큰 산업이기 때문이다. 금융규제는 금융산업 전반의 안전성(stability), 분배의 효율성 및 투자자 보호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이들 요소의 상충관계 때문에 규제의 시행은 곧 어느 정도의 시장경쟁을 허용할 것인가라는 경쟁허용 정도에 관한 결정에 달려 있다. 따라서 규제의 방향과 그 목적은 규제의 형태를 결정하게 되고 일국 금융산업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결정짓게 된다.
Ⅱ. 금융규제의 특이성
1. 목적
- 예금자의 보호와 신용질서의 유지
2. 규제의 특징
- 금융기관에 대한 규제에 한정
3. 관계법률
- 은행법(1950), 한국은행법(1950)
4. 규제담당기관
- 금융통화운영위원회, 은행감독원
Ⅲ. 금융규제의 필요성
흔히 금융규제는 은행실패와 이로 인한 금융시장의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당연히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은행실패와 금융위기 그 자체가 금융규제를 반드시 정당화해 주는 것은 아니다. 자유은행(free banking)을 지지하는 자유주의적 입장, 즉 규제무용론의 입장에서 본다면 은행실패와 금융위기는 규제의 부작용 때문이다. 즉, 자유시장경제에 규제
- 참고문헌
-
◎ 고성수, 금융구조조정의 성과와 향후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01
◎ 김영진, 금융산업규제에 관한 연구한국신용평가, 1989
◎ 김규영 외 3인, 금융규제 이유, 방법 및 방향, 학현사, 2002
◎ 윤석현, 금융규제완화 이후의 문제점과 규제․감독정책의 방향, 규제연구, 1997
◎ 전국은행연합회, 금융규제별 검토·개선 의견, 2001
◎ 정순섭, 금융시장의 변화와 금융규제제도의 정비(상), 증권법연구, 제3권 제1호, 2002
◎ 한국은행 은행감독원, 금융규제와 은행감독, 업무자료, 92-1
자료평가
- 적당한듯, 그런데 찾고자하는 자료는 아님
- answl***
(2010.11.10 09:17: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