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철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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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세계의 창조신화

Ⅲ. 세계의 영웅신화

Ⅳ. 신화 속의 금기

Ⅴ. 신화 속의 에로스

본문내용
Ⅱ. 세계의 창조신화
이야기의 시작은 항상 ‘창조(創造)’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전 세계에는 창조에 관한 신화가 매우 많이 존재한다. 창조는 그 집단에 있어서는 가장 시작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종교와 철학, 문학의 원천으로서 인간의 관념과 삶의 체현이며 각 민족의 신앙과 풍습 그리고 역사까지도 투영되어 있는 소중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창조신화는 인류나 생명의 시초를 설명해주는 초자연적, 신화적, 종교적인 이야기이다. 주로 초월적 존재 가령, 신들에 의해 계획된 행위에 의한 창조로 설명된다.
창조신화에 대한 신화 이론가들의 입장은 비교적 다양하다. 칸트 철학 중심의 신화 이론가이자 상징주의 형식 철학의 창시자인 에른스트 카시러Ernst Cassirer는 일종의 ‘신화적 우주 진화론’을 내세웠다. 보통 신화적 우주 진화론이라는 용어보다는 ‘신화적 우주 창조론’ 또는 ‘우주 개벽설’ 우주 개벽설은 영어로 ‘Cosmogony’ 로 번역된다. Cosmogony 라는 단어는 몇몇 책에서는 ‘우주 창생론’이라는 단어로 번역되곤 한다. 하지만 여기서의 창생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세상 모든 사람'이라는 뜻의 창생(蒼生)이 아니라 사전에 존재하지 않는 창생(創生)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추측에 따르면, 이 단어가 실린 엘리아데의 책을 국내에서 번역할 때 일본이 먼저 번역한 서적을 재번역 했기 때문에 일어난 문제이다. 따라서 이 글에선 창생이라는 단어보다는 우주 개벽설이나 우주 창조론 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이라는 단어를 더 사용한다. 우주 진화론은 그 사전적 의미가 우주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현재 상태에 이르렀으며, 또 앞으로 어떻게 진화하여 갈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는 철학 분야의 학문인데 이를 신화적 사유를 포함해 설명하는 것이 신화적 우주 창조론이다. 카시러는 “거의 모든 창조신화들에서 세계의 시작은 빛의 발생과 그로 인한 가시성과 결합하고 있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서, 낮을 나타내는 빛과 밤을 나타내는 어둠이 서로 결합해서 만들어졌다는 뜻이다. 카시러는 유년기의 인류가 자연의 경이로움에서 성스러움의 감정을 경험함으로써 성스러운 것과 범속한 것, 성과 속에 대한 원초적 구분을 하게 되었고 그로부터 신화가 발생되었다고 본다. 그리고 그러한 구분은 낮과 밤, 빛과 어둠의 대립과 같이 인류 공통의 항상적 경험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의식은 외부 세계에 대한 단순한 동물적 공포가 외부 세계의 그러한 이원적 구조에 대한 경탄으로 변화할 때 비로소 동물적 차원에서 인간적 차원으로 질적 변화를 보인다는 것이다. 임종대·이재황,「신화를 바라보는 몇 가지 시각」,『독일문학』, 47권 3호 99집, 한국독어독문학회, 2006. p.225.
그는 “달은 인간의 정신들에서, 눈에서는 태양이, 배꼽에선 대기가 생성되었다. 하늘은 머리에서, 땅은 발에서, 방위는 귀에서 나왔다.”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상징주의 형식의 철학에 기반을 두어 설명하기도 했다. 프랑스의 구조주의 인류학의 거장인 레비 스트로스Claude Levi Strauss는 창조신화의 초자연적인 특성에 대해 “신화에서 인간은 동물과 대화를 나누며 결혼을 하고 바다에서 살고 하늘에서 산다. 그러니 당연히 인간은 초자연적인 업적도 세울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레비 스트로스는 신화의 원형이 존재하며 신화는 전파된 후에 변형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레비 스트로스는 창조신화는 “그 신화가 최초에 간직했던 구조적 특징이 그대로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루마니아 태생의 종교학자인 엘리아데Mircea Eliade는 카시러보다도 더 우주 창조론에 힘을 싣는 신화 이론가였다. 그는 “우주 창조론은 모든 창조의 상황에 대한 모범적 본보기이다.” 라고 주장했다. 엘리아데는 원초적인 때에 일어났던 창조적 사건을 회상하는 신화는 인간 행위의 모델을 제시하고 살아갈 의미와 가치를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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