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변화에 따른 분단영화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2.시대상황과 자료분석
2.1.대결과 대립기
2.1.1. 남북한 시대상황
2.1.2. 영화<피아골>의 작품분석
2.1.3. 철저한 반공이데올로기의 대표작, <피아골>
2.2 과도기
2.2.1.남북한 사회적 상황
2.2.2. 영화 <남부군>의 작품분석
2.2.3. 이념에 대한 침묵과 북한군의 인간화를 그려낸 <남부군>
2.3 화해와 협력기
2.3.1. 남북한 시대 상황
2.3.2. 영화 <포화 속으로>의 작품분석
2.3.3. 이념을 초월한 인간애를 표현한 <포화 속으로>

3.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과도기(1980년대 후반~1998년)
2.2.1. 남북한 사회적 상황
남북 관계에서 80년대 후반~90년대 초반은 ‘대립기’와 ‘화해와 협력기’ 사이의 과도기이다. 박정희의 서거 이후 혼란스러웠던 남한의 정권을 잡은 전두환은 대표적인 통일 정책으로 1982년 1월 22일 발표된 민족화합민주통일을 내세웠다. 전두환 정권은 들어서자마자 전면적인 남북대화를 표방했다. 통일문제 해결에서 민족 전체의 의사를 강조했으며, 무력사용이 아닌 평화적 방법을 주장했다. 또한 남북 최고 책임자 간의 상호 방문과 회담을 제의하는 등, 전면적이고 공세적인 대북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통일 방안과 정책들은 당시로서는 매우 파격적이었는데, 일부 방안은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도 했다. 종합해 볼 때, 전두환 시기는 정부 간의 접촉은 적었지만, 민간적 교류가 활성화 되면서 남북 간의 관계가 개선되는 계기를 마련한 시기이다. 전두환의 뒤를 이어 집권한 노태우는 당시 탈냉전이 진행되며 공산주의 진영이 몰락하던 국제 정세와 연합하여 7.7 선언을 통해 '북방정책'을 주창했다. 민간단계에서의 남북 교류를 인정하고, 국가 간의 교류도 허용한 노태우의 정책은 91년 남북 고위급회담으로 결실을 맺었다.
1980년 후반의 냉전질서의 해체와 한국사회의 민주화의 진전은 분단문제를 새롭게 해석하는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배경이 되었다. 1990년대 초반에 개봉된 <남부군>, <하얀 전쟁>, <태백산맥> 등의 영화는 기존 반공영화의 고정된 분단인식의 한계를 한 단계 넘어선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들은 6.25라는 비극적인 전쟁 속에서 인간이 겪는 존재의 참혹한 실상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앞 시기의 분단영화와 구별된다. 특히 지리산 빨치산들의 모습을 다룬 <남부군>은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2.2.2. 영화 <남부군>의 작품분석
참고문헌
강미자,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이 된 대중영화: <쉬리>, <공동경비구역>,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를 중심으로」,《문학과 영상》,2004년 여름.
김소연 외 5인, 『매혹과 혼돈의 시대: 50년대의 한국영화』, 소도, 2003.
김학용, 「한국 전쟁영화의 재평가」, 《영화》131호 , 1990.
박치문, 「 <피아골>반공서 <남부군>휴머니즘으로/영화­가요로 본 6ㆍ25 」,《세계일보》,1990.6.24.
이영일, 「영화: 민족분단과 한국 문학 40년사」, 《북한》150호 ,북한연구소, 1984.
______, 『한국영화전사』, 소도, 2004.
장선우, 영화진흥공사 엮음, 「남부군」,《1986-1990년도: 한국 시나리오 선집》제8권,집문당,1990.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를 말한다 : 1950년대 한국영화」, 이채, 2004.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moguldom21?Redirect=Log&logNo=110088447634&vid=0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chlgmlgh/16022303

<인터넷 사이트>
한국 영상 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남북 관계의 변화와 통일의 필요성외국 통일의 교훈과 통일을 대비하는 자세 선택학습→정리11차시12차시통일을 상상하며 다양한 활동 하기 학습 내용 확인2. 문제점 및 해결책1. 남북 분단 과정에 대한 설명 부재 (1차시)▶ 문제점 남북 통일 문제를 학습한다고 하는 것은 남과 북이 분단되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그런데 교과서에서는 남북 통일과 관련된 내용에 대부분의 내용을

  • 북한에서 나타나는 한국 대중문화의 수용현상
  • 분단 이후 다른 감성이 대중 혹은 군중 가운데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차이는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감정적 분단의 심화를 낳게 되어, 세대가 지나갈수록 한민족의 정체성은 더욱 희미해져 갈 것이다.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한 문화교류의 장이 더욱 확대되었음은 주지하는 바이다. 서로의 문화가 더 많은 기회를 가지고 접촉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문화변용현상과, 김일성 체제에서 김정일 체제로의 이행으로 인한 대중정책의 변화는, 음악정치

  • [통일교육]사이버통일교육센터, 통일문화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통일교육, 사이버세대(인터넷세대)통일교육, 지역통일교육, 통일대비교육
  •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감상문)* 남북어린이 어깨동무(평화교육자료)* 동영상 활용 수업(사이버 통일교육센터)6.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의 수집 및 활용 능력을 신장시킨다(가)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의 흥미와 욕구에 부응하는 통일교육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활용해서 북한 및 통일 관련 정보의 수집 및 활용 능력을 제고하는 교육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교수 기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전자우편 활용하기, 전자게시판 활용하기, 정

  • [고소설] 설화의 현대적 변용
  •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메이션), 공연 예술 등에서 볼 수 있는 설화의 현대적 변용의 예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새로운 방향과 가능성을 제시해보는 등의 다양한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우리의 고전은 왜 교육되어야 하며, 사람들의 인식상의 문제점은 무엇인지로부터 출발한 논의는 시간의 흐름, 즉 급격한 일반인들의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변용이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납득할 수 있게 해 준다. 즉 다양한 영상 매체나 디지털화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관계를 추구하는 여러 개인과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기에는 항상 갈등이 있다고 가정한다. 이들은 갈등과 변화가 오히려 사회의 정상적인 상태라고 말한다. 갈등론적인 시각에서 교직사회나 교실을 보면 균형보다는 항상 불균형적인 요소가 많다. 사회 속에서 학교가 수행하는 역할이 학습자보다도 지배계층의 이익을 위해 수행되고 있다는 주장이 갈등론에 속한다. 갈등론의 주장내용이나 흐름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보면 이들은 대략 마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