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NOTE
목 차
제 1 절 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1. 개발주의의 교육이론
(1) 18C~19C의 교육이론
(2) 심리적 개발주의(psychological developmentalism)
2. 교육의 과학화 운동
(1) 교육의 과학화 운동의 시도
(2) 초기 vs 후기의 교육의 과학화 운동
제 2 절 페르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교육실천과 생활과정에 의해 발달
(1) 교육사상의 토대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2. 자연관과 교육원리
(1) 자연관의 특징
(2) 교육원리
3. 교육목적과 내용
교육 : 자연의 발달을 조성하는 것. 아동에 내재한 능력의 전개에 조력함.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내용의 특징
4. 교육방법
(1)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의 특징
(2) 공통점
(3) 차이점
5. 교육적의의
(1) 교육적 의의
제 3 절 프뢰벨(Froebel)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페스탈로치와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짐
(1) 페스탈로치와의 공통점
(2) 페스탈로치와의 차이점
2. 발달관과 교육목적
(1) 발달관
(2) 교육관
(3) 교육목적
3. 교육방법
- 주로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하였음
(1) 자기활동
(2) 유희와 은물
4. 교육적 의의
(1) 교육적 의의
(2) 한계점
제 4절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1. 교육학의 토대
(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
(1) 도덕적 의지
(2) 도덕성
(3) 윤리적 교육목적
3. 교육방법의 심리적 토대
(1) 능력심리학 부정
(2) 관념의 경험적 형성 부정
(3) 감각적 지각의 필요성 인정
(4) 의식역 개념 도입
4. 교육단계론
(1) 관리단계(준비단계)
(2) 교수단계
(3) 훈련단계(최종단계)
5. 교육내용
(1) 교육과정 구성 - 두 가지 유형의 지식으로 대별
(2)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6. 흥미이론과 교수단계론
(1) 흥미이론
(2) 교수단계론
(3) 헤르바르트 학파
7. 교육적 의의
(1) 현재에 대한 기여(영향)
(2) 결함
제 5 절 스펜서(Spencer)의 교육사상
1. 진화관
2. 교육사상
(1) 교육관
(2) 완전한 생활을 위한 준비
(3) 자유의 교육원리 도입
(4) 교육목적
관련 기출 문제
○ 심리적 개발주의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비롯하여 페스탈로치 등에 의해 크게 발전
○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
: 라트케, 코메니우스
- 본문내용
-
제 2 절 페르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교육실천과 생활과정에 의해 발달
(1) 교육사상의 토대
① 자연주의
- 코페니우스 : 인간성 없는 자연 ↔ 페스탈로치 : 인간유기체의 자연성
② 범애주의 : 인도주의적 이상, 중립적인 종교교수와 활동에 의한 학습방법
③ 신인문주의 : 정의적 측면의 중요성 인간성의 조화적 발달
④ 로크 : 감각적 경험의 중요성, 감각자료의 분석, 비교, 연합, 조정에 따른 지식의
형성이론, 신체의 중요성
⑤ 루소 : 아동에 대한 견해, 자기개발의 가치, 기본적 교육기관으로서 가정의
역할, 관찰과 경험이 중요성
루소
페스탈로치
훈련 없는 자연의 가치 ↑
자연 상태 = 이상사회
낭만적 사회관, 이상적인 자연관
자연상태에서의 비사회적 인간존재 목표
훈련 없는 자연의 가치 ↓
자연 상태 ≠ 이상사회
실제적이고 과학적인 사회, 자연
사회개선하는 사회적 인간의 양성을 목표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① 사회 개조적 기능, 사회문화적 가치 강조
- 교육 = 사회상태내에서 이루어져야하는 사회개혁의 수단
② 윤리적 사회 선호 (윤리 > 법과 제도)
2. 자연관과 교육원리
(1) 자연관의 특징
① 내적 자연 : 신체적, 도덕적, 지적 측면 → 유기적 통합체, 본래적 자연적 소유
② 모두에게 평등하게 부여된 인간 고유의 본성 (=순수 인간성, 인간적 신성)
③ 과학적 자연관
④ 종교적, 초월적 자연관 (신 = 모든 교육의 척도)
⑤ 자연 = 규범개념
(2) 교육원리
① 내적자연능력의 조화 평형 ⇒ 아동의 자연적 성장 = 합자연의 교육원리
② 아동의 자연적 본성의 평등한 고려 → 인간평등, 개성존중
③ 자연의 대상을 내적 자연과의 결함에 의해 인식
- 감각의원리 + 능동적 활동의 원리 = 인식론적 의미
④ 자연의 개발 → 개발주의적 교육관
⇒ 아동의 자연적 본성에 본질적 가치부여, 자연인으로서의 아동의 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