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서동요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1. 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 관련부분
① 7차 교육과정 ‘내용’
②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Ⅱ. 단원 개관

1. 교재명 : (7차) 고등학교 국어(하)

2. 단원명

3. 대단원 개관

4. 대단원 학습목표

5.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8차시)
6. 대단원 지도상 유의점

7. 소단원 개관

Ⅲ. 학습자 분석 및 수업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2. 수업 환경 분석

Ⅳ. 본시학습지도안

1. 개관

2. 학습목표 및 활동

3. 지도상 유의점

4. 교수학습 모형 적용

① 현시적 교수법

② 현시적 교수법 적용 약식 교수학습 과정안 (변형적용)

5. 세부 학습지도안

6. 판서계획

Ⅴ. 학습지 및 보조자료

Ⅵ. 평가

본문내용
Ⅲ. 학습자 분석 및 수업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 동국여자고등학교 1학년 14반 학생 30명
- 아직 문이과 계열 구분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 학기 초라 다소 어수선하지만 학기초인만큼 학습 의욕이 어느 정도 있다.
- 1학기 국어성적을 기준으로 중상위권 반이다 (6등정도)
- 1, 2차시 수업에서 고대국어에 대한 내용과 고유명사의 차자표기방식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였다.

2. 수업 환경 분석
교실규모
67m² (약 20평)
규모와 학생 수가 적절한 편이다. 다만 조별활동으로 배치할 때 교사가 돌아다니면서 지도할 수 있도록 통로에 여유를 두고 책상 배열에 유의한다.
칠판
물 백묵
일반 분필을 쓰는 칠판에 비해 분필가루가 덜 날린다는 장점이 있고 물 백묵은 자주 촉을 눌러주지 않으면 학생들이 잘 안보일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기타 기자재
빔 프로젝터, 롤스크린, 컴퓨터, 음향기기
음향기기는 사용하지 않지만 컴퓨터와 롤스크린,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므로 사전에 기기 작동을 점검한다.


Ⅳ. 본시학습지도안
1. 개관
본시학습에서는 현시적 교수법을 적용하여 향가 ‘서동요’를 통해 향찰표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 작품을 해석해보는 학습을 한다. ‘서동요’는 교사와 함께 해석해보고 학생들에게는 조별로 다른 작품(처용가나 안민가)에서 쉬운 부분을 골라 직접 해석해보도록 하여 향찰 표기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서동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창의적 활동에 대한 부분은 중학교 2학년 부분에서 학습하였으므로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수업의 도입 부분에 그 내용을 다시 기억해볼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인 수업은 향찰 표기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2. 학습목표 및 활동
학습목표
활동
향찰 표기의 원리를 이해한다.
향가 <서동요>에서 향찰 표기를 훈차와 음차, 문법요소와 의미요소로 구분하여 알아보고 향찰 표기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향찰 표기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 작품을 해석한다.
조별로 다른 작품의 일부분 (처용가, 안민가의 일부)에서 훈차와 음차, 문법요소와 의미요소를 구분하여 직접 찾아보고, 교사와 함께 답을 확인하며 이해를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 교육내용상세화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차 례》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2. 문학교육의 성격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

  • 김승옥의 무진기행 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목 차※ 작품선정 동기, 문학 교육의 목표- 1 -1. 서 론- 1 -2. 본 론- 2 -2.1 『무진기행』의 교육의 실제- 2 -2.1.1 교육과정상의 목표- 2 -2.1.2 목표설정- 3 -2.1.3 내용조직- 3 -2.1.4 교수ㆍ학습모형- 3 -2.1.5 교수ㆍ학습 과정안-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기초․기본 어휘력을 신장시키고자 본 자료를 개발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어학습 부진아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그 학습방향을 제시하기로 한다. Ⅱ. 본론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정의우리가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학습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을 학습 부진아라 한다면, 국어과의 경우에도 국어과의 각 영역별 학년별 학습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을 국어 학습 부진아라

  • 매체교육 레포트
  • 교수-학습의 도구로서 활용하여 매체를 통해 다른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우리는 매체 텍스트의 일상성과 언어성을 통하여 현대 사회의 의미소통구조의 변화를 인식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교육적 필요성을 느낀다. 매체 텍스트는 우리들 일상의 삶에서 언어적 소통의 중요한 국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언어와 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장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언어경험 매개체로써 매체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어과 교재가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