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서동요 교수학습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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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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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1. 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 관련부분
① 7차 교육과정 ‘내용’
②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Ⅱ. 단원 개관
1. 교재명 : (7차) 고등학교 국어(하)
2. 단원명
3. 대단원 개관
4. 대단원 학습목표
5.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8차시)
6. 대단원 지도상 유의점
7. 소단원 개관
Ⅲ. 학습자 분석 및 수업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2. 수업 환경 분석
Ⅳ. 본시학습지도안
1. 개관
2. 학습목표 및 활동
3. 지도상 유의점
4. 교수학습 모형 적용
① 현시적 교수법
② 현시적 교수법 적용 약식 교수학습 과정안 (변형적용)
5. 세부 학습지도안
6. 판서계획
Ⅴ. 학습지 및 보조자료
Ⅵ. 평가
- 본문내용
-
Ⅲ. 학습자 분석 및 수업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 동국여자고등학교 1학년 14반 학생 30명
- 아직 문이과 계열 구분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 학기 초라 다소 어수선하지만 학기초인만큼 학습 의욕이 어느 정도 있다.
- 1학기 국어성적을 기준으로 중상위권 반이다 (6등정도)
- 1, 2차시 수업에서 고대국어에 대한 내용과 고유명사의 차자표기방식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였다.
2. 수업 환경 분석
교실규모
67m² (약 20평)
규모와 학생 수가 적절한 편이다. 다만 조별활동으로 배치할 때 교사가 돌아다니면서 지도할 수 있도록 통로에 여유를 두고 책상 배열에 유의한다.
칠판
물 백묵
일반 분필을 쓰는 칠판에 비해 분필가루가 덜 날린다는 장점이 있고 물 백묵은 자주 촉을 눌러주지 않으면 학생들이 잘 안보일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기타 기자재
빔 프로젝터, 롤스크린, 컴퓨터, 음향기기
음향기기는 사용하지 않지만 컴퓨터와 롤스크린,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므로 사전에 기기 작동을 점검한다.
Ⅳ. 본시학습지도안
1. 개관
본시학습에서는 현시적 교수법을 적용하여 향가 ‘서동요’를 통해 향찰표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 작품을 해석해보는 학습을 한다. ‘서동요’는 교사와 함께 해석해보고 학생들에게는 조별로 다른 작품(처용가나 안민가)에서 쉬운 부분을 골라 직접 해석해보도록 하여 향찰 표기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서동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창의적 활동에 대한 부분은 중학교 2학년 부분에서 학습하였으므로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수업의 도입 부분에 그 내용을 다시 기억해볼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인 수업은 향찰 표기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2. 학습목표 및 활동
학습목표
활동
향찰 표기의 원리를 이해한다.
향가 <서동요>에서 향찰 표기를 훈차와 음차, 문법요소와 의미요소로 구분하여 알아보고 향찰 표기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향찰 표기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 작품을 해석한다.
조별로 다른 작품의 일부분 (처용가, 안민가의 일부)에서 훈차와 음차, 문법요소와 의미요소를 구분하여 직접 찾아보고, 교사와 함께 답을 확인하며 이해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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