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과 마케팅] 크리스피도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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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소개

크리스피 도넛 시장현황

제품소개

Targeting

마케팅 전략 (4P)
(1) 제품전략 (product)
1)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크리스피 크림도넛

2) 테이크아웃을 가능하게 한 제품포장판매

3) 도넛과 곁들인 부가상품 판매

(2) 가격전략 (price)

1) 품질에 따른 높은 가격 책정

2) 가격할인정책 : 더즌 구매 시 할인

(3) 장소 (place)
1) 적은 수의 매장

2) 유동인구가 많은 중심지에 위치

(4) 촉진 (Promotion)
1) 입소문 마케팅

2)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인한 공짜&체험마케팅

3) 포장판매

4) 빨간색 네온사인을 통한 호기심 자극

5) 도넛극장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1) 맛의 차별화

2) 보이는 주방 : 제조과정 공개로 통한 재미있는 경험 제공 & 청결 강조

3) 대량구매 고객에겐 할인혜택 적용

4)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

5) 다양하고 재미있는 마케팅 전략 보유


(2) Weakness (약점)
1) 높은 열량과 당분함량

2) 비싼 초기 오픈 비용으로 인한 매장수의 부족 : 낮은 접근성

3) 많은 테이크아웃 고객으로 인한 매장 혼잡성

(3) Opportunity (기회)
1) 비교적 시장 내 경쟁자의 수가 적음

2) 오픈 전부터 형성되어 있던 매니아층

3) 서양음식에 대한 적은 거부감

4) 소비자 연령층의 확대

(4) Threat (위협)
1) 경쟁업체 던킨의 90%가 넘는 시장점유율

2) 웰빙(Well-being) 열풍

3) 또 다른 경쟁자들의 출현

4) 도넛시장 자체의 크기가 그리 크지 않음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010년 올 초 크리스피도넛은 롯데쇼핑(주)로부터 독립! 롯데케이케이디로 공식 출범했다


제품소개









크리스피 크림에서는 오리지널 글레이즈드를 비롯한 15종의 도넛·커피 등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오리지날 글레이즈드는 1개에 1000원으로 크리스피 크림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다. 그 외 나머지 도넛은 초콜렛 아이싱 글레이즈드, 초콜렛 스프링클 글레이즈드, 글레이즈드 크룰러, 시나몬 애플 필링, 글레이즈 레몬필링 등등이 있는데 그 종류는 14가지 정도이다. 가격은 1,200원.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1더즌(12)은 8,000원, 어소티드 도넛 1더즌은 10,000원이다. 어소티드 도넛 1더즌과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1더즌을 함께 구입하면 17,000원이다.
크리스피 크림의 커피 제조 역시 나름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크리스피 크림의 브루 커피는 자체의 커피공장에서 각각의 원두가 갖고 있는 고유의 향과 감칠맛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매일 소량으로 배전(생 커피 원두를 볶는 작업)한다. 브루 커피에는 Smooth 블렌드와 Bold 블렌드가 있는데 Bold 블렌드는 크리스피 크림 커피 중 가장 오래 배전한 다크 로스트로 강렬하고 깊은 맛과 풍부한 감칠맛이 특징이다.
그리고 에스프레소 음료는 달콤함과 감칠맛을 동시에 맛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에스프레소 샷 자체를 즐기는 분들이 주로 선호한다. Kaffe Kreme, Americano, Mocha, Cappuccino, Latte가 있다. 그 밖에 Fronzen Blends로 라스베리를 가득 뿌린 바닐라 아이스크림, Raspberry와 Latte, Original Kreme, Double Chocolate이 있다.


Targeting
크리스피 크림은,
① 남성보다는 여성을 타겟(Target)으로 하고
② 그 중 20대~30대 여성에 초점을 맞추며
③ 그 중에서도 간식을 선택할 때
④ 달콤한 식품을 찾는 여성들에게 집중해야 한다.


참고문헌
www.krispykreme.co.kr
www.nso.g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moneytoday.co.kr
http://bizrain.co.kr/130056913202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0012109515512411
브랜드 매니지먼트 - 케빈레인컬러, 이상민 외 역, 비즈니스북스, 2007
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고객경험 - 숀 스미스, 정우찬 역, 다리미디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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