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3D)학습자전략중 상위인지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두가지활용경험과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어교수법 |
---|---|---|---|---|---|
D형 | 학습자 전략 중 상위인지 전략 (Meta-cognitive Strategies)과 관련하여, 상위인지 전략 8가지 가운데 두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두 가지 요소를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과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영어교수법3D)학습자전략중 상위인지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두가지활용경험과예00
영어영문학과영어교수법3D형
학습자 전략 중 상위인지 전략 (Meta-cognitive Strategies)과 관련하여, 상위인지 전략 8가지 가운데 두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두 가지 요소를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과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학습자 전략이란 무엇일까?
1. 학습전략의 정의
2. 외국어 학습전략
3. 학습 전략에 대한 학습(learn how to learn)의 필요성
(1) 학업 곤란을 극복하여 학업 성취를 개선시킨다
(2)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 즉 학습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3)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갖추게 한다
(4) 자기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장. 학습자 전략 중 상위인지 전략 8가지 가운데 두 가지 선택 정의
1. 집중력 향상전략
1) 집중력이란?
2) 집중이 잘 안될 때 수업방법
3) 집중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환경 만들기
4) 집중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환경 만들기
3) 집중력 향상위한 학습자 훈련 기법
(1) 집중 공간법
(2) 체크법
(3) 연필 기법
2. 효과적인 복습 전략
1) 체계적인 복습법의 원리
2) 복습에 관한 잘못된 상식
3) 효과적 학습을 위한 복습전략
3장. 선택한 인지 전략에 대한 개인적 사용 경험과 예
1. 인지 전략 중 집중력 향상전략 전략에 대한 경험과 예
(1) 학생의 집중을 방해하는 자극을 없앤다.
(2) 학생의 활동을 중단하거나 간섭하지 않는다.
(3) 흥미 있어 하는 놀이를 통해 집중력 훈련을 한다.
2. 인지 전략 중 복습 전략에 대한 경험과 예
(1)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지금부터 수업하는 내용은 시험내용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3) 선택과 집중을 하여야 한다.
(4) 나만의 학습비법을 가져야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습을 잘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내면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학습에 활용하도록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자에게 인지전략을 세워 옳은 학습이 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인지전략의 의미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통제하고 모니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주의집중하기, 지식조직하기, 정교화하기, 조작하기, 기억하기 위한 정신적 책략이며, 교수설계자들이 명시적으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계획하는 기술과 사고를 위한 전략이다.
학습전략은 영어의 언어적 지식이나 영어로 기호화된 정보를 학습하거나 기억하려할 때, 또는 영어를 사용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관찰 가능하거나 그렇지 않은 행동들을 학습전략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박기표(1998)는 학습전략을 언어를 습득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 및 사고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복습이란 이해한 자신의 지식이다. 복습은 복습이라는 한가지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시스템처럼 수업과 학생자신, 복습 등으로 연결이 되어있다. 어떤 한가지로 부족하면 엉망이 되어버린다. 수업을 듣는 자체가 남이 가지고 있는 내가 모르는 지식을 내가 넘겨받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받으면 생소하고 복잡하다. 복습이란, 그 새롭게 받은 생소한 지식을 자신의 머릿속에 컴퓨터로 데이터 정리를 하듯이 정리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김희은, 고등학생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 변영계, 강태웅 (2001). 대학생들의 학습 기술 훈련 방안 탐색. 고등교육연구, 12(2), 95-116.
3. 신종호역 (2004). 성공적인 대학생활: 시험과 학습전략. 서울: 시그마프레스.
4. 이혜원, 영어 학습전략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정인성, 최성희 (2002). 효과적인 학습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부모교육]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부모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역할 사회적 지원방안
- 교육평가 A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딥러닝의통계적이해)Teachable Machine을 이용하여 충분한 데이터(10개 이상)로 자신의 머신러닝 모형을 만들고 그 결과를 정리하시오 다층신경망의 학습과정을 ChatGPT(또는 Bard, Bing Chat 등)에 물어서 찾고 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글쓰기)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 등
- 사회문제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해결 방안 대안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 교육공학 2021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