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4B)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중소기업경영론
B형 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홈비즈니스 -soho-란 무엇인가
2. SOHO의 형태
3. 홈 비즈니스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외국의 소호산업
1) 미국
2) 일본

5. 성공을 위한 소호 사업의 홍보 방안
1) 입소문 전파자인 택시 기사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다.
2) 매스미디어의 ‘시청자/독자 참여코너’를 활용한다.
3) 인터넷 홍보와 기업체 사보’를 적극 활용한다.
4) 휴대폰을 통한 ‘실시간 디지털 홍보’를 한다.
5) 지역에서 정기적인 ‘사회 봉사 활동’을 한다.

2장.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란?
2. 전자상거래의 도래
3. 전자상거래의 장점
1) 사용하기 편하다.
2) Markerting 이익
(1) 비용
(2) 저렴실행
(3) 자유
(4) 상품

4. 전자상거래의 전자화폐

5.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들어 홈비지니스란 용어들이 워낙에 많이 생겨나고 중간중간 왜곡이나 변질 변형도 많이 일어나서 정확한 원래 의미를 찾아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홈비즈니스 또한 집에서 하는 사업일 수도 있고 집에서 사도록 하는 사업일 수도 있고 또한 실내 생활을 주제로 하는 사업일 수도 있다 그중 상대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첫번째 의미이다 홈비지니스는 몇년 전에는 SOHO Small Office Home Office 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던 것이다 벤처 열풍 이후 이름이 멋있게 들렸는지 많은 사람들이 소호 대신에 벤처라는 이름을 차용했다 다만 작은 규모로 집을 사무실삼아 사업을 벌이는 의미를 생각할 때 소호가 더 적당한 이름이다 한마디로 요약해서 홈비지니스는 쉽게 재택 기업이나 무점포사업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1980년대 말부터 경영 혁신 및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일환으로 일기 시작한 전자 상거래의 관심은 고객 만족 경영, 기업의 세계화, 정보화 등의 확산과 함께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기업, 유통업자, 소비자 전 부문에 걸친 비용 절감, 품질향상, 서비스 제공 속도 향상이라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현대적 경영 방법론으로 폭넓게 인식되고 있다. 이렇게 성장을 거듭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글로벌시대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전자상거래에 관해서 알아 볼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전통적 상거래의 패러다임을 변혁시키고 인터넷티즘 태동을 촉발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 거래의 경제적 효과를 서술하려고 한다.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효과는 개별경제 국민경제 세계경제 등 모든 경제에 걸쳐 전반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그 결과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 장에서는 전자상거래의 의의에 대해서 정의, 발전배경,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려 한다 그렇다면 이제 중소기업에 있어서 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하자
참고문헌
김종재, 1998, 현대 중소기업경영론, 박영사
강성주, 박주석, 정태명. 2003 「전문가를 위한 전자상거래」. 매일 경제 신문사.
강육모. 2003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영만, 2002, 마케팅홍보연구소장
문영복, 2000, 중소기업론, 청록출산사.
박춘엽, 박영배, 1998. 중소기업경영론, 학문사.
안중호, 박철우. 2000.「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김영호 타이거마케팅 대표·서울디지털대학교 겸임교수
고영욱. 2003,「인터넷과 전자상거래」 글로벌.
조선구. 2003, "전자상거래의 전략 및 서비스 유형에 관한 탐색적 전략".국민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택배시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00
  • 기업형 특송서비스를 도입하여 시작된 이래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1997년 3600억원에서 2002년 1조 4000억원에 이르기까지 매년 3~40%의 성장 지속. 최근 택배업이 크게 발전하게 된 가장 큰 배경으로는 바로 홈쇼핑과 통신판매업, 인터넷판매 등과 같은전자상거래의 확산이다. 인터넷쇼핑몰은 99년초만해도 500여개에 못미치는 수준에서 최근에는 인터넷 도메인상에만 1,500여개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세를 설명해

  • [마케팅경로]전자상거래의 전개방향과 기업의 활용
  • 전자상거래가 더 활성화되고, 정착되는데 기여할 것이다.Ⅲ. 결 론인터넷은 이제 전략이 아니라 단지 경영전략의 한 요소가 되었다. 시장 점유율, 수익 증가, 비용 감소, 재구조화 등 기업이 가진 목적이 어떤 것이든 간에 인터넷 활동은 그 계획의일부로 결합되어야만 한다. 전체적인 비즈니스 사고와 전략에 인터넷을 통합시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제 인터넷은 비즈니스의 한 방식으로 자리잡았고,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바

  • [졸업][경영정보] XML기반의 B2B 전자문서교환 시스템 구현
  • 기업간 비즈니스 트랜잭션을 교환해야 하는 B2B나 e비즈니스 시장의 필수 기술 요소로서 등장하게 된다. 신동규, 신동일(2001)은 XML/EDI가 전자상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고, 전자상거래에서 XML/EDI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e비즈니스 시장 분야에 처음으로 XML을 적용한 것이 XML/EDI 솔루션이다. 기존 EDI의 높은 설치비용과 유지보수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특히 중소기업

  • [경영][경영 정의][경영 방침][경영 학부제][경영 컨설턴트][경영과 손자][경영과 한비자][경영 과제]경영의 정의, 경영의 방침, 경영의 학부제, 경영의 컨설턴트, 경영과 손자, 경영과 한비자, 향후 경영의 과제
  • 비즈니스1) 활약의 무대를 찾아 중국으로2) 중국 국내 소비를 목적으로 전개3) 사활이 걸린 파트너 선정9. 멀티미디어 비즈니스1) 멀티미디어를 구사한 비즈니스의 등장2) 멀티미디어가 비즈니스를 변화시킨다10. 정상엔 좌절이, 바닥엔 재기의 싹이 있다1) 겨울이 가면 봄이 움튼다2) 순풍일 때 역풍에 대비를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관리없는 경영을 실천하게 되면 기업으로서는 비용의 절감과 수익 증대의 효과를 얻게 되나 사회적으로는 관리

  • [국제경영전략] HP 경영전략
  • 기업이 컴퓨터 관련 사업에서 세계 초 우량기업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경영방침, 그리고 해외진출사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기업개요휴렛팩커드(Hewlett-Packard Co. : HP)는 글로벌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IT 인프라, 퍼스널 컴퓨터 및 액세스 장치, 글로벌 서비스, 이미지 프린팅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 일반 소비자는 물론 기업에 필요한 제품, 기술,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P는 제품, 솔루션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위해 R&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