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고사성어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식성,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독서][독서 과정][독서 관점][독서 읽기방식][독서 기술방식][독서 해석방식][독서 효과][읽기방식]독서의 정의, 독서의 과정, 독서의 관점, 독서의 읽기방식, 독서의 기술방식, 독서의 해석방식, 독서의 효과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
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
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
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
4) 방법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5) 평가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1. 제6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
2.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자료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웹채팅활용전략
1. 전략 이해하기
1) 웹 채팅의 특성
2) 적용 학습 영역(단원 혹은 내용영역)
3) 활용예시
2.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채팅 활용 전략 익히기
1) 교수․학습활동
2) 활용방법
3) 활용시의 유의사항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어휘지도전략
1. 재미있는 말놀이 전략
2. 무엇과 닮았나
3. 수수께끼
4. 다섯 고개를 넘어라
5. 나도 꼬마 시인
1)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2) 삼행시, 오행시 짓기
6. 낱말 짝을 찾아라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신문활용전략
Ⅷ.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정보취사선택전략
1.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 검색의 특성 이해하기
1) 인터넷 검색 특성
2) 적용 학습 영역
3) 활용 예시
2.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취사선택 전략’ 익히기
1) 교수․학습활동
2) 활용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첫째, 국어 교과의 교육 내용은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으로서의 ‘학습 요소(내용)’와 이 학습 요소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가 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서의 ‘수행’ 두 차원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또한, 국어과는 학습자가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려 깊은 국어 사용자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을 균형 있게 선정하고자 하였다.
둘째, 국어과의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유형은 명제적 지식인데, 이 지식은 ‘무엇은 무엇이다’와 같이 명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으로 진리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지식이다. 두 번째 유형은 방법 또는 절차에 관한 지식인데, 이 유형의 지식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와 방법 및 전략에 대한 지식으로 원리라고 할 수 있는 지식이다. 세 번째 유형은 조건적 지식으로 이 유형의 지식은 문제 해결과 관련된 원리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아는 것과 관련된 지식이다.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 지식을 ㉠ 명제적 지식, ㉡ 방법 또는 절차에 관한 지식과 조건적 지식으로 이차 분류하고, 전자 즉 명제적 지식 범주의 교육 내용을 ‘본질’로, 후자 즉 방법 또는 절차와 조건적 지식 범주의 교육 내용을 ‘원리’로 구분하여 ‘내용 체계’의 구조화를 시도하였다.
셋째, 국어과의 정의적 교육 내용에는 국어사용과 관련되는, 국어에 관한, 문학에 관한 심리적 물리적 요인으로서 자세, 태도, 습관, 흥미, 동기, 가치 등이 있다. 이러한 성격의 교육 내용을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태도’라는 범주명을 사용하여 구분하였다.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명으로서 ‘태도’의 의미를 확대 해석하여 적용하였다.
넷째, 학습자가 이해하고 표현해야 할 ‘실제(언어 자료/텍스트)’ 차원의 교육 내용을 독립 범주로 설정하였다. 이는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다양한 목적으로 산출한 언어 자료를
- 참고문헌
-
․ 노명완 외(1994), 언어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박영목 외(2001), 국어과 교수 학습론, 삼지원
․ 신헌재·이재승(1997),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그 원리와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 이상태(1993), 국어교육의 길잡이, 서울 한신문화사
․ 이응백 외(1990), 국어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이성영(1995), 국어 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 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