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
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
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
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
4) 방법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5) 평가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1. 제6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
2.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자료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웹채팅활용전략
1. 전략 이해하기
1) 웹 채팅의 특성
2) 적용 학습 영역(단원 혹은 내용영역)
3) 활용예시
2.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채팅 활용 전략 익히기
1) 교수․학습활동
2) 활용방법
3) 활용시의 유의사항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어휘지도전략
1. 재미있는 말놀이 전략
2. 무엇과 닮았나
3. 수수께끼
4. 다섯 고개를 넘어라
5. 나도 꼬마 시인
1)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2) 삼행시, 오행시 짓기
6. 낱말 짝을 찾아라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신문활용전략

Ⅷ.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정보취사선택전략
1.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 검색의 특성 이해하기
1) 인터넷 검색 특성
2) 적용 학습 영역
3) 활용 예시
2.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취사선택 전략’ 익히기
1) 교수․학습활동
2) 활용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첫째, 국어 교과의 교육 내용은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으로서의 ‘학습 요소(내용)’와 이 학습 요소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가 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서의 ‘수행’ 두 차원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또한, 국어과는 학습자가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려 깊은 국어 사용자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을 균형 있게 선정하고자 하였다.
둘째, 국어과의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유형은 명제적 지식인데, 이 지식은 ‘무엇은 무엇이다’와 같이 명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으로 진리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지식이다. 두 번째 유형은 방법 또는 절차에 관한 지식인데, 이 유형의 지식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와 방법 및 전략에 대한 지식으로 원리라고 할 수 있는 지식이다. 세 번째 유형은 조건적 지식으로 이 유형의 지식은 문제 해결과 관련된 원리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아는 것과 관련된 지식이다.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 지식을 ㉠ 명제적 지식, ㉡ 방법 또는 절차에 관한 지식과 조건적 지식으로 이차 분류하고, 전자 즉 명제적 지식 범주의 교육 내용을 ‘본질’로, 후자 즉 방법 또는 절차와 조건적 지식 범주의 교육 내용을 ‘원리’로 구분하여 ‘내용 체계’의 구조화를 시도하였다.
셋째, 국어과의 정의적 교육 내용에는 국어사용과 관련되는, 국어에 관한, 문학에 관한 심리적 물리적 요인으로서 자세, 태도, 습관, 흥미, 동기, 가치 등이 있다. 이러한 성격의 교육 내용을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태도’라는 범주명을 사용하여 구분하였다.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명으로서 ‘태도’의 의미를 확대 해석하여 적용하였다.
넷째, 학습자가 이해하고 표현해야 할 ‘실제(언어 자료/텍스트)’ 차원의 교육 내용을 독립 범주로 설정하였다. 이는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다양한 목적으로 산출한 언어 자료를
참고문헌
․ 노명완 외(1994), 언어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박영목 외(2001), 국어과 교수 학습론, 삼지원
․ 신헌재·이재승(1997),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그 원리와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 이상태(1993), 국어교육의 길잡이, 서울 한신문화사
․ 이응백 외(1990), 국어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이성영(1995), 국어 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 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와 국어교육
  • 전략을 습득할 수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언어양상도 살펴 볼 수 있음(뉴스의 표준 발음, 남북한 언어 비교, 언어의 사회성과 역사성, 문법 등을 학습하고 코미디 프로에서 은어, 속어, 비어 등을 분석하는 활동도 가능)* 인쇄 매체(책, 잡지, 신문 등) : 신문에 나온 정보를 재조직하거나 짜임 살펴보기, 비판적 기사 읽기.* 인터넷 매체 :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에서 타인의 다양한 글을 읽고 취사선택하며 자신의 의견을 적절히 표현하는 등 의사소

  • [통일대비교육]통일대비교육의 개념,필요성,실태, 통일대비교육과 국어교육,역할극, 통일대비교육의 교수학습모형,문제점,제고방안
  • 통일대비교육의 개념, 통일대비교육의 필요성, 통일대비교육의 실태, 통일대비교육과 국어교육, 통일대비교육과 역할극, 통일대비교육의 교수학습모형, 통일대비교육의 문제점, 향후 통일대비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통일대비교육의 개념Ⅲ. 통일대비교육의 필요성Ⅳ. 통일대비교육의 실태1. 통일 대비 교육의 인식 수준2. 통일대비교육의 학습 실태3. 통일대비교육의 지도 실태4. 통일교육 관련 연수 실태Ⅴ. 통일대비교육과 국어교육

  • [국어과 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국어지식 교육수강일시월요일 2~4교시- 목 차 -Ⅰ.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 11. 국어 지식의 개념 1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2(1) 국어지식 교육의 쟁점(다시 보기) 2(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43.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5Ⅱ. 국어지식 교육의 실제 61.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62.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6(1) 내용 체계 6(2) 학년별 내용 73. 국어지식 교수․학습 방법 9(1) 국어지식 교육 방법 9(2) 국어지식 교수․학습 전략 11(3) 국어지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교육의 필요성 4)한국 학교미디어교육 실태 및 특성(1) 사회단체 중심의 학교미디어 교육(2) 공공기관에서의 학교 미디어교육(3) 매체사에서의 학교 미디어교육(4) 학교 교사 중심의 미디어 교육2. 국어교육과 미디어 교육의 관계 1) 7차 교육과정 2) 개정 교육과정 3. 개별 매체 특성과 교육 1) 신문 (1) 신문의 특성과 구성(2) 신문 활용 교육2) 방송-드라마 (1) 텔레비전 텍스트의 교재화 가능성(2)드라마 텍스트의 교재화 방안(3) 미디어 교육 지도안

  • 열린교육의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과 수업(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수학과 수업(수학교육), 도덕과 수업(도덕교육), 열린교육의 평가 분석
  • 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구성, 열린교육의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열린교육의 영어과 수업(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수학과 수업(수학교육), 열린교육과 도덕과 수업(도덕교육), 열린교육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열린교육의 개념과 구성1. 열린교육의 정의2. 열린교육의 구성요소1) 개별화2) 자율화3)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4) 다양화5) 융통성Ⅲ. 열린교육의 국어과 수업(국어교육)1. 열린 과제 학습의 단계1) 과제 제시 단계2) 과제 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