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개념, 교육연극 주안점, 교육연극 준비활동, 교육연극 적용방법, 교육연극 응용방법, 교육연극 실천, 교육연극 기대효과, 교육연극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개념

Ⅲ. 교육연극의 주안점

Ⅳ. 교육연극의 준비활동
1. 감각 깨우기
2. 시각 깨우기
1) 많이 보기
2) 바뀐 것 찾기
3) 교실 바꾸기
4) 무엇이 있었지?
5) 누굴 만졌을까?
6) 어디에 있었지?
3. 청각 깨우기
1) 이 세상의 소리
2) 소리 보여주기
3) 의자 찾기
4. 미각 깨우기
1) 맛만 보면 알지
2) 뭘 먹은 걸까
3) 나는 요리사
5. 촉각 깨우기
1) 손 안에 무엇이 있을까
2) 맨 발의 느낌
3) 장님 기차 놀이
6. 장애물 건너 오기

Ⅴ. 교육연극의 적용방법
1. 시 수업에서 활용
2. 소설 수업에서 활용
1) 세 개의 정지 장면으로 쉽게 하는 줄거리 파악 수업
2) ‘그림 이야기 놀이’ 수업
3) 뒤를 이어 쓰는 연극 놀이 수업
4) 모의 재판극 수업
5) 교과서의 소설을 패러디하여 만든 연극 놀이 수업
3. 그 외
1) 역할극
2) 판토마임을 이용한 속담 패러디

Ⅵ. 교육연극의 응용방법
1. 물체를 이용한 변형 놀이
2. 몇 컷의 그림을 연결하여 이야기 만들어 보기
3. 내 몸이 물체가 되어 보기
4. 혼자 상황 만들어 보기 - 편지 받기
5. 마임(mime)으로 일상 생활을 나타내어 보기
6. 동요나 이야기를 듣고 그 느낌을 간단한 정지 화면으로 나타내어 보기
7. 거울 놀이
8.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Ⅶ. 교육연극의 실천
1. 탐색 및 활동
1) 도덕적 판단의 연습
2) 실천 동기 부여
2. 국어과
3. 단원지도 계획
1) 통합의 근거
2) 본시 학습 지도에 대한 보충설명

Ⅷ. 교육연극의 기대효과

Ⅸ. 결론 및 제언
1. 그룹활동을 함으로써 협동심과 팀워크에 관한 강한 정신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연극은 강력한 학습동기를 부여한다
3. 연극은 언어의 4기능 모두를 연습시킬 수 있으며 다른 교육과정과도 연결시킬 수 있다
4. 학습의 한 활동으로서 연극은 공유되는 경험으로서 아동들은 극적인 상상력을 통해서 이야기 속의 사건에 참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개념적 지식(Knowledge of Concept)과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이다. 개념적 지식은 언어화될 수 있는 것으로 개념화를 통해 정보를 전달한다. ‘요리’를 예로 들면, 요리법에 관한 지식이 그것이다. 이것은 평범하게 의사소통하는 ‘정보’이다. 그러나 그 규칙만 가지고는 구체적인 지식 활동이 일어날 수 없다. 실천적 지식은 언어화될 수 없는 것으로 단지 실천 중에 드러날 뿐이고 ‘판단’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규칙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하도록 해 주는 ‘활용되는 지식’이다. 요리를 하면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낼 줄 아는 지식이 그것이다. 지식의 내면화는 이 두 가지 지식이 조화를 이룰 때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지식의 양면성을 적절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지식의 형성은 일차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개념화된 지식의 활용을 통해 내면화된다. 어린아이가 언어를 배우는 과정을 예로 들어보자. 아이들은 모방이라는 활동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고 그 습득된 언어를 분석하고 개념화해 간다. 그리고 개념적 지식이 실천을 통해 활용됨으로써 내면화한다. 그 밖에도 수(數)의 인식뿐만 아니라 모든 지식의 습득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은 우선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활용을 거쳐 내면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교육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은 개념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둘째, 교육연극은 학습자들이 학습에 자발성과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Ⅱ. 교육연극의 개념

교육연극이란 교육을 위한 연극이며, 연극을 통한 교육이다. 교육연극은 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연극과는 달리 연극 행위자와 감상자가 구분되지 않으며, 일반적인 연극이
참고문헌
김용심(1994), 선생님 우리 연극해요, 보리
민병욱·심상교(2000), 교육 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박은희(1996),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경성대 공연예술연구소
오판진(2000), 교육연극을 통한 동화교육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최영애(1998), 아동 청소년 교육연극의 실제와 전망, 한국연극
황정현 역, 낸시 킹(1998), 교육연극 방법, 서울: 평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변천,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과 생애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 학습과 음악과 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추진과제
  • 기대를 하고, 교사들은 교육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인식을 함께 공유하면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교육을 한다. ④ 학생들은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인 실생활과 밀접한 프로젝트 기반의 활동에 참여한다. 이것은 지식정보사회의 핵심적인 영역으로 학생들에게는 기초 교육만이 아니라 앞으로 자신들이 살아갈 사회에 필요한 살아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⑤ 교사와 행정가들은 지식정보사회에 효과적으로 준비

  • 지식경영 레포트
  • 효과도 더욱 커진다프로세스 혁신이라는 개념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관점과 창조적 질이다 이을 위해서는 지의 창출방법 지의 평가방법 그리고 지를 경쟁우위와 결부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기본적 단위가 되는 것이 지식이라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2장 지식-21세기 경쟁력의 원천 1. 조직은 지식으로 짠 직물이다 제5의 자원 : 지식 아래 비용이나 자원에 대해 기업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을까? 연구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구조적가족치료 전략적가족치료 경험적가족치료 해결중심가족치료 이야기치료이론의 기본원리 치료목표 개입기법을 설명하시오0k
  • 방법을 가족과 함께 구축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것이다. 가족치료자와 내담가족이 첫 면접상담에서 치료목표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정하게 되면 종결을 위한 목표달성 기준이 설정되어 효과적인 상담이 될 수 있다.-내담자와 치료자는 서로 문제 해결을 위해 만나는 관계이므로 관계의 형성과 종결을 잘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치료목표를 잘 설정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치료의 기본이 된다.내담자와 협상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방법을 생각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전달을 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이는 매출의 증가에도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마케팅 기획팀은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야만 한다는 중압감이 있는 반면, 다른 부서에서는 이러한 중압감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떤 부서이든지 창의적인 사고가 있는 한, 보다 효과적인 업무 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Q. 조직 내에서 창의성이 필요한 부분은 어디입니까? 꼭 제품개발에만 적용된다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교육청3) 지방 노동사무소 4)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체제 구축12. 지방사회의 가출 청소년 보호 활동 강화 1) 지역사회 가출 청소년 안전망 구축2) 가출 청소년 위한 자원봉사자 확대3) 대도시와 수도권 중심의 가출 청소년 안정망 건설13.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센터의 역할과 운영방안1) 의의 및 목적14.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세원의 운영방안1) 운영주체2) 운영체계3) 기타 운영상의 문제15. 기대효과 16. 가출과 학업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