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전통연극에 대하여- 가부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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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부키의 개념
2. 가부키의 역사
3. 가부키의 예
4. 가부키의 종류와 작품세계

III.결론
본문내용
I.서론

현재 일본 내에서는 가부키라는 총체적인 공연예술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이 가부키는 장르구분이 모호할 정도로 예전에는 음악과 무용이 주가 되었다가 연극적인 요소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400년에 걸쳐 발전해왔으며 현재까지도 성행되고 있는 공연 예술이기에, 그 장르구별에 집착하지 않고 일본 내에서 성행하고 있는 공연예술에 초점을 맞추고 조사를 시작하기로 하였다.
실제로 가부키를 일본의 전통무용으로 소개하는 사람도 있고, 연극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으며, 창극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기에 그 장르 구분이 모호하다고 볼 수도 있겠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근대에 와서 공연예술은 그 장르를 구분하기 전에 하나의 공연예술, 하나의 퍼포먼스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 문서를 시작하고자 한다.
본 발표가, 사람들이 가부키라는 예술에 대해, 조금은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II. 본론
1. 가부키의 개념

가부키는 일본의 연희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연희이다. 노오(能)나 교겡(狂言)이 귀족과 무사의 연희였던 반면, 가부키는 에도시대에서 백성의 연희로 탄생해 오늘날까지 사백 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연희이다. 가부키는 원래 여자들의 가무가 중심이 되어 시작된 무대 연희였다. 그 것이 점차로 풍속을 문란 시킨다는 이유로 여자의 출연이 금지되고, 대신 남자들의 연희로 변해갔다. 즉, 여자가부키에서 미소년가부키, 성인가부키를 거치면서 남자가 여자 역을 맡는 독특한 연희로 발달한 것이다.
가부키란 문자그대로 가(歌),무(舞),기(伎)를 뜻한다. 근세이후 대두한 조닝(町人)계층의 문화적 창달로 이룩된 대중연희인 이 가무극은 에도시민의 유일한 오락거리 였다. 에도시대는 도쿠가와 막부시대를 말하는데, 무인이 사회를 지배하던 시대였다. 메이지유신까지 약 천년간 , 무인들이 정치를 휘어잡은 사회였다. 틀이 잡힐 대로 잡힌 봉건사회 속에서 점차로 머리를 쳐들고 나온 계층이 바로 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경제인들이다. 무릇 연희라든가 대중적인 유희등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자유와 관련한다. 자유가 없는 곳에서 시민의 정신적 발전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도쿠가와 정권이 안
참고문헌
1. 서연호, 『동아시아의 공연예술』, (주)살림출판사(2004)

2. 박전열,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우리미디어(1998)

3. 김숙자 개인홈페이지 http://cozykim.pe.kr

4. 문화외국어학원, http://www.jculture.co.kr

5. 국립국어연구원, http://www.kore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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