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 이론과 투자,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쟁점,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공교육(학교교육)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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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이론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투자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1. 제도 개선
1) 입시제도상의 제도화
2) 교육과정․교육평가상의 제도 개선
3) 대학서열(화)의 완화[심화․경직화․고정화의 차단]
4) 학제상의 개선:제도화
2. 교육프로그램의 내실화․특성화․다양화
3. 교수-학습매체(ICT) 등 변화하는 매체의 효과적․체계적 활용
4. 사교육의 책무성 강화
5. 사교육의 공공화 유도․지원
6. 교원의 질 강화를 통한 학교교육의 내실화
1) 교원의 사회경제적 위상 강화와 사기 진작 및 전문성 강화
2) 교원의 질 강화
7. 초등교육의 실질적인 완전무상화
8. 사회구조적 개선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1. 자율 교육과정의 필요성
1) 교육 당사자의 의식 변화
2) 학생 중심 선택 교육과정 운영
2. 입시 체제의 극복 방안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입시제도는 문제점이 많다. 본래 입시제도나 교육제도는 긴 시간을 두고 봐야 하는 것인데 대통령이 바뀔 때나 교육부총리가 바뀔 때 마다 제도가 바뀌니, 안정될 시간이 없는 것이다. 외국의 좋은 제도만 끌어다 쓰니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제도가 되고, 구설수에 오르거나 아니다 싶으면 금방 제도를 바꾼다. 이로 인해 당사자인 학생들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사회 분위기 또한 학생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사회에서 ‘명문대’만을 강조하는 것이다. 열심히 노력하는 자를 포용하는 세상이 아니라 엘리트만을 바라는 세상이다. 대학생 당사자들조차 명문대에 갔으면 ‘취업’이 쉬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학은 취업을 위한 중간단계가 아니다. 기본 교육과정을 마치고 공부에 대한 욕심을 채우고자 가는 곳이 대학이라는 곳이다. 무엇 때문에 大學이라고 하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사회분위기가 이것을 용납해 주지 않으니 대학생들은 휴학을 하고 취업을 위한 경험을 쌓고, 고등학생들은 이러한 수고를 덜기 위해서 명문대를 위해 공교육과 사교육을 병행하여 준비를 한다. 사교육은 공교육 이외의 공부를 말한다. 남들과 같지 않기 위해서 더 하는 공부를 말하는 것이다. 사회가 바라는 엘리트가 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사교육에 열을 올리고 부모들 또한 내 아이가 앞서길 바라기 때문에 사교육을 강요한다. 이것이 교육에 있어서 엄청난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사교육으로 인해서 공교육이 침체되고 침체된 공교육을 살리기 위해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고, 이로 인해서 학생들은 혼란스러워 하는 현상의 연속이다. 안정된 교육을 위해서 우리는 좀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근래 들어 ‘공교육의 위기’라고도 하고, ‘학교 교육의 위기’라고도 하는데, 양자는 같은 것을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그 대상을 달리하는 것인지? 공교육의 내실화 방안을 탐색하기 위
참고문헌
◎ 김영철 외, 한국교육 발전방향 탐색:과열과외 해소 대책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81
◎ 강무섭 외, 입시위주의 교육의 실상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1992
◎ 김영화, 공교육 이념과 기능의 재검토(교육민회-시민포럼), 2001
◎ 김영철, 공·사교육의 위상 재정립 및 발전방향, 공교육과 사교육의 상호 보완적 발전방향 세미나, 한국교육미디어 21C교육연구소, 2000
◎ 윤정일·정수현, 한국 공교육의 진단, 아산재단 연구총서, 2003
◎ 이종태 외, 학교교육 위기의 원인과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0
◎ 이미삼, 학교 붕괴 현상의 실태 분석을 통한 교육 위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 과학교육연구원 교육연구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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