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육 수준별학습, 개별화학습, 고등학교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고등학교교육 문제기반학습(PBL), 문제해결학습, 고등학교교육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등학교교육의 수준별학습
1.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제재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1) 학습 능력에 따른 운영
2) 학습 과제에 따른 차별화 운영
3. 수준별 학습 집단 조직․운영
1) 조직 방향
2) 학습 집단 조직 방법
4.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
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 학습 결과의 평가

Ⅱ. 고등학교교육의 개별화학습
1. 개별화 학습의 의미
2. 개별화 전략
1) 결과에 의한 개별화
2) 자원 / 결과에 의한 개별화
3) 등급화 된 과업 / 결과에 의한 개별화
4) 과업 / 결과에 의한 개별화
5) 자극 / 과업에 의한 개별화

Ⅲ. 고등학교교육의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SDL : Self-Directed-Learning)의 의미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리
1) 자율성
2) 개별성
3)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의 중요성
4)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
5)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수준별 교수-학습과의 관계

Ⅳ. 고등학교교육의 문제기반학습(PBL)
1. 구성주의적 접근
2. Bransford의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Ⅴ. 고등학교교육의 문제해결학습
1. 문제해결 학습
2. 문제 해결 전략의 사용

Ⅵ. 고등학교교육의 협동학습
1. 협동학습 개념
2. 협동학습 기본 원리
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
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과 동등한 참여
3) 관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3. 협동학습 수업 모형
1)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 모형
2) 함께하는 협동학습(LT : Learning Together) 모형
3)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협동학습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등학교교육의 수준별학습

1.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대단원이나 중단원의 기본 과정을 학습한 다음 심화․보충 내용을 제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전개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정리하는 과정에서 자기 학습 능력이 길러지고, 보고서 작성과 발표를 통해서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으나, 학생들 간의 개인차가 오래 누적될 우려가 있다.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소단원이 끝날 때마다 학생들의 수준 차이에 따른 심화 내용과 보충 내용을 제공하는데 소단원 단위로 기본 학습을 마친 후 기본 학습을 심화 혹은 보충하도록 운영하는 것으로,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융통성 있게 시간을 운영할 수 있다.

3) 제재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같은 시간대에 기본 학습을 먼저 하고, 학습 결과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을 병렬적으로 적용하는데, 기본과정을 학습한 후에 심화․보충 학습을 실시한다.

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1) 학습 능력에 따른 운영

(가)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수준이 다르게 제공함으로써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나) 학습 방법
o 단위 시간 내에 전체 학급 학생이 기본 과정을 공통적으로 학습하며 기본 학습의 학업 성취 수준을 과정 평가나 교사의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확인하여 심화․보충 집단으로 구성한다.
o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병렬적으로 진행하되, 심화 과정의 학생은 자기주도적으로 과제를 해결케 하고, 보충 과정의 학생은 지도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과제를 해결토록 한다.

2) 학습 과제에 따른 차별화 운영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활동, 과제를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참고문헌
김재춘(1999)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김신자(1993) : 개별수업,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문민(1997) :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 나누어 갖기 캠페인 자료
이경환 외(2001)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이혜영(1997) :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전주 전북교육연구원
전라남도 교육청(2001) :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