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육 수준별학습, 개별화학습, 고등학교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고등학교교육 문제기반학습(PBL), 문제해결학습, 고등학교교육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외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동향, 미국과 영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네덜란드와 호주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싱가폴과 일본의 ICT활용교육정책, 한국의 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WBI(웹기반학습, 웹기반수업,교육)교육적기능, WBI(웹기반학습, 웹기반수업,교육)활용사례, WBI(웹기반학습, 웹기반수업,교육)활성화방안
- [학습모형]개념획득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개별화모듈식교수학습모형, 문답교수학습모형, 탐구교수학습모형, 발견교수학습모형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목차
-
Ⅰ. 고등학교교육의 수준별학습
1.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제재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1) 학습 능력에 따른 운영
2) 학습 과제에 따른 차별화 운영
3. 수준별 학습 집단 조직․운영
1) 조직 방향
2) 학습 집단 조직 방법
4.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
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 학습 결과의 평가
Ⅱ. 고등학교교육의 개별화학습
1. 개별화 학습의 의미
2. 개별화 전략
1) 결과에 의한 개별화
2) 자원 / 결과에 의한 개별화
3) 등급화 된 과업 / 결과에 의한 개별화
4) 과업 / 결과에 의한 개별화
5) 자극 / 과업에 의한 개별화
Ⅲ. 고등학교교육의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SDL : Self-Directed-Learning)의 의미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리
1) 자율성
2) 개별성
3)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의 중요성
4)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
5)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수준별 교수-학습과의 관계
Ⅳ. 고등학교교육의 문제기반학습(PBL)
1. 구성주의적 접근
2. Bransford의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Ⅴ. 고등학교교육의 문제해결학습
1. 문제해결 학습
2. 문제 해결 전략의 사용
Ⅵ. 고등학교교육의 협동학습
1. 협동학습 개념
2. 협동학습 기본 원리
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
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과 동등한 참여
3) 관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3. 협동학습 수업 모형
1)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 모형
2) 함께하는 협동학습(LT : Learning Together) 모형
3)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협동학습 모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등학교교육의 수준별학습
1.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대단원이나 중단원의 기본 과정을 학습한 다음 심화․보충 내용을 제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전개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정리하는 과정에서 자기 학습 능력이 길러지고, 보고서 작성과 발표를 통해서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으나, 학생들 간의 개인차가 오래 누적될 우려가 있다.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소단원이 끝날 때마다 학생들의 수준 차이에 따른 심화 내용과 보충 내용을 제공하는데 소단원 단위로 기본 학습을 마친 후 기본 학습을 심화 혹은 보충하도록 운영하는 것으로,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융통성 있게 시간을 운영할 수 있다.
3) 제재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같은 시간대에 기본 학습을 먼저 하고, 학습 결과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을 병렬적으로 적용하는데, 기본과정을 학습한 후에 심화․보충 학습을 실시한다.
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1) 학습 능력에 따른 운영
(가)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수준이 다르게 제공함으로써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나) 학습 방법
o 단위 시간 내에 전체 학급 학생이 기본 과정을 공통적으로 학습하며 기본 학습의 학업 성취 수준을 과정 평가나 교사의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확인하여 심화․보충 집단으로 구성한다.
o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병렬적으로 진행하되, 심화 과정의 학생은 자기주도적으로 과제를 해결케 하고, 보충 과정의 학생은 지도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과제를 해결토록 한다.
2) 학습 과제에 따른 차별화 운영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활동, 과제를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 참고문헌
-
김재춘(1999)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김신자(1993) : 개별수업,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문민(1997) :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 나누어 갖기 캠페인 자료
이경환 외(2001)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이혜영(1997) :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전주 전북교육연구원
전라남도 교육청(2001) :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학습, WBI)의 개념과 특징, 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학습, WBI)의 유용성과 교육적 기능, 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학습, WBI)의 설계원리, 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학습, WBI)의 활성화 방안
- [컴퓨터교육]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문제해결능력 신장
-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이론적 기초,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대상자,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인식실태,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장점과 단점, 향후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개선 방향과 시사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인적자원개발] Blended Learning과 e-Learn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