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중국어Ⅰ, 중국어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동작동사교수법과 영화활용교수법,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대입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1. 교수요목기
2. 제1차 교육과정
3. 제2차 교육과정
4. 제3차 교육과정
5. 제4차 교육과정
6. 제5차 교육과정
7. 제6차 교육과정
8. 제7차 교육과정

Ⅲ.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일반선택과목(중국어Ⅰ)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의사 소통 활동
2) 언어재료

Ⅳ.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심화선택과목(중국어Ⅱ)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의사 소통 활동
2) 언어재료

Ⅴ.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동작동사교수법
1. 동작동사의 정의와 학습의 의의
2. 중국어 동작동사 선정 및 교수-학습 방안

Ⅵ.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영화활용교수법
1. 중국 영화의 전체적 활용
1) 영화시청전 활동(문제제기)
2) 영화시청
3) 영화 내용 학습(문제 해결)
4) 심화 학습
5) 학습내용 정리
2. 중국 영화의 부분적 활용

Ⅶ.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대입평가
1. 언어기능에 따른 분석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2. 언어재료에 따른 분석
1) 발음
2) 어휘
3) 문형․문법
4) 자료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예로부터 역사적으로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중국어는 최근 13억 인구의 중국이 21세기 초 국제 정치와 경제의 초점이 되면서 국내에서도 중국어 열풍이 불면서 중국어 공부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부터 배우는 영어는 이젠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공용어가 되어가고 있으며, 또 다른 외국어를 선택해서 배우려는 목적은 학문적인 것보다 실용적인 면이 많다. 세계화의 변화에 따라서 외국어의 선택도 점차 달라지고 있다. 중국은 이젠 거대한 국제시장이다. 지구촌의 많은 국가가 중국에 관심을 갖고 중국문화를 이해하려하고 중국 경제와 시장 등의 무역에 많은 참가를 하고 있으며 국가마다 중국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대학교에서 외국 교환학생으로 희망하는 국가의 순위가 중국이 1위라는 신문보도가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 중국유학생의 수도 한국학생이 제일 많아지고 있고 중국으로 입국하는 한국관광객의 수도 매년 통계를 낼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다.
주변의 학원을 예를 들어보면 어린이 중국어, 중·고등학생 중국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강좌를 위한 학원도 상당히 많아지고 있는 이러한 흐름은 중국어에 대한 실용적인 면이 중요시되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1. 교수요목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사회의 변화와 지식의 증가에 따라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주기적으로 개정되어 왔다. 교수요목기에는 중국어 교육에 대한 언급은 다만 고급 중학교의 교과과정표 상에 “1~3학년까지의 영어로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이후 고급중학교 4~6년 과정에서는 영어를 필수과목으로, 그밖에 중국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독일어 중에서 선택하여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고만 언급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교육부 / 고등 학교 교육 과정(I), 1992
교육부 / 고등 학교 외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Ⅱ)-독일어Ⅰ·Ⅱ 프랑스어Ⅰ·Ⅱ 에스파냐어Ⅰ·Ⅱ 중국어Ⅰ·Ⅱ 일본어Ⅰ·Ⅱ 러시아어Ⅰ·Ⅱ,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5
박덕준·정동수·최병진 / 고등학교 중국어Ⅰ, 서울 정진출판사, 2002
박종한 / 중국어 어떻게 배우고 가르칠 것인가, 1996
임승규․정의원 / 고등학교 중국어Ⅰ, 서울 시사에듀케이션, 2002
차주환 / 중국어 1, 서울 우종사, 19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법에 의한 종합적이고 실험적인 의미론으로서 일종의 응용언어학에 해당한다.다) 일반의미론의 목적 : 언어기호에 대한 인간의 반응 및 언어 자극에 의한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하여 교육 및 의사 전달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애 요인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 관심을 두는 것은 언어 자체가 아니라 언어에 의해서 파생되는 병리 현상과 그에 따른 인간 행동이나 사고의 변화이다. 이렇듯 ‘일반의미론’이 언

  • [논술시험] 1997학년도 논술 시험 문제와 분석 기사
  • 영화 등의 분야와 관련된 예를 활용할 것.(2) 예시문 (나)는 현대 어법에 따라 일부 고쳐쓴 것이다. 이를 참고 하되, 이 작품만을 분석대상으로 한정하지 말 것.․글의 길이는 빈 칸을 포함하여 1,200자 안팎이 되게 할 것.․예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쓰지 말 것.고려대 자연계열복잡하고 다양한 자연현상을 간단하고 일반적인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자연과학의 힘이라고 한다. 물체의 충돌과정을 생각해 보자. 두 개의 당구공이든

  • [문법] 7차고등학교 국어 문법교과서 요약
  • 활용하는 특성이 있다.② 접속 조사접속 조사는 두 단어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구실을 하는데, ‘와/과’가 있다. ③ 보조사격조사가 올 자리에 놓이거나 격조사와 결합되어 특별한 뜻을 더해 주는 조사를 보조사라 한다. 보조사에는 ‘은/는, 도, 만’이외에 ‘까지, 마저, 조차, 부터’ 등이 더 있다. 이 밖에 우리말에는 특별한 기능을 지니는 조사들도 있는데, ‘요’는 상대 높임을 나타내며, ‘고’는 인용절을 이끈다. (3) 용언: 동사, 형용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수법과 인지적도제 교수법 실시ⓒ 인지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실제적⋅도전적 과제 제시ⓓ 교사의 모델링, 과제난이도 조절, 피드백 등 비계설정 제공(도움의 양 조절)㉡ 평가측면ⓐ 학습잠재력을 측정하는 역동적 평가 실시ⓑ 준거지향평가 방식으로 실시ⓒ 수행평가, 포트폴리오법 활용(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효과적)(3) 엘킨드의 청소년기 자아중심성① 정의 : 청소년기(형식적조작기)는 메타인지가 발달하는 시기로 아동 스스

  • [교양] 맞춤법 보기
  • 법과, 말 듣는 상대방을 높이거나 낮추는 법이 있다. 문장의 주체를 높이기 위해서는 용언의 어간에 -시-를 붙이며, 말 듣는 상대방을 낮추거나 높이기 위해서는 듣는 사람에 따라 한다, 하네, 하오, 합니다, 또는 해, 해요와 같은 여러 가지 서술 형태를 사용한다. 또, 우리말에는 계시다, 드리다, 모시다 같은 특수한 말을 사용하여 남을 높이는 방법도 있다.(문학)5. 문학 이야기⑴ 좋은 문학 작품이란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우리의 삶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