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10,11,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성격

Ⅲ.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목표

Ⅳ.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10학년 교육과정
1. 가정 생활의 설계
1) 가정 생활 문화의 변화
2) 가족 생활 주기와 생활 설계
3) 결혼과 육아
2. 가정 생활의 실제
1) 초대와 행사의 계획과 준비
2) 직물을 이용한 생활 용품 만들기
3) 나의 주거 공간 꾸미기
3. 에너지와 수송 기술
1) 에너지원의 이용
2) 동력의 발생과 이용
3) 자동차의 관리
4. 건설 기술의 기초
1) 건설 구조물의 시공 원리
2) 건설 구조물 모형 만들기

Ⅴ.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11, 12학년 교육과정
1. 정보사회와 컴퓨터
2. 농업과학
3. 공업기술
4. 기업경영
5. 해양과학
6. 가정과학

Ⅵ.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모형
1. 설명학습
2. 실험․실습 학습
3. 신문은 살아있는 교재로서 시청각 자료나 토의 자료, 교과 내용과 관계되는 최신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4. 구안(Project)학습
5. 토의 학습
6. 관찰, 조사
7. 컴퓨터 활용 수업
8. 지그소(Jigsaw)협력 학습
9. 마인드 맵(mind map)의 활용

Ⅶ.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과정은 학교 교육을 성립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로서 학생, 교사, 학교 등 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특히, 이번 교육 과정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시행되는 것으로 국가적 측면에서는 개방화․국제화․정보화에 대비한 질 높은 국민의 양성이 목적이고,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을 받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켜 다원화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되었다.
또, 그 동안의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시도와 연구, OHP, 실물 화상기,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기자재의 보급은 실험․실습, 관찰, 견학 등의 체험 학습을 중시하는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므로 다양한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의 변화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하며, 교육 과정도 이러한 교육 현장의 변화에 맞도록 개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후기 산업화, 정보화, 다원화, 세계화 등과 같은 대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그러한 변화들은 기술과 가정 생활을 포함한 사회 전반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인류 문명의 큰 변화가 예견되는 전환기에는 우리나라가 세계 속의 주도적 국가로 발돋움하고 다가오는 사회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기술․가정은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교과로서,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여 교육 과정을 개정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Ⅱ.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성격

고등학교 기술․가정과는 제6차 교육 과정의 기술 과목과 가정 과목이 통합된 교과로서 7학년에서 10학년까지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남녀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하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하나이다. 기술은 인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어 인간이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생산적 활동을 계속해 오는 과정에서 발전되어 왔으며, 이러한 기술의 진보는 오늘날과 같은 기술 문명 사회 및 정보화 사회를 이룩하는 바탕이 되었다. 따라서 생산 기술 및 생활 기술 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하고, 고도 정
참고문헌
교육부 -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1997
김유정 - 다양한 교수매체를 이용한 가정과 교수방법 모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가정과 교수방법, Workshop 자료,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1997
신상옥 외 - 가정과 수업, 신광출판사, 1998
윤인경 - 창의력 개발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방법,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하계학술세미나, 1993
오진석 - 학교에서의 컴퓨터 교육. 대한공업교육학회지, 1989
윤인경 외 - 제 7차 실과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실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평가하는 방법이 주가 된다. 실제로 학생들이 발언을 할 기회는 적다. 발표를 하게 되더라도 당시 담당 교사의 주관으로 평가를 한다. 이는 상대평가를 하는 현 교육실태에서 보았을 때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또한 교사도 사람이므로 당시의 기분, 그 학생의 그간의 태도 및 행실에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이다.Ⅲ. 구체적 프로그램 수업에 접목시키기1. 교수법1) 극화학습 모형2)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 모형3) 총체적 언어 교수법4) 의사소통 접근법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교육지도1. 수학과 교육의 지도2. 수학과 교육지도의 성격1) 수학과 일반 지도 과정2) 교재 유형별 교수․학습 지도 과정Ⅴ. 체육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수․학습 내용의 선택2) 수업 시간 운영3) 평가4) 혼성 학급의 운영 2. 연간 계획3. 수업지도 설계1) 수업 계획2) 수업 진행3) 사후 평가4. 교수, 학습지도 모형Ⅵ. 영어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영어과의 목표 2. 영어과의 내용1) 내용 체계 2) 학년/단계별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특성,기본방향,지도어휘,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단계별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모형
  • 교육과정의 운영2. 단원별 심화․보충 학습 운영 방안3. 수준별 교수-학습의 실제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어휘1. 인사, 사과 및 양해2. 학교 생활1) 학용품2) 시설, 비품3) 교육활동3. 가정생활(의, 식, 주)1) 의2) 식3) 주4. 색깔, 모양1) 색깔2) 모양5. 신체6. 인물, 직업1) 인물2) 직업7. 우주 및 자연1) 생물2) 시간3) 날짜4) 계절5) 날씨6) 자연8. 운동, 취미, 오락9. 교통, 통신, 방향1) 교통2) 통신3) 방향10. 상태, 성질11. 공공시설,

  • 도덕과(수업,학습)특징,목표, 도덕과(수업,학습)원칙, 도덕과(수업,학습)교과서, 도덕과(수업,학습)수업관찰,수업모형, 도덕과 교수학습지도 분석
  • 도덕과(수업, 학습)의 특징, 도덕과(수업, 학습)의 목표, 도덕과(수업, 학습)의 원칙, 도덕과(수업, 학습)의 교과서, 도덕과(수업, 학습)의 수업관찰, 도덕과(수업, 학습)의 수업모형, 도덕과(수업, 학습)의 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수업, 학습)의 특징1. 학교↔가정↔사회의 연계 교육을 필요로 하는 교과2. 학제적 접근3. 정의적 영역의 강조Ⅱ. 도덕과(수업, 학습)의 목표Ⅲ. 도덕과(수업, 학습)의 원칙1. 생활 환경의 확대2. 지행합일의 지향3. 학년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학습 모형3) 「박씨전」의 교수-학습 모형4. 결론참고문헌1. 서론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라는 내용이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