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목차
제 7장.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제 1절.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2. 평가와 유사한 개념

제 2절. 교육평가의 기능
1. 교육적 성취 확인 기능
2. 분류 ․ 선발의 기능
3. 교육적 개선의 기능
4. 학습자 이해의 기능

제 3절. 교육평가 모형
1. 목표중심 평가 모형
2. 의사결정 평가 모형
3. 소비자중심 평가 모형
4. 전문가중심 평가 모형
본문내용
1. 교육평가의 정의
▶ 평가(評價, evaluation) - 어떤 것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일정한 기준이 필요)
- 라틴어 exvalere에서 유래
① 우리나라의 경우 평가가 주로 지필검사에 의존
→ 학습자로 하여금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그대로 암기하는 학습 유도
②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평가하는가가 중요
▶ 교육평가 : 일정한 기준에 비추어서 교육적 성과를 확인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일
- 1930년 타일러 주도의 8년 연구에서 용어 사용, 발전
※ 타일러는 교육평가를 우리가 개발하고 조직한 학습경험, 즉 교육과정 또는 교육 프로그램이 실제 의도한 결과를 얼마나 거두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과정이며 계획의 장점 ․ 단점을 밝혀내는 것이라고 함.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 교육평가란 무엇인가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1)평가(評價의, evaluation) 사전적 의미: ‘가치를 따지고 판단 한다’2)evaluation의 라틴어 어원 ‘exvalere : 가치 판단의 의미3)평가 : 어떤 것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4)교육평가 : 일정한 기준에 비추어서 교육적 성과를 확인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일5)교육평가의 용어 등장 배경①1930년대 타일러의 8년 연구를 통해 교육평가 분야가 발전②타일러의 교육평가: 우리가 개발하고 조직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

  • [유아교육평가E]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
  • 교육변화를 위하여 직접 행동하도록 자극시키는가? 5) 실재의 표현이 텍스트는 살아있는 인간의 경험을 그대로 구현해 냈는가? 텍스트가 진짜인 것으로 느껴지는가? Ⅴ. 결 론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는 패러다임적이다. 왜냐하면, 양자는 연구를 이끄는 철학적 배경, 인식론적 관점, 방법론적 전제를 형성하는 기본적 신념체제가 다르기 때문이다. 즉, 양자의 차이가 단순한 연구기법상의 차이가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연구논리상의 차이이다.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2) 교육연구의 목적3) 교육연구의 과정4) 교육연구의 특징2. 교육연구의 유형1) 질적연구2) 양적연구3. 질적연구의 의의1) 질적연구의 개념2) 질적연구의 특성3) 질적연구의 필요성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