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문항의 제작과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 문항의 제작과 진술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제 10장. 평가문항의 제작과 분석

제 1절. 평가문항의 제작
1. 좋은 평가문항의 제작

제 2절. 문항의 유형과 제작
1. 선택형 문항
2. 서답형 문항

제 3절. 평가문항의 분석
1. 문항 난이도
2. 문항변별도
3. 문항추측도
본문내용
1. 좋은 평가문항의 제작
①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과 목적에 일치하는 문항
② 고차원적인 고등정신 기능을 동원해야 하는 문항
③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새로운 문항
④ 질문의 내용이 명료하고 구체적인 문항
⑤ 문항 전체의 난이도가 적절한 문항
- 난이도 평균 50%
- 문항 난이도 지수
정답자수 ÷ 전체 응답자수 X 100 → 낮을수록 어려운 문제
⑥ 측정 오차가 없도록 함
⑦ 각각의 문항 유형에 따른 제작 지침 따름
⑧ 윤리적, 도덕적으로 논리의 여지가 없는 문항
⑨ 문항은 보편적이어야 함
- 특정인, 특정집단에 유리한 것 안됨
⑩ 총괄평가의 문항은 문항 모집단에서 대표적인 문항으로 함
※ 출제자의 자질
① 교과에 대한 이해, 수업목표에 대한 이해 필요
② 검사받는 학생집단에 대한 충분한 이해 필요
③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문항으로 잘 진술
④ 문항제작에 대한 특별한 지식 ․ 기술 필요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교육론] 교과교육의 평가
  • 공업교육교과론6조 발표(제 7 장 교과교육의 평가)평가의 기능1. 교육관과 평가관1) 선발적 관점⑴ 교육평가를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서열화하여 우수한 능력을 가지 인재를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 영향을 준 것은 선발적 교육관이다. ⑵ 선발적 교육관이란 소수의 학생들만이 원래 의도한 교육목적이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는 교육관을 의미한다. 교육목적 달성자는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한다 해도 다수 중

  • 문항의 종류에 대한 레포트
  • 문항의 종류에 대한 레포트1. 문항의 진술과 제작2. 진위형 문항3. 선다형 문항4. 결합형 문항5. 단답형 문항6. 완성형 문항7. 논문형 문항8. 문항평가의 기준1. 문항의 진술과 제작교육평가 분야에서 학습 또는 수업목표가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학습목표를 평가목표라고 한다. 보통 수업목표는 평서문으로 진술되지만, 평가목표는 명령문으로 진술된다. 예를 들면, ‘일기예보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는 수업목표이며, ‘일기예보의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진술내용설정.개열화교육방법 결정확습활동 흐름정리 평가방법 설계세부활동 설계술평가문항 제작화학습자메뉴얼 제작강사메뉴얼 제작각종 매체 제작현장 평가수정 보완실 행종합평가ISD 모형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변영계, 김영환, 2000)①대부분 지침이나 준거, 그리고 절차를 포함하고 있어 교수설계와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행상의 오류를 방지하도록 도와준다. ②연구결과와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어서 신뢰성이 있

  • [교육사회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