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론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이론을 분류하여 정리했습니다.
목차
제4장. 교육과정 분류

제 1절.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1. 목표모형과 내용모형
2. 피나 등에 의한 분류(피나, 지루)
3. 아이즈너에 의한 분류

제 2절. 교육과정 조직 유형
1. 분과주의적 조직과 통합적 조직
2. 논리적 조직(학문중심)과 심리적 조직(학습자 중심)

제 3절. 교육과정 실행상의 분류
1. 표면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의 교육과정
본문내용
제4장. 교육과정 분류
제 1절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1. 목표모형과 내용모형
▶ 목표모형 : 학교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준 이론, 보비트, 타일러, 목표-수단
▶ 내용모형 : 지식의 성격과 본질 강조, 브루너, 피터스, 허스트
2. 피나 등에 의한 분류(피나, 지루)
1) 전통주의자 : 타일러
▷ 개선지향적 / 탈역사적,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목표모형, 투입-산출 모형
▷ 교육과정 이론 자체의 개발보다는 교실과 학교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실천지향적이며 실제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
※ 전직 교사들에 의해 개발
2) 개념적 경험주의자 : 프스너, 슈왑, 뷰참, 존슨
▷ 실증주의, 자연과학적인 사고방식에 따라서 교육과정 이론을 전개할 것을 강조.
▷ 소련 스푸트니크 발사 이후 미국 교육개혁 주장학자, 지식의 구조(방법) 강조
3) 재개념주의자 : 지루(삶의 관계성), 애플(문화재생산)
▷ 실존주의, 현상학, 정신분석 등에 기초함. 질적연구. 교육과정 이해, 개인차 / 사회계층
▷ 맥도널드 : ①경험적 ․ 분석적 접근 ②해석적 ․ 역사적 접근 ③자아반성적 접근
3. 아이즈너에 의한 분류
1) 인지적 과정의 개발에 중심을 두는 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능력심리학 배경),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브르너의 발견학습
▷ 학교의 중요한 기능
①학습방법 학습 ②학생들의 지적 기능을 활용하고 신장시킬 기회 제공하는 것
2) 학문적 이성주의 교육과정(academic rationalism) : 허친스 고전읽기 → 이성계발
▷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는 교과를 가르쳐서 학습자들의 지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
▷ 인문교육 : 자유교과 훈련, 인간에게 활력을 불어넣었던 위대한 사상에 대한 이해
3) 인간중심 교육과정(personal relevance) : 닐, 홀트
▷ 개인적인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
▷ 학교는 계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풍부한 자료를 제공
▷ 아동을 고려하지 않는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제기
4) 사회적응과 개조중심 교육과정 : 학교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존재
▷ 사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목적이나 내용을 선택하고자 한다.
① 사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사회적응 교육과정
보수적관점 → 직업훈련프로그램, 생활적응 교육, 1960년대 교육과정개혁운동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미술교육의 발전과정과 현실태
  • 중학교 미술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현행의 실태1. 중학교 교육과정을 선택하게 된 동기미술표현능력의 발달 단계를 연구한 학자들의 분류에 따르면 중학교의 시기는 결정기 혹은 억제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의 학생들은 매우 자기 중심적이면서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관련지으려고 노력하고 어른들의 세계에 가담하려 하는 공격적인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오는 시기는 아이들에게 많은 심리적 부담감과 불안감

  •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목차1.교육과정 개발2.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3.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의 이론적 배경 4.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내용 5.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장점과 단점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평가/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즉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교육철학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 교육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 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시했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심리적으로 진보주의 교육 철학을 가지고 교실을 실제로 운영하는 과정에서 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Freud의 정신 역동적 이론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으며. 자율적 자아형성과

  • 교육과정 2022년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

  • [교육공학]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
  • 제 4장.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목차1. 교육과정 연구와 패러다임의 문제2.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분류3. 교육과정 이론 연구의 세 가지 패러다임1) 실증주의적 패러다임2) 해석학적 패러다임3) 비판주의적 패러다임교육과정 연구와 패러다임의 문제교육과정 연구 - 교육과정 이론의 탐구를 통하여실제적인 교육과정의 실천을 추구“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학교에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