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론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이론을 분류하여 정리했습니다.
- 목차
-
제4장. 교육과정 분류
제 1절.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1. 목표모형과 내용모형
2. 피나 등에 의한 분류(피나, 지루)
3. 아이즈너에 의한 분류
제 2절. 교육과정 조직 유형
1. 분과주의적 조직과 통합적 조직
2. 논리적 조직(학문중심)과 심리적 조직(학습자 중심)
제 3절. 교육과정 실행상의 분류
1. 표면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의 교육과정
- 본문내용
-
제4장. 교육과정 분류
제 1절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1. 목표모형과 내용모형
▶ 목표모형 : 학교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준 이론, 보비트, 타일러, 목표-수단
▶ 내용모형 : 지식의 성격과 본질 강조, 브루너, 피터스, 허스트
2. 피나 등에 의한 분류(피나, 지루)
1) 전통주의자 : 타일러
▷ 개선지향적 / 탈역사적,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목표모형, 투입-산출 모형
▷ 교육과정 이론 자체의 개발보다는 교실과 학교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실천지향적이며 실제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
※ 전직 교사들에 의해 개발
2) 개념적 경험주의자 : 프스너, 슈왑, 뷰참, 존슨
▷ 실증주의, 자연과학적인 사고방식에 따라서 교육과정 이론을 전개할 것을 강조.
▷ 소련 스푸트니크 발사 이후 미국 교육개혁 주장학자, 지식의 구조(방법) 강조
3) 재개념주의자 : 지루(삶의 관계성), 애플(문화재생산)
▷ 실존주의, 현상학, 정신분석 등에 기초함. 질적연구. 교육과정 이해, 개인차 / 사회계층
▷ 맥도널드 : ①경험적 ․ 분석적 접근 ②해석적 ․ 역사적 접근 ③자아반성적 접근
3. 아이즈너에 의한 분류
1) 인지적 과정의 개발에 중심을 두는 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능력심리학 배경),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브르너의 발견학습
▷ 학교의 중요한 기능
①학습방법 학습 ②학생들의 지적 기능을 활용하고 신장시킬 기회 제공하는 것
2) 학문적 이성주의 교육과정(academic rationalism) : 허친스 고전읽기 → 이성계발
▷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는 교과를 가르쳐서 학습자들의 지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
▷ 인문교육 : 자유교과 훈련, 인간에게 활력을 불어넣었던 위대한 사상에 대한 이해
3) 인간중심 교육과정(personal relevance) : 닐, 홀트
▷ 개인적인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
▷ 학교는 계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풍부한 자료를 제공
▷ 아동을 고려하지 않는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제기
4) 사회적응과 개조중심 교육과정 : 학교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존재
▷ 사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목적이나 내용을 선택하고자 한다.
① 사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사회적응 교육과정
보수적관점 → 직업훈련프로그램, 생활적응 교육, 1960년대 교육과정개혁운동
- 참고문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