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목차
-
제 5장. 교육과정 개발 ․ 운영 ․ 평가
제 1절.교육과정 개발과 설계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설계
제 2절.교육과정 운영과 평가
1. 교육과정 운영
2. 교육과정 평가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방법뿐 아니라 개발한 교육과정을 학교가 어떻게 운영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운영과 평가의 지침을 제시하는 등 교육에 관련된 종합적인 계획을 담은 문서를 만드는 활동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 교육과정 전문가 참여 / 교사 ․ 학생 참여
▷ 중앙집중형 교육과정 개발(대한민국, 프랑스, 일본)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미국)
3)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
▷ 의사결정의 과정에는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과 전문가뿐 아니라 여러 인사들 참여
(1) 의사결정의 수준 (맥닐의 구분)
① 사회적 수준의 의사결정(국가적 수준) : 포괄적인 교육과정 목적 정함
② 제도적 수준의 의사결정 - 행정가와 교직원 집단이 주된 역할을 하며 학생대표와 학부모 대표도 의사결정에 참여
(교육목적, 교육자료, 조직, 교수전략에 관심)
③ 교수적 수준의 의사결정 - 교사가 직접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목표를 결정
④ 개인적 수준의 의사결정 - 학습자에게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능동적 의미 재구성)
(2) 의사결정의 원천 (뷰참)
① 사회적 요구 : 성인의 활동 조사 / 직무분석, 동일요소설(손다이크),
활동분석중심 교육과정
② 축적된 문화유산 : 학문 중시 vs 사람들은 교과는 통합 주장
③ 학습자 : 축적된 문화유산과 반대, 학생의 흥미와 필요가 학교교육을 통해서 충족
ⅰ) 요구사정 프로그램 ⅱ) 아동/청년기의 발달단계 ⅲ) 학생들 직접 조사
④ 교육과정 역사
⑤ 교육과정 결정권자의 가치관
⑥ 사회-정치적 영역 : 교육과정정책 결정자, 학부모집단, 교과관련이해집단, 노조
- 참고문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