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제 5장. 교육과정 개발 ․ 운영 ․ 평가

제 1절.교육과정 개발과 설계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설계

제 2절.교육과정 운영과 평가
1. 교육과정 운영
2. 교육과정 평가
본문내용
1.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방법뿐 아니라 개발한 교육과정을 학교가 어떻게 운영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운영과 평가의 지침을 제시하는 등 교육에 관련된 종합적인 계획을 담은 문서를 만드는 활동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 교육과정 전문가 참여 / 교사 ․ 학생 참여
▷ 중앙집중형 교육과정 개발(대한민국, 프랑스, 일본)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미국)
3)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
▷ 의사결정의 과정에는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과 전문가뿐 아니라 여러 인사들 참여
(1) 의사결정의 수준 (맥닐의 구분)
① 사회적 수준의 의사결정(국가적 수준) : 포괄적인 교육과정 목적 정함
② 제도적 수준의 의사결정 - 행정가와 교직원 집단이 주된 역할을 하며 학생대표와 학부모 대표도 의사결정에 참여
(교육목적, 교육자료, 조직, 교수전략에 관심)
③ 교수적 수준의 의사결정 - 교사가 직접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목표를 결정
④ 개인적 수준의 의사결정 - 학습자에게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능동적 의미 재구성)
(2) 의사결정의 원천 (뷰참)
① 사회적 요구 : 성인의 활동 조사 / 직무분석, 동일요소설(손다이크),
활동분석중심 교육과정
② 축적된 문화유산 : 학문 중시 vs 사람들은 교과는 통합 주장
③ 학습자 : 축적된 문화유산과 반대, 학생의 흥미와 필요가 학교교육을 통해서 충족
ⅰ) 요구사정 프로그램 ⅱ) 아동/청년기의 발달단계 ⅲ) 학생들 직접 조사
④ 교육과정 역사
⑤ 교육과정 결정권자의 가치관
⑥ 사회-정치적 영역 : 교육과정정책 결정자, 학부모집단, 교과관련이해집단, 노조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지체부자유]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및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실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 교육과정 기준 내용이 된다. 둘째, 재활훈련의 내용을 심화, 확대하여 적절한 보상활동을 강구하고 있다. 셋째, 중․고등부에서 진로지도와 직업교육을 강조하였다.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라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 공급자 중심, 교과서 중심의 고질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한다는 국민의 요구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논의에 있어 학습자의 경험이 중심에 두어져

  •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6장 정리 - 제 6장 학교상황과 교육과정개발
  • 과정 운영론제 6장 학교상황과 교육과정개발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공식적 ,비공식적인 학습경험의 특별한 결합체이다. 학교의 교직원이 어떻게 함께 일하며 도 어떻게 학생과 상호작용하는가 하는 것은 말 할 것도 없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모든 교사가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어느 정도 관여하지만 학교장과 교감과 같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커다란 영향력을 갖는다.목적 및 목표설정,정책수림,계획,예산,시행,평가등 좀더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제시하고 설명하세요
  •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 선정6) 6단계: 예산 및 홍보7) 7단계: 프로그램안 작성 및 실시8) 8단계: 프로그램 평가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성인들의 모든 교육적 활동, 조직이나 기관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능력, 특정인구집단을 위해 설계된 교육적 활동 등을 포함한다.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경우에 따라 기획-운영-평가의 3단계, 기획-설계-실행-평가의 4단계, 기획-설계-마케팅-실행-평가의 5

  • 성취평가제의 장점과 단점, 발전방안 조사
  • 성취평가제의 장점과 단점, 발전방안 조사1. 성취평가제의 개념성취평가제는 상대적 서열에 따라 ‘누가 더 잘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제도로,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로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2)「성취평가제 운영매뉴얼」한국교육과정평가원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

  •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목차1.교육과정 개발2.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3.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의 이론적 배경 4.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내용 5.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장점과 단점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평가/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