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라이겔루스의 생애
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3.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
4. 정교화 이론의 과정
5. 정교화 이론의 장점
본문내용
- 1969년 하버드대 경제학 학사 취득
- 1972~1974년 사회과 중등교사(3년)
- 1977년 브리검 영 대학 교수심리학 박사 취득
- 1987년 시라큐스 대학 교육학 교수 취임
- 현재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 공학과 교수 재직
* Reigeluth는 잘 설계된 자원이 교육시스템에 있어 지식의 근원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컴퓨터 기반 자원을 비롯한 교육 관련 자원들의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바탕을 둔 교수 설계 전략을 체계화하여 공교육 환경이 개선되는 데 뚜렷한 기여를 하였다.

* 대표적 업적 1.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2. 교수에 있어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을 체계화
* 교수학습과정안 청사진

- 개념: 자발적 결사체
- 대상 학습자 : 고등학교 1학년
- 수업수준: 중간

- 결정적 특성:
1. 자발적 결사체는 동일한 이해관계와 뜻을 가진 사람들의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형성된 집단이다.
2. 자발적결사체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운영된다.
3. 자발적 결사체는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다.

- 가변적 특성 :
1. 자발적 결사체는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2. 자발적 결사체는 합의에 의해 민주적으로 운영된다.
3. 자발적 결사체는 그 목적과 특징에 따라 친교를 목적으로 한 조직, 특정 집단
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조직, 사회의 공익을 위한 조직으로 구분된다.

1) ‘정교화 이론’이란?

일반적이고 쉬운 기본적인 개요를 가르친 뒤 점차 이보다 더 상세하고 어려운 내용을 가르쳐 나간다는 이론. 여러 개념을 계열화해서 순차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에서 복잡,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구체에서 추상의 순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재편성www.vinshistory.com*8. 구성주의적 입장과 관련된 것 끼리 묶인것은?가. 지식의 사회적∙문화적 성격을 강조한다.나. 교육내용은 성취기준식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학생의 주체적 지식형성이 강조된다.라. 진정한 의미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일상적 삶과 밀착된 상황에서 이루어 진다. 마. 교육내용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지식의 형식’ 개념이 필요 하다.① 가, 다, 라② 가, 다, 마③ 나, 다, 라④ 나, 라Copyright 2004-2005. wssoh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