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estalozzi 의 생애
2. Pestalozzi의 교육사상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부 Babeli는 Pestalozzi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일생 동안 결혼도 하지 않은 채 30년 동안 Pestalozzi 일가에 충실히 봉사함

→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사랑, 신뢰, 헌신의 정신을 배웠으며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근본 계기가 됨

저서
‘Linehard und Gertrud’(1781)
‘Getrud는 어떻게 그의 자녀를 가르치는가.’(1801)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목표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원리를 발전시켰다.

인간이 가진 능력을 head(지적), heart(도덕적), hand(신체적)등의 능력으로 대변하고, 이 모든 능력이 도덕적 힘을 중심으로 하여 조화되는 곳에서 이상적 인간상을 찾음

이 조화된 교육을 위해 자유, 흥미의 존중, 신체적 활동의 중요성, 그리고 사랑이 조화된다고 하였고 그 중 사랑에 가장 큰 비중을 둠.

그의 머리, 가슴, 손을 중심으로 한 인간성의 발현은 루소처럼 단순히 자연성의 발현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 속에서 발달할 것이라는 사회적 원리를 제시함.

Pestalozzi는 이러한 교육의 출발점을 가정으로 보았으며 여기를 중심으로 확대되는 인류의 가족적 관계에서 인간의 보편적 길이 있고 이 길을 올바르게 따를 때 올바른 교육과 참다운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봄.


“누군가가 인간으로서 가능한 최고의 업적을 이룩하려 한다 합시다. 그것이 과연 정확한 사상, 빼어난 넓은 지식이 없이 가능하겠습니까, 또 고상한 심정과 굳세고 끈기 있는 의지 없이 가능하겠습니까. 이런 것 없이 어떻게 참되고 본질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업적이 이룩되겠습니까? … 그러기에 여러 능력의 조화, 이것이 진정 인간의 행복의 기초가 됩니다.”
–제 4신

인간의 능력은 어느 하나가 월등하게 우세하여 다른 능력을 희생시킴이 없게 고루 계발되어야 합니다. 모든 능력이 고루 자극되어 각각 그 몫을 다하는 기준에 미쳐야 합니다. 저는 이 기준이 인간의 정신적 본성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제 5신








참고문헌
J.H. Pestalozzi, 페스탈로치가 어머니들께 보내는 편지
서울:양서원, (1989) p.228.

『Pestalozzi와 Dewey』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
임인숙,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 ,(200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